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컴퓨터 이용팁

윈도우 11에서 와이파이 (Wi-Fi) 연결이 계속 끊어질 때 해결 방법 [윈도우 이용팁]

트레브 2024. 4. 7.

컴퓨터 이용 자동으로 Wi-Fi 네트워크 연결이 끊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라우터나 컴퓨터의 네트워크 설정에 문제가 있을 이런 현상이 발생할 있는 Wi-Fi 끊어짐이 발생할 해결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Wi-Fi 연결이 계속 끊기는 이유는?

스마트폰에서 Wi-Fi에서 연결이 끊어질 때와 마찬가지로 컴퓨터에서 무선 네트워크에서 계속 연결이 끊기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무선 라우터나 컴퓨터의 네트워크 어댑터의 문제일 있고 노트북의 절전 모드로 인해 무선 연결 제한이 문제가 있습니다.

대부분의 문제는 소프트웨어적인 문제로 몇가지 설정을 변경해서 문제를 해결할 있습니다.

 

윈도우 11 설치된 컴퓨터에서 Wi-Fi 연결 문제 해결 방법

 

라우터(무선 공유기) 다시 시작

라우터에서 작은 문제로 인해 Wi-Fi 연결 문제가 발생할 있습니다.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은 간단한데 바로 라우터를 재부팅 하는 하는 것입니다.  라우터의 전원 버튼 눌러후 전원을 끄고 2 후에 다시 켜면 됩니다.  전원 버튼이 보이지 않을 경우에는 전원 플러그 빼고 2 후에 다시 연결하면 됩니다.   부팅용 버튼이 있는 공유기도 있습니다.

라우터가 켜지면 다시 Wi-Fi 네트워크에 연결해서 인터넷 사용이 가능한지 확인합니다.

 

Wi-Fi 네트워크를 삭제하고 다시 연결

위의 방법으로도 문제가 지속되면 컴퓨터 저장된 Wi-Fi 네트워크를 삭제한 다시 연결합니다.  "설정 > 네트워크 및 인터넷 > Wi-Fi > 알려진 네트워크 관리" 이동합니다. 이용하려는 네트워크의 삭제 클릭해서 네트워크를 삭제합니다.

네트워트에 다시 접속하기 위해 시스템 트레이에서 Wi-Fi 아이콘을 클릭하고 목록에서 네트워크를 선택하여 네트워크에 다시 접속합니다. 네트워크 암호를 입력해야 연결을 완료할 있습니다.

 

Wi-Fi 네트워크에 대한 개인 모드로 설정

윈도우 11 설치된 컴퓨터에서 Wi-Fi 네트워크에 연결하면 기본적으로  공용 네트워크 사용하게 됩니다.  이렇게 하면 PC 네트워크에서 검색되지 않아서 개인 정보를 보호할 있습니다.  

하지만 Wi-Fi 연결 문제가 발생한다면 네트워크 속성을 개인 네트워크 변경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하면 네트워크에서 PC 검색할 있고 파일과 프린터 공유도 있습니다.  집과 같은 신뢰할 있는 네트워크에서 모드를 사용해도 안전하지만,  카페 등과 같은 불특정 다수가 이용하는 네트워크에서 공용 네트워크를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변경하려면 설정 > 네트워크 및 인터넷 > Wi-Fi >  이용 중인 네트워크를 선택하고  개인 네트워크 선택합니다. 

 

네트워크 어댑터 드라이버 업데이트

네트워크 어댑터에서 결함이 있거나 오래된 드라이버를 사용하여 Wi-Fi 연결 끊김 문제가 발생할 있습니다. 경우 무선 어댑터의 드라이버를 업데이트하면 문제가 해결될 있습니다.

어댑터 드라이버 업데이트를 위해서는 장치 관리자를 엽니다. 시작 메뉴를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고 "장치 관리자" 선택합니다. 장치 관리자 창에서 "네트워크 어댑터" 확장하고  무선 어댑터” 항목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 클릭하고 "드라이버 업데이트" 선택합니다.  드라이버 자동 검색 선택해서 드라이버 업데이트를 마칩니다.

 

네트워크 어댑터 문제 해결사 실행

윈도우 11에는  네트워크 연결에 문제가 있을 "네트워크 어댑터" 문제 해결사가 도구를 사용할 있습니다. 도구는 어댑터의 문제를 찾아 해당 문제를 해결하는 도움을 줍니다.

문제 해결사를 실행하려면   설정 (단축키 윈도우 로고 + I) 을 열고 시스템 탭에서 > 문제해결 > 다른 문제 해결사 > 네트워크 어댑터 의  “실행” 을 클릭합니다.   진단할 네트워크 선택에서 Wi-Fi” 선택하고 다음 클릭합니다.  문제가 발견되면 자동으로 문제가 고쳐집니다.

 

윈도우의 WLAN 자동 구성 서비스 다시 시작

"WLAN AutoConfig" 네트워크 연결을 허용하는 백그라운드에서 실행되는 Windows 서비스입니다. 서비스는 무선 네트워크에 연결하기 위해 PC 로직을 제공하는 역할을 합니다. 서비스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거나 작동이 중지되어 PC Wi-Fi 네트워크의 연결이 가끔 끊어질 있습니다.

