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컴퓨터 이용팁

노트북 충전 케이블이 연결되었는데 배터리 충전이 안될 때 해결 방법

트레브 2023. 8. 22.

노트북으로 중요한 작업을 하고 있는데 배터리 충전이 안되는 것을 알았다면 크게 당황하게 됩니다. 배터리가 방전되면  더 이상이 노트북을 사용할 수 없는 것이죠. 이 문제가 생겼을 때 대부분의 경우 아주 간단하게 해결할 수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충전케이블을 연결했는데 배터리가 충전이 되지 않는다면 아래 해결방법을 따라 해 보세요.

배터리 충전이 100% 되지 않고 약 60~80% 이상 충전되지 않을 경우에는 배터리를 오래 사용하기 위한 배터리 관리 프로그램이 설정되어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럴경우 제조사의 노트북 관리 프로그램에서 설정해제를 하면 됩니다.  

1. 충전케이블과 아답터를 확인

먼저 가장 기본적인 것부터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동 중에 노트북 충전케이블의 연결부위가 헐거워질 수 있기 때문에 모든 연결 부위를 잘 확인해야 합니다. 충전케이블과 아답터의 연결 부위, 충전케이블과 노트북 연결부위를 확인하고 전원플러그가 콘센트에 제대로 꽂혔는지 확인해야 하며 다른 콘센트에 꽂아서 확인하는 것도 좋습니다. 

2. 배터리를 분리한 후 충전케이블을 연결

배터리 분리형 노트북일 경우에는 배터리를 노트북에서 완전히 분리해 봅니다. 분리하기 전에는 노트북을 시스템 종료하고 충전케이블도 콘센트에서 빼야 합니다. 

배터리를 분리하고 난 후에는 노트북의 전원 버튼을 몇차례 눌러서 시스템에 남았있는 전류를 제거합니다. 

그리고 충전케이블을 연결해서 전원을 다시켜봅니다. 전원이 정상적으로 켜진다면 배터리에 문제가 있는 것입니다.  다시 배터리를 노트북에 연결한 후 충전이 안되고 있다면 배터리에 문제가 있는 것이으로 배터리를 교체해야 합니다. 

배터리가 분리형이 아닌 일체형일 경우엔 노트북 뒷면을 열어서 배터리를 분리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노트북 뒷면을 열어서 배터리를 분리할 경우에는 워런티 스티커를 손상시켜야 하기 때문에 무상 A/S 를 받을 수가 없으며 실수로 노트북 부품을 상하게 할 수도 있습니다. 배터리 일체형의 경우에는 직접 분리하는 것을 추천하지 않습니다. 

3.  USB-C 충전포트에 제대로 연결되었는지 확인

신형 노트북의 경우에는 충전포트를 USB-C 로 쓰는 경우가 많습니다.  여러개의 USB-C 가 있지만 그 중에 하나만 충전포트로 사용하게 됩니다. 만약에 충전포트가 아닌 데이터전용 포트에 연결되면 충전이 안됩니다.

그리고 충전케이블은 노트북 구입 시 포함된 것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호환 충전기는 전력량이 달라 노트북에 손상이 갈 수 있습니다. 

4. 충전 케이블과 충전 포트의 손상 확인

첫번 째 단계에서 충전 케이블의 연결 부위를 확인했지만 다시 한번 충전 케이블을 확인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선의 피복이 벗겨진 부분이 없는지 확인하고 아답터의 부푼 부분이 없는지, 탄 부분이 없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탄 냄새가 난다면  아답터 않에 이상이 있는 것입니다. 

충전포트도 확인해서 안에 이물질등이 있는지도 확인해야 합니다.  충전케이블의 충전포트 연결부위가 헐거워 보인다면  살짝 흔들어서 연결이 제대로 되는지도 확인해야 합니다.  

HP 노트북을 사용할 때 충전이 안되서 충전케이블을 연결하고 충전케이블을 노트북 밑에 넣어 눌렀더니 충전이 된 적이 있습니다.충전케이블의 포트연결부가  헐거워져서 충전이 안되었던것입니다.  

