IT/스마트폰 이용팁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이 충전이 되지 않을 때 해결 할 수 있는 방법 [스마트폰 이용팁]

트레브 2021. 12. 5.

스마트폰에 배터리가 충분하지 않을 때는 충전기에 스마트폰을 충전을 하고, 잠시 후에 충전된 스마트폰을 이용할 있습니다하지만 충전기를 연결했는데충전이 되지 않을 경우도 있습니다. 이럴 때는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할 있습니다.

스마트폰 재시작

스마트폰 충전이 되지 않을 때 가장 먼저 시도해 볼 수 있는 것은 재시작입니다.  일시적인 결함을 해결하기 위해 재시작을 가장 먼저 해야 합니다.

스마트폰을 시작하면 모든 백그라운드 서비스가 중단되고 모바일 충전 문제가 해결될 수 있으며 핵심 구성 요소 중 하나가 충돌할 경우 해당 구성 요소도 새로 고쳐집니다. 재부팅 후 스마트폰이 다시 정상적으로 충전되기 시작하면 문제가 해결됩니다.

 

스마트폰을 안전 모드로 전환

재시작 후에도 스마트폰이 충전되지 않을 경우에는 안전 모드로 스마트폰을 재시작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안전모드는 스마트폰이 원래 함께 제공되었던 소프트웨어로만 부팅하도록 제한하기 때문에 다운로드한 타사의 프로그램은 안전모드에서 실행되지 않습니다.

안전모드에서 스마트폰이 잘 충전된다면,  충전이상의  원인은 다운로드한 프로그램일 수 있습니다.  최근에 새롭게 다운로드 한 앱이 있다면,  그 앱을 제거하고  스마트폰이 정상적으로 부팅되고 충전되는 지 확인해봐야 합니다.

제조사마다 안전모드로 전환하는 방법이 다를 수 있지만 삼성 갤럭시 스마트폰에서 안전모드로 부팅하기 위해서는 시작 할 때 통신사 로고가 보이면 볼륨 하 키를 10초간 누르면 안전모드로 부팅됩니다.

전원이 켜져 있을 때는 전원 버튼을 누른 후 전원 끄기를 길게 누르면 안전모드로 부팅할  수 있는 화면이 표시됩니다.  

안전모드를 해제하기 위해서는 상단 바 알림에서 안전 끄기를 할 수 있습니다.

 

다른 케이블/어댑터로 변경

위의 방법으로도 문제가 계속된다면 이제 케이블과 어댑터의 이상 유무를 확인해 봐야 합니다.  케이블이 어댑터와 스마트폰에 제대로 연결되어 있는지 확인하고, 연결에 문제가 없다면  케이블과 어댑터 중 어느 것이 결함이 있는 지 확인해 봐야 합니다.

케이블을 어댑터에 연결하는 대신 컴퓨터 USB 에 연결해서 제대로 충전이 된다면(물론 고속충전은 되지 않음) 어댑터에 결함이 있는 것입니다.

새로운 충전 어댑터를 구입해서 다시 충전하는 것이 좋습니다.  충전 어댑터 구입시에는 고속 충전을 지원하는 어댑터를 구입해야 합니다.

 

 

소프트웨어 버그가 아닌지 확인

스마트폰이 충전 중이라고 표시되는데 충전이 안 되거나, 충전이 되고 있는데 충전 아이콘이 표시되지 않는다면 소프트웨어 버그일 수 있습니다.  '암페어'라는 앱을 설치하면 스마트폰이 제대로 충전되는지 확실하게 알  수 있습니다.

암페어는 스마트폰이 방전/충전되는 전류량을 한 번에 볼 수 있는 앱으로 배터리 상태, 전압, 온도 등의 정보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암페어 앱이 설치된 상태에서 전화기를 전원에 연결한 다음 앱을 켜고 스마트폰이 충전 중인지 확인합니다.  스마트폰은 충전 중이지만 충전 아이콘이 표시되지 않는 경우/충전이 되지 않지만 충전 아이콘이 표시되는 경우는 일반적인 소프트웨어 버그이므로 OS 업데이트나, 공장초기화를 통해 해결할 수 있습니다.

암페어 앱을 설치하고 싶지 않다면, 스마트폰을 끈 상태에서 충전 케이블을 연결해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이 충전이 되고 있다면 충전 아이콘이 표시가 됩니다.

 

충전 포트 청소

어댑터와 케이블을 바꾸고 암페어 앱으로 확인했는데  스마트폰에 충전이 되지 않는다면,  충전포트를 확인해 봐야 합니다.  먼지 입자가 충전 포트에 축적되어 전원 연결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충전포트를 확인해서 먼지나 얼룩 등이 청소해야 합니다.  너무 센 힘을 가하지 말고 마른 면봉으로 부드럽게 문질러 주면 됩니다.  청소 후 손전등으로 확인해서 이물질이 있다면 이쑤시개 등과 같은 뾰족한 도구로 제거해야 합니다.

 

물로 인한 손상

방수기능이 있는 스마트폰도 물로 인해 손상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이 물에 젖은 후에 충전이 되지 않는다면 물이 원인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침수로 스마트폰 손상이 우려될 경우에는 충전을 하면 안 되고 스마트폰 내부가 완전히 건조될 때까지 기다려야 합니다.

충전 포트에만 물이 있을 경우에는 어렵지 않게 건조할 수 있습니다.  충전포트의 물을 건조하는 방법은 아래 링크를 참조하세요.

 

스마트폰 충전포트에 물이 들어갔을 때 쉽게 말리는 방법 [스마트폰 이용팁]

최근 출시되는 대부분의 스마트폰은 어느 정도의 방수기능을 탑재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침수에 대해 크게 걱정하지 않게 되며 요리나, 샤워 중에도 스마트폰을 곁에 두고 생활하는 경우가 많

travfotos.tistory.com

 

서비스 센터 방문

 모든 것이 실패한다면, 서비스 센터에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전문가가 사용자가 놓친 것을 발견하거나 하드웨어 고장을 진단할 수 있습니다. 보증 기간이 남아 있을 경우에는 무상 수리가 가능하지만, 보증 기간이 지났다면고장 난 부품을 교체하는데 비용을 지불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제휴 링크를 통한 구매에 대해서 구매처로부터 소정의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구매자에게 추가로 발생하는 비용은 없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