문제를 해결하기위해 서비스를 다시 시해야 합니다. 먼저 윈도우 로고+R” 단축키를 사용하여 "실행" 엽니다. 열린 상자에 services.msc” 를 입력하고 Enter 키를 누릅니다: 오른쪽 창의 목록에서 "WLAN AutoConfig" 서비스를 찾습니다. 마우스 오른쪽을 클릭한 "다시 시작" 선택합니다.

WLAN AutoConfig  서비스가 중지 되었다가 다시 시작되면  다시  Wi-Fi 네트워크에 연결해서 작동하는 확인합니다.

 

전원 관리에서 네트워크 어댑터가 꺼지지 않도록 방지

윈도우 11 전원 관리 설정을 사용하면 네트워크 어댑터를 포함한 다양한 장치를 꺼서 에너지를 절약할 있습니다. Wi-Fi 네트워크 연결 문제가 발생할 경우 네트워크 어댑터가 옵션을 사용하지 않도록 설정해야 합니다.

"시작" 메뉴 아이콘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고 "장치 관리자" 선택합니다.  "네트워크 어댑터"를 확장하고  “무선 네트워크 어댑터”를 마우스 오른쪽 단추로 클릭한 다음 "속성" 선택합니다.

"전원 관리" 탭을 엽니다. 그런 다음 "전원을 절약하기 위해 컴퓨터가 이 장치를 끌 수 있음" 옵션을 선택 취소합니다.  "확인" 클릭하여 변경사항을 저장합니다

 

네트워크 어댑터의 전원 설정 변경

PC 전원 관리 옵션이 네트워크 어댑터의 성능을 저하시켜 연결 끊김 문제를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전원 관리 옵션 설정에서 네트워크 어댑터가 최상의 성능을 발휘하도록 설정을 변경해 문제를 해결할 있습니다.

윈도우의 검색창에서 "전원 관리 옵션 선택"을 입력한  선택한 전원 관리 옵션에서  설정 변경> 고급 전원 관리 옵션 설정 변경  선택합니다.  

전원 옵션 창에서 무선 어댑터 설정 > 절전 모드 확장합니다. 여기서 "배터리 사용" , "전원사용 " 옆에 있는 드롭다운 메뉴에서 "최대 성능" 선택합니다. 그리고  하단에서 "적용" "확인" 클릭합니다.

이제 PC 전원 관리 옵션은 네트워크 어댑터의 성능에 영향을 주지 않으므로 Wi-Fi 연결 끊김 문제를 해결할 있습니다.

 

네트워크 어댑터 드라이버 다시 설치

Wi-Fi 연결이 끊기는 경우 네트워크 어댑터 드라이버를 제거했다가 다시 설치하여 문제를 해결할 있습니다. 최신 드라이버에는 이전 드라이버에서 발견된 버그에 대한 패치가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시작" 메뉴 아이콘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고 "장치 관리자" 선택합니다.  "네트워크 어댑터" 확장하고 어댑터를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한 다음 "디바이스 제거" 선택합니다.

"이 장치에 대한 드라이버를 제거합니다." 옵션을 선택한 "제거" 클릭합니다

드라이버가 제거되고 나서  PC 재시작 하면 윈도우에서 어댑터에 필요한 드라이버를 자동으로 설치합니다.  드라이버가 자동으로 설치되면 Wi-Fi 연결을 다시 테스트할 있습니다.

 

네트워크 설정 재설정

PC 에서 여전히 Wi-Fi 네트워크 연결이 끊어지면 네트워크 설정이 올바르지 않을 있습니다. 문제의 원인이 되는 정확한 설정을 모르는 경우 모든 네트워크 설정을 기본값으로 재설정하여 문제를 해결할 있습니다.

재설정을 위해서 설정 > 네트워크 및 인터넷 > 고급 네트워크 설정 > 네트워크 초기화 선택합니다.  "네트워크 초기화" 옆에 있는 "지금  다시 설정" 클릭합니다

네트워크 초기화 확인 창에서 "" 선택합니다. 네트워크 설정이 재설정되면 Wi-Fi 네트워크에 다시 연결합니다.

 

하드웨어를 교체

위의 여러가지 해결 방법으로도 Wi-Fi 네트워크 연결이 계속 끊어진다면  하드웨어에 문제일 있습니다.   까페 등과 같은 다른 장소에서 Wi-Fi 연결이 정상적이라면  집에 있는 오래된 무선 공유기가 문제일 있습니다.  인터넷 서비스 업체에서 제공한 무선 공유기를 이용하고 있다면 업체에 연락을 해야 하고,  본인 소유의 기기라면 새로운 제품을 구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집과 까페등 여러 장소에서 테스트를 했는데도 Wi-Fi 네트워크 연결이 계속 끊어진다면 네트워크 어댑터가 문제일 있습니다.  새로운 Wifi 어댑터(무선 랜카드) 구매해서 교체하거나  무선랜  USB 동글 등과 같은 같은 제품을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제휴 링크를 통한 구매에 대해서 구매처로부터 소정의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구매자에게 추가로 발생하는 비용은 없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