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기/아시아

베트남여행에서 반드시 맛봐야 할 음식 12가지 [베트남 추천 음식]

트레브 2017. 9. 23.
베트남은 여러가지 문화와 전통이 균형을 이루는 곳으로  역사, 탐험, 음식을 좋아하는 여행자에게는 최고의 여행지 중 하나다. 최근 많은 프랜차이즈 베트남 식당이 생겨서 베트남 음식은 우리에게 익숙한 음식으로 쌀국수와 춘권은 많은 사람들이 즐기는 음식이다. 하지만 베트남에는 우리가 알고 있는 것보다 훨씬 많은 다양하고 맛있는 음식들이 있다.  다양한  문화의 영향으로 간단한 요리에서 부터 건강한 식사까지 다양하다. 

베트남의 요리는 매운맛, 단맛, 짠맛, 신맛, 쓴맛의 5가지 맛이  빨간색, 흰색, 녹색, 검은색, 노란색의 5가지 색깔과 함께 조화를 이루어 특별한 경험을 만든다.  대부분의 요리는  소스(생선, 콩, 새우) , 쌀, 허브, 생강, 민트, 레몬그라스, 사이공시나몬, 쥐똥고추, 태국바질과 같은 현지의 재료들의 조합으로 만들어지며 지역마다 그 차이가 있다. 

하노이를 포함하는 북쪽의 요리는 덜 매운맛으로 해산물과 고기에는 검은 후추, 소스, 라임등이 사용된다.  다낭 주변의 중부 베트남은 붉은 고추와 새우소스를 많이 사용해서 매콤하며 다양한 재료가 들어간다.  호치민이 있는 남쪽의 요리는 싱싱하고 맛있는 야채와 고기요리로 유명하다. 샬롯, 허브, 마늘, 코코넛밀크, 설탕들을 많이 사용하여 음식을 만든다. 

베트남을 여행할 계획이라면 한국에서 많이 맛 보았던 음식뿐 아니라 쉽게 접하지 못했던 맛있는 다양한 음식들을 맛보며 베트남을 경험해 보는 것도 좋다.

Bánh ít trần (반잇짠; 찐 쌀만두)

베트남의 많은 요리는 쌀을 이용한다.  쌀을 찌거나 떡, 국수,롤 들을 만들어서 이용한다.  반잇짠은 찰쌀 반죽 피에 새우, 돼지고기와 녹두가 들어간 속을 넣어서  바나나 잎에 싸서 찐 요리로 간장소스와 함께 제공된다.  

Pho (포 ; 쌀국수)

쌀국수는 베트남의 국민요리다. 길거리의 노점에서 부터 고급 레스토랑 어느곳에서나 다양한 종류의 쌀국수 요리를 맛볼 수 있다.  쌀국수는 들어가는 고기에 따라 그 이름이 조금씩 달라진다.  Pho bo 는 쇠고기가 들어간 쌀국수 Pho ga는 닭고기가 들어간 것이다.  야채, 고기, 쌀국수,허브, 라임,숙주나물, 고수, 바질, 고추등이 들어간다. 



Goi Cuon (고이꾸온; 월남쌈)

우리에게 월남쌈이란 이름으로 익숙한 고이꾸온은 스프링롤로 라이스페이퍼에 고수,쌀국수,간돼지고기, 게, 새우등과 함께 여러가지 야채를 넣고 만  요리다.  고이꾸온은 땅콩이 들어간 피쉬소스에 찍어서 먹는다. 

Nem /Chagio (넴,짜조)

튀김 스프링 롤인 짜조는 고이꾸운 만큼 건강하지 않지만, 튀김은 언제나 맛있다. 갓 튀긴 짜조의 바삭한 소리는 식욕을 더욱 돋군다.  같은 요리지만 북쪽에서는 넴, 남쪽에서는 짜조라고 불린다. 


Banh Min (반미; 바게트 샌드위치)

반미는 쌀국수와 함께 베트남 길거리에서 가장 쉽게 찾아 볼수 있는 음식이다.  프랑스 식민지 시절에 바게트 빵이 베트남에 들어왔고, 베트남 요리사들은 여러가지 재료를 이용해 다양한 샌드위치를 만들었다.  북쪽에서는 돼지간으로 만들 패이스트와 마가린이 많이 들어가고, 남쪽에서는 야채와 구운 돼자고기, 무,당군, 오이, 치즈, 칠리소스,소시지, 미트볼, 계란후라이등 다양한 재료를 이용한다. 



Bánh xèo (반세오;쌀전병 튀김)


반세오는 계란과 쌀로 만든 전병에 숙주나물, 새우 혹은 돼지고기 허브등이 들어간다.  전병으로 만든 반세오는 상추나 라이스페이퍼에 싸서 만트난 바질을 올리고 Nuoc Cham 소스와 함께 먹는다. 쌈을 즐겨먹는 한국 사람에서는 익숙한 음식이다.


Bún bò Nam Bộ (분보남보; 쇠고기 비빔쌀국수)

분보남보는 육수가 들어가지 않은 비빔국수로 쇠고기, 숙주나물, 허브, 볶은샬롯, 피쉬소스, 칠리소스, 땅콩이 들어간다.  분보남보도 반세오 마친가지로  Nuoc Cham 소스를 넣어서 비벼 먹는다. 육수가 없기 때문에 신선한 야채의 식감과 쫄깃한 쌀국수의 맛을 즐길 수 있다. 




Cao Lầu (까오 라우 ; 돼지고기 볶음 우동)

반미가 프랑스의 영향을 받은 음식이라면 까오 라우는 중국이나 일본의 영향을 받은 음식이다.  우동 면에 , 팔각,민트등의 허브를 넣어 삶은 돼지고기를 올린 후에 숙주나물, 땅콩, 라이스페이퍼나 크래커를 올린 음식이다. 



Xoi Ga (소이 가; 찰밥과  닭)

소이가는 일종의 닭고기 덮밥이다.  밑에는 찰밥이 깔려있고  그 위에 삶은 닭고기, 허브, 튀긴 샬롯이 올라가 있다.  그리고 양념으로 간정과 참깨를  뿌린다.

Cà Phê Trứng (카페 투룽; 계란 커피)

아메리카노나 라떼에 익숙한 사람이라면 계란커피가 많이 놀라울 것이다.  커피에 연유가 들어가고 휘핑된 계란을 토핑으로 올린다.  커피가 들어가서 비린맛이 날것 같지만, 계란은 커스타드와 비슷한 맛이 난다.   커피가 식지 않게 뜨거운물에 넣어서 커피가 제공된다. 



Nộm hoa chuối (놈 호아 추오이; 바나나 꽃 샐러드)
그린 파파야 줄기와, 당근, 고수, 땅콩, 간장이 들어간 샐러드를 보라빛의 바나나 꽃 위에 올린 샐러드로  씹는 맛이 좋다. 치킨이나 피쉬소스가 들어가기도 한다. 




Bánh bèo nhân tôm (반 베오 난 톰; 쌀떡 요리)

반 베오 난 톰 쌀가루를 찐 요리로 떡과 같은 식감이다. 얇은 쌀떡 위에 다진상추, 오이, 숙주나물, 튀긴샬롯, 다진 새우, 돼지고기 소시지, 간 쇠고기을 올린 후 마지막으로  피쉬소스를 뿌려서 먹는다. 


제휴 링크를 통한 구매에 대해서 구매처로부터 소정의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구매자에게 추가로 발생하는 비용은 없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