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스마트폰 이용팁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서 사용하지 않는 앱을 닫을 필요가 없는 이유 [스마트폰 이용팁]

트레브 2021. 11. 1.

많은 사람들이  스마트폰 성능 향상을 위해 안드로이드 폰 사용 중  사용하지 않는 백그라운드 애플리케이션을 계속 닫고 합니다.   안드로이드 초기 모델의 경우  백그라운드 앱을 닫는 것이 효과적이었지만 그 후 상황이 바뀌게 되었습니다.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의 백그라운드 앱을 계속 닫으면 득보다 실이 많을 수 있습니다. 그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서  백그라운드 앱 닫기

스마트폰 제조사나 안드로이드 폰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면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서 앱을 닫는 방법 것은 아주 간단합니다. 

화면 하단에 있는  탐색 버튼을 누릅니다. 앱 전환기를 열었기 때문에 실행 중인 모든 앱을 볼 수 있습니다.

 

앱을 닫는 방법에는 크게 두가지가 있습니다.  각 앱을 위로 밀어서 하나씩 닫거나, “모두 닫기”를 눌러 실행 중인 모든 앱을 한 번에 닫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앱을 닫는 것은 아래와 같은 이유로 큰 의미가 없습니다. 

안드로이드 앱을 닫아도 스마트폰의 배터리 수명이 늘어나지 않음

백그라운드 앱이 끊임없이 스마트폰의 배터리를 소모한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앱은 배터리 방전의 원인이 아니며 자주 닫는다고 해서  스마트폰의 배터리 수명이 늘어나지 않습니다.

안드로이드는 수년에 걸쳐 발전해 왔으며 첨단 배터리 관리 기능이 백그라운드 앱이 전화기의 배터리 수명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조절합니다. 이러한 기능을 통해 백그라운드 앱은 최대 절전 모드로 전환되어 CPU 와 인터넷 사용량을 최소화 시킵니다.

 백그라운드 앱을 중지해도 사용 중인 앱이 더 빨라지지 않음

앱이 백그라운드에서 실행되는 것을 중지하면  사용 중인  앱이 더 빨리 실행된다고 믿는 사람들도 많은데 이것도 잘못된 생각입니다.  안드로이드는 메모리에 여러 앱을 보관하면서 RAM을 지능적으로 관리해 백그라운드 앱은 스마트폰 성능에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합니다.

안드로이드가 메모리에 보관하고 있던 백그라운드 앱을 다시 열면 이미 메모리에 있기 때문에 바로 열리게 되기 됩니다. 따라서 백그라운드에 있는 앱을 실행하게 하면 실행이 빨라지게 되는 것입니다. 어차피 몇 분 뒤에 다시 실행할 앱을 계속 닫았다가 다시 여는 것은 큰 의미가 없습니다.

 

앱을 닫으면 CPU 전력이 더 많이 소모됨

앱을 닫고 다시 실행하면 전화기의 CPU가 매번 이러한 명령을 처리하기 위해 전력을 소비해야 합니다. 앱이 메모리에 남아있을 경우에는 바로 실행되기 때문에  앱을 닫았다가 다시 여는것은 CPU의 처리 능력을 낭비하는 것입니다.  백그라운드 앱을  강제로 닫은 후에도 많은 앱이 백그라운드에서 다시 실행되기 때문에  강제로 백그라운드 앱을 닫는 것은 의미가 없습니다.

 

정기적으로 앱을 닫고 다시 시작하면 더 많은 배터리 소모

앱을 실행하고 닫는 것을 반복하게 되면 스마트폰의 프로세서가 에너지를 소비해, 그 과정에서 확실히 더 많은 배터리를 소모하게 됩니다.  백그라운드 앱을 닫는 이유가 배터리 소모를 막는 목적이라면  백그라운드 앱을 닫는 대신, 화면 밝기를 어둡게 하거나, 절전모드로 전환하는 것이 배터리를 절약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백그라운드 앱 은 모바일 데이터를 많이 사용하지 않음

백그라운드 앱이 모바일 데이터를 소모하는 것을 염려해서 백그라운드 앱을 닫을 수도 있는데,  백그라운드 앱은 모바일 데이터를 많이 사용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필요할 경우에는 앱의 백그라운드에서 모바일 데이터를 사용하지 않도록 제한할 수도 있습니다.

설정> 애플리케이션  을 선택하고   설정하고자 하는 앱을 선택한 후  “모바일 데이터” 메뉴를 선택해서 “백그라운드 데이터 사용 허용” 을 해제할 수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은 불필요한 앱을 자동으로 닫음

안드로이드는 어떤 앱이 계속 작동해야 하고 어떤 앱이 닫아야 하는지 이해할 수 있을 정도로 똑똑합니다. 메모리 관리 알고리즘은 메모리가 가득 찼을 때 사용하지 않는 앱을 메모리에서 제거하는 방식으로 동작하게 되기 때문에  스마트폰의 성능을 위해 앱을 계속 닫을 필요는 없습니다.   최신 안드로이드 버전은  어떤 앱을 항상 사용하고 어떤 앱을 별로 사용하지 않는 지  알 수 있을 정도로 똑똑합니다.

안드로이드에서 앱을  꼭 닫아야 할 때는?

대부분의 경우엔 안드로이드 앱을 닫을 필요는 없지만 앱이 정지되어 작동하지 않을 경우에는 앱을 닫고 다시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앱을 닫았다가 다시 시작할 경우 대부분의 문제를 즉각적으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또한 게임이나 네비게이션과 같은 무거운 앱의 경우엔 백그라운드에서 백그라운드에서 잠시 동안 실행될 수 있기 때문에 사용하지 않을 경우 바로 닫는 것이 좋습니다.

앱 전환기에 앱이 너무 많으면 관리하기 어렵고 특정 앱을 찾기 힘들 수 있기 때문에 너무 많을 경우에는 앱을 닫는 것도 좋습니다.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의 배터리 소모를 줄이고, 성능 개선을 위해 백그라운드 앱을 닫았다면 이제는 같은 목적을 위해 백그라운드 앱을 그대로 두는 것이 좋습니다. 안드로이드는 백그라운드 앱을  스스로 잘 관리할 수 있는 훌륭한 운영체제입니다.

 

제휴 링크를 통한 구매에 대해서 구매처로부터 소정의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구매자에게 추가로 발생하는 비용은 없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