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스마트폰 이용팁

공공장소 스마트폰 충전소에서 충전할 때 조심해야 할 것들

트레브 2021. 12. 12.

스마트폰의 배터리가 부족해서 공공장소에서 스마트폰을 충전해 본적이 있다면 스마트폰을 충전하면서  보안 문제가 생길 있다는 사실도 생각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공공장소의 비치된 충전기는 스마트폰 배터리가 부족할 경우 유용하게 이용할 수 있지만, 해커들의 표적이 될 수도 있습니다.  USB 포트를 이용한 충전소는 충전을 하는 동시에 데이터를 훔칠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USB 데이터/전원 케이블을 이용해 스마트폰 데이터에 불법적으로 액세스하거나 기기에 악성 코드를 삽입하는 것을 쥬스재킹(Juice Jacking)이라고 합니다.

쥬스 재킹

스마트폰의 충전포트는 주로 충전에 사용되지만 데이터 전송으로도 이용됩니다.  즉 충전을 위해 충전케이블을 연결할 때마다  데이터 전송도 가능하게 됩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스마트폰은 데이터 전송을 시작하기 전에 허가를 요청하기 때문에 실제적 위협이 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사용자가 주의를 기울이기만 어떤 해킹도 즉시 중단되게 됩니다.

 

쥬시 재킹의 피해

쥬스 잭킹은 데이터를 훔치거나 기기에 악성코드를 심는 데 사용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사용자에게 중요한 정보는 사전과 연락처 등이지만, 주스 재킹은  가치 있는 정보를 가진 특정 개인을 목표로 할 수도 있습니다.  

악성코드는 누구에게나 잠재적인 위협이 되는데 스마트폰에 입력된 암호를 기록하는 키로거를 주입하도록  스마트폰 충전소를 프로그래밍할 수도  있습니다. 악성코드는 스마트폰의 위치를 추적하거나 전화 통화를 기록하기 위해 설치될 수도 있고 사용하지 못하도록 잠글 수도 있습니다.

 

쥬스 잭킹의 위협

주스재킹은 보안 연구원들에 의해 입증된 위협이지만  실제적인 공격은 없었습니다. 하지만 이론적인 기법이 활용될 수도 있기 때문에 주의할 필요는 있습니다.

쥬스 재킹 예방법

쥬스 잭킹의 예방법은 쉽습니다. 악성코드의 위험 없이 공공장소에서 스마트폰을 충전할 수 있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본인의 충전 어댑터 이용

주스 재킹을 하려면  USB 케이블을 통해 스마트폰을 연결해야 합니다.  하지만 본인의 충전 어댑터를 이용해서 공공장소의  콘센트를 사용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아직까지 악성 콘센트를 만드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보조 배터리 이용

공공장소 충전기를 이용하는 방법은 보조 배터리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보조 배터리는 비싸지 않은 비용으로 보안 위험을 피할 수 있는 좋은 방법 입니다.

스마트폰 잠금

공용 충전소를 꼭 사용해야 하는 상황이라면 스마트폰 잠겨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장치에 액세스하기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야 하는 경우에는  공격이 불가능합니다.

충전 전용 케이블 사용

스마트폰 구입 시 포함된 충전 케이블은  충전/데이터 전송 겸용 케이블입니다.   하지만 충전 전용 케이블도 구입 가능합니다.  충전 전용 케이블은 충전은 가능하지만, 악성 데이터를 전송할 수는 없습니다.

 

비디오 재킹

공공장소의 충전소는 비디오 재킹에도 사용될 수 있습니다.  비디오 재킹은 주스 잭킹과 비슷하지만 데이터를 전송하는 대신, 스마트폰 화면을 다른 장치로 전송하게 됩니다. 공격자는 연결한 스마트폰의 메시지와 암호등과 같은 화면에 표시되는 모든것을 볼 수 있습니다.

USB 메모리로 인한 위협

USB 메모리는 해커들이 개인과 대규모 조직을 목표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USB 메모리에는 무엇이든 할수록 프로그래밍 할 수 있으며  악성 소프트웨어, 랜섬웨어, 트로이 목마등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공격을 하고자 하는 지역에 수백개의 USB 메모리를 떨어뜨려 놓으면 ,  많은 행인들이 USB 메모리를 컴퓨터나  스마트폰에 연결하게 됩니다.  이런 공격을 피하기 위해 출처를 알 수 없는 USB 메모리는 절대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스마트폰에 민감한 정보를 많이 담고 있다면,  공공 장소에서의 스마트폰 충전은 최대한 피하고, 꼭 해야 한다면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 필요합니다.

제휴 링크를 통한 구매에 대해서 구매처로부터 소정의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구매자에게 추가로 발생하는 비용은 없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