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자동 밝기(밝기 최적화)가 잘 작동하지 않을 때 해결 방법

IT/스마트폰 이용팁|2022. 2. 18. 16:09
반응형

밝기 최적화가 작동하지 않음

스마트폰을 이용할 때 자동으로 밝기를 조절해 주는 스마트폰 밝기 최적화 기능을 이용하면 편리합니다.  하지만 종종 이 기능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밝기 최적화는 스마트폰의 센서를 이용해 주변의 조명 변화를 감지하고 그에 따라 화면의 밝기를 조정합니다. 하지만 때때로 밝기 최적화가 잘 작동하지 않아서 수동으로 밝기를 변경해야 할 경우가 있습니다.  그럴 경우 아래의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밝기 최적화를 껐다가 다시 켜기

간단하게 밝기 최적화 기능을 껐다가 다시 켜는 것만으로도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밝기 최적화를 끄기 위해서는 알림의 밝기조절 바에서 메뉴를 선택하고 “밝기 최적화”를 끌 수 있습니다.

설정>> 디스플레이>> 에서 밝기 최적화를 끌 수도 있습니다. 

밝기 최적화를 출고 시 기본값으로 재설정

밝기 최적화는 개인이 설정한 수동 밝기 조정을 추적하여 유사한 조명 조건에서 자동으로 적용하게 됩니다. 하지만  밝기 기본 설정 데이터에 문제가 있으면 밝기 최적화가 오작동할 수 있습니다.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간단한 해결책은 밝기 최적화를 출고 시 기본 설정으로 재설정하는 것입니다.

자동 밝기를 출고 시 기본값으로 재설정하기 위해

설정을 열고 >> 애플리게이션 을 엽니다.  그리고 “Device Health Services” 앱을 열면 되는데,  검색창에서 열거나 , 아래로 스크롤 해서 찾을 수 있습니다. Device Health Services 앱을 열고 >> 저장 공간  메뉴를 선택합니다. 

그리고   하단의 “저장 공간 관리” 를  엽니다.  여기서 “모든 데이터 지우기"를 선택합니다.

재설정이 완료되면 현재 밝기 수준에 따라 디스플레이가 약간  어두워질 수 있습니다. 밝기 최적화가 가 정상적으로 작동하기 시작했고  조절한 밝기를 학습하게 됩니다.

디바이스 업데이트 설치

밝기 최적화 문제가 많은 스마트폰에서 발생할 경우에 스마트폰 제조업체에서는 버그를 수정하기 위해 업데이트를 릴리즈 할 수도 있는데,  새 업데이트가 있는지 확인해 봐야 합니다.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을 업데이트 하기 위해서는  

설정에서 >>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를 선택하고 >> 다운로드 및 설치를 선택하면 됩니다.   업데이트가 설치된 후에 스마트폰이 다시 시작되는데,  밝기 최적화가 잘 작동하는지 확인합니다.

자동 밝기 조절 앱을 이용

스마트폰 제조사의  밝기 최적화 업데이트가 아직 나오지 않았다면  다른 자동 밝기 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의  밝기 최적화 기능을 대체하고 필요에 따른 밝기를 사용자가 지정할 수 있습니다.  

인기 있는 자동 밝기 조절 앱으로는   Velis Auto Brightness   가 있습니다. Velis Auto Brightness를 사용하면 여러 사용자 프로필을 만들 수 있고  자동 밝기에서 제외할  앱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밝기 센서와  근접 센서와 중에서 선택하여 조도를 측정할 수도 있습니다.

센서 테스트를 실행

스마트폰의 센서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을 경우에  밝기 최적화 기능이 작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조명 센서에  테스트를 수행하여 하드웨어 문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Sensor Test  앱을 설치하고   Light 항목의 Test 를 터치해서 테스트를 시작합니다.  손바닥을  스마트폰 화면 가까운 가져갈수록 조도 값이 감소한다면 조도센서가 제대로 작동하고 있는 것입니다. 조명 변화가 없을 때 조도 값이 일정하면 조명 센서가 잘 작동하고 있는 것입니다.

반응형
제휴 링크를 통한 구매에 대해서 구매처로부터 소정의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구매자에게 추가로 발생하는 비용은 없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