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스마트폰 이용팁

스마트폰 액정 보호 필름 종류와 필요성, 나에게 맞는 액정 보호필름은? [스마트폰 이용팁]

트레브 2021. 12. 30.

스마트폰을 구매 화면을 보호하기 위해 액정보호 필름을 반드시 붙이게 됩니다. 하지만 액정보호 필름이 필요할까요?

 일반 금속보다 단단한 고릴라 글라스

애플의 아이폰은 플라스틱 스크린 대신 유리 스크린을 사용한 최초의 스마트폰입니다.  액정에 사용된 유리는 일반 유리가 아니라  코닝사가 개발한 "고릴라 글라스" 였습니다.

오늘날 코닝은 대부분의 스마트폰 제조업체를 위해 고릴라 글라스를 공급합니다. 코닝의 고릴라 글라스 6는 갤럭시 10에 처음 사용되었는데 열쇠나 칼과 같은 금속보다 강하고 땅에 여러 번 던져지는 것도 감당할 수 있습니다.  최신 모델인 고릴라 글라스 빅투스는 갤럭시 노트 20 울트라에 처음 사용되었는데  고릴라 글라스 6보다 스크래치에 2배 정도 강합니다.

이처럼 스마트폰 액정은 예전보다 훨씬 더 튼튼해지고 쉽게 깨지지도 않습니다. 예전에는 액정 보호필름이 필수품이었지만 요즘은 필수품이 아닙니다.  하지만 고릴라 글라스는 완벽하지 않기 때문에 액정보호필름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액정보호필름이 필요한 때

액정 보호 필름은 붙이기가 쉽지 않습니다.  붙이는 중 먼지 등이 들어가서  필름을 버리고 다시 붙여야 할 상황이 생기기도 합니다.  부착한 액정 보호필름은 잘 긁히고 스마트폰 화면이 선명도를 떨어트릴 수 있으며, 손과 얼굴의 기름기를 잘 묻기도 해서 액정 보호필름을 붙인 후 얼마 지나지 않아서 곧 보기 싫게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액정보호필름이 쓸모없는 것은 아닙니다.  고릴라 글라스는 추락에 견딜 수 있는 만큼 충분히 강하지만 바위, 모래, 희귀금속에 긁힐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이 자갈이 깔린 주차장이나, 모래에 떨어져 미끄러지면 작은 스크래치가 많이 생길 수 있습니다. 

만일의 사고에 대비해 야외에서 활동이 잦은 경우에는 사고에 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액정보호필름을 붙일 경우 일상적인 긁힘을 방지할 수 있지만, 심한 충격에는 액정이 보호되지 않고 깨지기도 합니다. 

액정보호필름을 교체하는 대신 파손 시 액정 전체를 교체할 수도 있습니다. 액정이 파손되었을 경우 액정 교체비용은 갤럭시S21의 경우 서비스센터는 10만원대 후반, 사설 수리업체는 10만원대 초반입니다.  액정 파손이 잦다면 스마트폰 구입 시 액정 파손 보험 가입을 고려해 보는 것도 좋습니다. 스마트폰 보험은 통신사에서 가입할 수도 있고, 별도로도 가입 가능합니다. 

액정 보호필름의 종류

액정보호필름을 꼭 붙어야 한다면 자신에게 필요한 액정 보호필름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곡면이 있는 에지 디스플레이 모델이 경우에는  액정보호필름이 곡면을 완전히 보호하는지도 확인해야 합니다. 에지 디스플레이가 적용된 삼성 갤럭시 스마트폰은 갤럭시 S10, 갤럭시 S10+ , 갤럭시 S10 5G ,갤럭시 노트10,  갤럭시 노트10+ ,갤럭시 S20 , 갤럭시 S20+ , 갤럭시 S20 Ultra, 갤럭시 노트20 Ultra , 갤럭시 S21 Ultra , 갤럭시 퀀텀2 등이 있습니다. 

강화 유리: 강화 유리로 만들어진 액정 보호필름은 플라스틱으로 만들어진 것보다  긁힘 방지나 낙하충격에 훨씬 강하고,  붙이기도 쉽습니다. 하지만 유연하지 않아서 곡면이 있는 액정에는 붙이기 힘들며 매우 두껍습니다. 강화유리를 부착할 경우에는 깨지면 바로 바꿔줘야 파편에 의한 상처들을 막을 수 있습니다.  강화유리 필름은 두꺼워서 터치와 지문인식이 잘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스마트폰에서 설정을 조정해야 합니다.

PET 보호필름: 이 액정보호필름은 식품용기 등에 많이 사용하는 얇은 플라스틱입니다.  매우 싸고, 얇고, 가볍고, 부드럽지만 최소한의 충격방지, 스크래치 방지 기능만 있습니다.  설치하기는 어렵고 강하지도 않지만 붙이면 거의 보이지 않아서 이질감이 없이 스마트폰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곡면이 있는 액정의 가장자리는 보호하기 힘이 듭니다.  하지만 곡면에 맞게 제작되어 풀 커버로 보호할 수 있는 액정보호필름도 구입 가능합니다.

TPU 열가소성 폴리우레탄 필름: 대부분의 플라스틱 액정보호필름은 TPU로 제작됩니다. 얇고 유연한 플라스틱으로 부드러운 촉감은 아니고 설치하기 매우 어렵습니다.  유연성이 뛰어나서 곡면 액정을 포함한 모든 화면을 보호할 수 있습니다.  강화유리보다 얇고 PET보호필름보다 충격에 강합니다.

PET 와 우레탄 필름: PET 와 우레탄을 함께 사용해서 선명하고 곡면까지 보호할 수 있는 필름도 있습니다.  자가복원층을 추가해서 생활스크래치와 손톱눌림도 보호 가능합니다.  붙이기가 매우 힘들지만,  필름부착 고정대가 포함된 액정보호필름을 이용하면 더 수월하게 필름을 붙일 수 있습니다.  

 

제휴 링크를 통한 구매에 대해서 구매처로부터 소정의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구매자에게 추가로 발생하는 비용은 없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