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물 사진; 피부 쉽고 간단하게 보정하기 - 라이트룸 4 (Lightroom 4) 사진보정 팁 |
섬세한 피부 보정을 원할 경우엔 포토샵을 이용해야 하겠지만 일반적인 피부보정은 라이트룸으로도 쉽고 간단하게 할 수 있습니다. 사진의 보정은 다음 순서로 할 예정이예요. 1) 화이트 발란스 조정 2) 얼굴 잡티 제거 3) 피부를 뽀사시 하게 4) 눈을 더 밝고 선명하게 먼저 보정을 할 사진을 불러옵니다. 그리고 “현상” 메뉴로 이동합니다. 사진에 전체적으로 푸른 기운이 많죠. 화이트 발란스를 먼저 조정해야 겠네요. 스포이드 모양의 화이트 발란스 조정 툴을 선택합니다. 바로가기 키로 키보드의 “W” 를 누르면 됩니다. 바로가기 키를 누를 때는 물론 키보드 입력이 한글이 아닌 영문입력으로 선택이 되어야 합니다. |
스포이드 가 선택이 되면 사진의 흰색 부분에 클릭을 하세요. 저는 주로 눈의 흰색을 이용합니다. |
스포이드를 눈의 흰색에 클릭했더니 바로 화이트 발란스가 조정이 되었습니다. |
얼굴의 잡티에 얼룩제거 툴을 가져가면 그 근처에 또 다른 굵은 선의 원형이 생깁니다. 그 곳이 이미지를 복사할 부분입니다. 깨끗한 곳의 이미지를 복사해서 잡티를 가르는 것이죠. 자동으로 선택된 이미지 복사할 부분이 마음에 들지 않을 경우에는 마우스로 클릭해서 이동하면 됩니다. 얼룩제거 툴의 크기를 조정할 때는 오른쪽 창에서 크기 슬라이더를 이동하면 됩니다. 크기조정 바로가기는 “ [ “ ( 작게) “ ] “ (크게) 입니다. |
얼굴의 잡티가 제거되었으면 조정브러시 로 얼굴을 전체적으로 부드럽게 바꾸어 보겠습니다. 붓 모양의 아이콘을 클릭하거나 바로가기 키 “K” 를 눌러서 조정브러시를 선택합니다. 그리고 효과에서 “피부색 부드럽게” 를 선택합니다. |
그리고 피부에 붓칠을 해줍니다. 여기서 붓의 크기도 역시 바로가기 키 “ [ “ ( 작게) “ ] “ (크게) 로 변경가능합니다. 조정브러시를 여러 번 사용하면 사진에 많은 편집 핀이 표시가 되어 좀 복잡해 보이는데 왼쪽 아래에 있는 “편집 핀 표시”에서 편집 핀을 숨길 수 있습니다. “편집 핀 표시” 옆 의 “선택한 마스크 오버레이 표시”를 선택하면 붓칠이 된 부분을 다른 색으로 보여줘서 붓칠이 안된 부분을 쉽게 알 수 있습니다. |
피부가 부드럽게 변했죠. 이제 조금 어두운 눈을 밝고 선명하게 바꾸어 보겠습니다. “새로만들기” 를 클릭한 후 “ 효과” 를 더블클릭해서 모든 조정이 “0” 되게 합니다. |
노출의 슬라이더를 오른쪽으로 조정해서 붓을 눈의 “흰자위 부분”에 칠해줍니다. 흰자가 너무 하얗게 바뀔 경우에는 노출의 슬라이더를 왼쪽으로 조정해서 자연스럽게 합니다. |
눈의 흰자위 부분이 밝아졌습니다. 이제 검은자위 부분을 더 선명하게 조정할 겁니다. “새로만들기” 를 클릭한 후 “ 효과” 를 더블클릭해서 모든 조정이 “0” 되게 합니다. 그리고 대비를 약 ”25” 정도 밝은 영역을 약 “50” 정도로 조정합니다. 그리고 검은자 위해 붓칠을 합니다. |
이제 마지막으로 눈을 전체적으로 더 선명하게 할 겁니다. “새로만들기” 를 클릭한 후 “ 효과” 를 더블클릭해서 모든 조정이 “0” 되게 합니다. 선명도의 슬러이더를 오른쪽으로 약 ”35” 정도로 이동시킵니다. 그리고 눈 전체에 붓칠을 해 줍니다. |
약간은 푸른 기운과 얼굴에 잡티가 없어지고 부드러운 피부와 더욱 밝게 빛나는 매력적인 눈으로 바뀌었습니다. |
'IT > 사진팁'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많이 실망스러웠던 소니 풀 프레임 카메라 Sony Alpha a7II 개봉기 (0) | 2015.04.26 |
---|---|
원하는 색만 간단하게 컬러 추출하여 감성 있는 사진 만들기 - 라이트룸 4 (Lightroom 4) 사진보정 팁 (0) | 2012.12.02 |
강렬하고 분위기 있는 흑백사진 간단히 만들기 - 라이트룸 4 (Lightroom 4) 사진보정 팁 (2) | 2012.11.28 |
고장난 자동렌즈 수동렌즈로 만들기 - 소니 신번들 (Sony SAL-16105 DT 16-105mm F3.5-5.6) 분해기 (6) | 2012.06.14 |
여권사진을 집에서 저렴하고 간편하게 인화하기 (8) | 2011.10.01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