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스마트폰 이용팁

삼성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서 고속 충전이 되지 않을 때 해결 방법[스마트폰 이용팁]

트레브 2021. 9. 26.

대부분의 삼성 스마트폰은 고속충전 기능을 지원하고 있어서 빠르게 충전을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종종 고속충전이 안될 경우가 있는데 그럴 경우 해결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최근 출시되는 삼성 스마트폰은 저렴한 모델에서부터 플래그쉽 모델까지 거의 대부분 고속충전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급하게 외출해야 할 경우 스마트폰 배터리양이 충분하지 않을 경우 고속충전은 큰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충전케이블을 연결했는데 충전이 되지 않을 경우가 있습니다. 그럴 경우 아래의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고속충전을 지원하지 않는 충전기를 사용할 경우

고속충전을 하기 위해서는 고속충전을 지원하는 휴대폰 충전기를 사용해야 합니다. 스마트폰 구입 시 제공되는 충전기를 사용하면 고속충전을 할 수 있지만 갤럭시 S21 의 경우에는 충전기가 포함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별로도 구입하거나, 그전에 사용하던 충전기를 사용해야 합니다.

충전기에 “Quick Charging”, “ Adaptive Fast Charging”, ”Fast Charge”   등과 같은 고속 충전 지원을 뜻하는 라벨이 있는 충전기를 사용해야 고속 충전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충전기에 연결되는 USB 케이블이 쉽게 손상될 수 있기 때문에 고속충전이 안될 경우에는 케이블이 손상 여부를 확인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충전 포트의  오염

고속 충전이 되지 않을 때 확인해야 봐야 할 것은 스마트폰의 충전포트입니다.  충전포트에 먼지나 이물질이 쌓이면 고속충전이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쑤시개나 바늘을 사용해서 먼지 등의 잔여물을 제거할 수 있으며 면봉에 알코올을 묻혀서  오염물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알코올로 청소후에는 시원하고 건조한 곳에 최소 한 시간 정도 두어서 알코올이 자연적으로 증발되도록 합니다.

 

이상이 있는 전원 콘센트

콘센트에 이상이 있을 경우에는 고속충전을 위한 충분한 전류를 공급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이럴 경우에는 다른 전원 콘센트에 충전기를 연결해서 고속충전이 잘 되는 지 확인해 봐야 합니다.  보조배터리를 이용할 경우에는  고속충전을 지원하는 포트에 제대로 충전케이블이 연결되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절전모드에서 충전

대부분의  갤럭시 폰은 절전 모드를 지원합니다.  이를 통해 시스템 리소스를 소모하는 백그라운드 앱과 프로세스를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으며 스마트폰의 배터리를 더 오래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절전모드에서 스마트폰을 충전할 경우 충전을 더 빠르게 할 수 있습니다. 조금 더 빠르게 충전을 원할 경우에는 절전모드로 변경 후 충전하는 것을 고려해도 좋습니다. 

설정 > 배터리 및 디바이스 케어 >  배터리 에서 절전모드를 활성화 할 수 있으며 빠른 도구항목에서도  간편하게 활성화 할 수 있습니다.

고속 충전이 잘 되었는데 갑자기 고속충전이 되지 않는다면 최근에 새로 설치한 앱을 확인해봐야 합니다. 아주 많은 양의 전력을 소비하는 앱이 있다면 일시적으로 중지하거나 제거하여 그 앱이 문제이 원인인지 파악해야 합니다.  안티바이러스 앱이 백그라운드에서 실행 중인 경우에도 이 앱이 문제의 원인인지 파악하기 위해 해당 앱을 잠시 꺼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모바일 데이터와 Wi-Fi 끄기

스마트폰을 충전할 때 절전 모드를 전환하는 것이 싫다면  Wi-Fi와 모바일 데이터를 꺼서 충전 시간을 빠르게 할 수 있습니다.  바른 도구 모음에서 비행기 탑승모드를 활성화 하면  Wi-Fi와 모바일 데이터를 한번에 끌 수 있습니다.

캐시된 데이터 삭제하기

캐시된 데이터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손상되어 시스템 성능이 저하를 유발할 수 있으며 배터리 성능이 저하되면서 충전 시간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캐시를 지우면 배터리가 소모되지 않기 때문에 전화기를 빠르게 충전하는 데 도움이 되고  장치의 전반적인 성능도 향상됩니다.

모든 캐시를 한번에 삭제할  수는 없고 캐시 삭제는 앱별로 별도로 해야합니다.  설정> 애플리케이션 에서 캐시 삭제를 원하는 앱을 선택한 후  저장 공간 메뉴를 선택해서 캐시를 삭제할 수 있습니다.

 

공장 초기화

위의 모든 방법대로 했는데, 여전히 고속충전이 되지 않을 경우에는 마지막 방법으로  공장 초기화를 해서 스마트폰을 원래의 설정으로 모두 변경하는 것이 좋습니다.

제휴 링크를 통한 구매에 대해서 구매처로부터 소정의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구매자에게 추가로 발생하는 비용은 없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