5. 작업 관리자에서 리소스를 많이 사용하는 앱 확인

일부 앱이 노트북의 리소스를 너무 많이 사용해 노트북은 뜨거워지고 팬이 냉각을 위해 강하게 돌아가서 많은 전력을 소모하게 됩니다. 이런 앱이 여러개기 동시에 실행되고 있다면 배터리가 충전되기도 전에  전력을 다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확인을 위해 Windows + X  > 작업관리자를  엽니다. 많은 리소스를 사용하고 있는 앱이나 프로세스가 있다면  선택 후 "작업 끝내기" 를 클릭해서 종료시킵니다. 그리고 노트북을 시스템 종료해서 냉각시킵니다. 충분히 냉각되어 노트북이 뜨겁지 않다면 다시  노트북을 켜서 충전이 제대로 되는지 확인해 봅니다. 

6. 윈도우 전원 옵션 확인

윈도우의 전원 옵션이 비정상적으로 설정되어 있으서 배터리가 제대로 충전이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윈도우에는 배터리 충전이 안되게 하는 전원옵션이 없지만,  일정 배터리 레벨에서 시스템이 꺼지게 되는 옵션등이 설정되어 있을 수 있습니다. 

"Window+ X > 전원옵션"을 선택하고 오르쪽 사이드에 있는 "추가 전원 설정"을 선택해서 현재 사용중인 전원 관리 옵션의 "설정 변경"을 선택합니다. "고급 관리 옵션 설정 변경"을 클릭해서 설정을 직접 변경할 수 도 있지만 "이 전원 관리 옵션을 기본설정으로 복원" 을 클릭하면 간편하게 기본설정으로 복원할 수 있습니다. 

7. 배터리 드라이버 업데이트 

윈도우는 배터리가 잘 제어할 수 있는 드라이버를 사용합니다.위의 방법들을 따라해 봐도 배터리 충전이 잘 되지 않는다면 그 드라이버를 업데이트합니다. 

Windows + X > 장치관리자를 선택해서 배터리> Microsoft ACPI  호환 컨트롤 매서드 배터리의 오른쪽 마우스를 클릭해서 "드라이버 업데이트" 를 클릭합니다.

드라이버 자동 검색 후 "디바이스의 최적 드라이버가 이미 설치되어 있습니다." 라는 문구가 표시될 수도 있습니다.  이미 최신의 드라이버로 업데이트가 필요 없는 뜻이죠. 

드라이버 업데이트 후에도 배터리 충전이 되지 않는다면 Windows + X > 장치관리자를 선택해서 배터리> Microsoft ACPI  호환 컨트롤 매서드 배터리의 오른쪽 마우스를 클릭해서 "드라이버 제거" 를 클릭합니다.

노트북  종료 후 다시 시작시 다시 자동 설치되기 때문에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노트북을 다시 시작하고 제대로 충전이 되는 지 확인합니다. 만약에 안되면 이 과정을 다시 반복합니다. 노트북의 "시스템 종료" 후에는  전원케이블을 분리하고 배터리를 분리했다가 다시 다시 배터리 연결하고 전원을 켜야 합니다. 

8. 새 충전 케이블을 사용

아직까지의 방법은 돈이 들지 않는 해결책이었는데 이번에는 돈 드는 방법입니다.  혹시 친구가 같은 모델의 노트북을 사용한다면 잠시 빌려서 작동하는지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충전케이블의 가격의 부담스러워서 저렴한 호환케이블을 구입을 고려할 수 도 있지만 강력하게 비추천합니다.  호환 충전케이블은 전력이 달라서 노트북의 고장을  야기할 수 있고 심하면 화재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호환케이블을 꼭 써야 한다면 리뷰를 꼼꼼하게 확인하고 구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새 충전케이블을 사용했는데도 배터리 충전이 되지 않는다면 노트북의 부품에 이상이 있거나, 배터리가 이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무상 수리 기간이라면 노트북 A/S 센터를 찾아가거나, 무상 수리가 끝났다면 가까운 노트북 수리점을 찾아야 합니다.  

배터리는 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사용함에 따라서 닳는 제품입니다. 사용 시간이 오래되면 완전 후 충전되더라도 사용할 수 있는 시간은 많이 짧아질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어야 합니다. 

제휴 링크를 통한 구매에 대해서 구매처로부터 소정의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구매자에게 추가로 발생하는 비용은 없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