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컴퓨터 이용팁

와이파이(Wi-fi)가 연결됐는데 인터넷이 안될 때 해결 방법

트레브 2024. 4. 7.

인터넷 사용을 위해 컴퓨터를 켰는데 "인터넷에 연결되어 있지 않음" 이 표시되면 짜증이 나기 시작합니다. 이럴 경우 해결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인터넷에 연결되지 않음

노트북과 같은 무선기기는  무선 공유기에 연결해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노트북을 비롯해, TV, 스마트폰, 태블릿등이 무선 공유기에 연결됩니다.  무선 공유기는 모뎀에 연결되어 가정에서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게 해 줍니다.  인터넷 서비스 제공업체에서 설치하는 모뎀은 공유기와 일체형으로 나온기도 합니다. 

인터넷을 사용할 수 없는 상태는 "연결되지 않음" 과 "인터넷에 연결되지 않음" 이 있습니다. 연결되지 않음은 컴퓨터가 라우터와 연결되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인터넷에 연결되지 않음" 은  컴퓨터가 라우터에 잘 연결되어 있지만 인터넷을 사용하지 못하는 경우입니다. 

 

다른 무선 기기를 인터넷에 연결해 보기

Wi-fi 로  인터넷이 되지 않는다면  랜케이블을 컴퓨터에 연결해서 유선으로 인터넷이 사용 가능한지 확인해 봅니다. 유선 연결로 인터넷이 된다면 무선 인터넷 설정에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컴퓨터가 인터넷 사용이 되지 않을 경우에는, 스마트폰이나 다른 컴퓨터를 이용해서 인터넷에 연결해 봅니다.  안드로이드 폰에서는 설정> 연결> Wi-Fi 에서 새로운 연결을 할 수 있습니다. 

만약에 다른 무선기기가 인터넷에 연결이 된다면 컴퓨터의 네트워크 설정이 잘못된 것이고, 다른 기기도 인터넷 연결이 되지 않는다면 네트워크 장비에 문제가 있을 가능성이 큽니다. 

 

컴퓨터 재시작 - 다른 기기도 인터넷 연결이 되지  않는다면 할 필요 없음

다른 많은 컴퓨터 문제와 마찬가지로,  컴퓨터를 재시작하는 것 만으로 많은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운이 좋으면  재부팅 중 일시적인 문제가 해결되고 인터넷 연결이 된 컴퓨터를 볼 수도 있습니다. 

 

많은 네트워크의 문제는 모뎀과 라우터에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모뎀과 라우터를 재시작하기 위해서는 전원선을 뽑았다가  약 2분정도 후에 다시 선을 연결하면 됩니다. 

모뎀과 라우터가 일체형이 아니라면 ,  모뎀을 먼저 켜진 후에 라우터를 켭니다.   모뎀과 라우터의 점멸등이 제대로 켜지는 지 확인해야 합니다. 정상작동일 경우에는 점멸등이 파란색이나 녹색으로 표시되는데,  문제가 있을 경우에는 빨간색이나 오렌지 색으로 표시될 수 있습니다. 

모뎀과 라우터를 재시작한 후에도 인터넷 연결이 되지 않는다면 문제는 더 심각할 수 있습니다. 

 

네트워크 문제 해결사 실행- 다른 기기도 인터넷 연결이 되지  않는다면 할 필요 없음

인터넷 연결이 되지 않는  기기가  윈도우 설치된 컴퓨터 뿐이라면, 컴퓨터의 네트워크 설정에 이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네트워크 문제 해결사는 별로 도움이 안될 경우가 많지만 그래도 한번 시도해 볼 수는 있습니다. 

오른쪽 하단의 네트워크 아이콘을 클릭하고 "네트워크 및 인터넷 설정" 을 클릭합니다.  네트워크 문제 해결사를 클릭하고 진다한 네트워크 워댑터를 선택해서 네트워크 문제 해결사를 실행합니다. 

 

아이피 주소 (IP Address) 셋팅 확인- 다른 기기도 인터넷 연결이 되지  않는다면 할 필요 없음

컴퓨터에 잘못된 IP 주소가 설정이 되서 인터넷 연결이 안될 수 있습니다. IP 주소 설정을 위해 시작메뉴 검색창에서 "ncpa.cpl" 을 입력하고  이용중인 연결을 더블클릭하고 속성을 엽니다. "인터넷 프로토콜 버전 4" 를 더블클릭해서 열고 IP 주소 설정창에서 "자동으로 IP주소 받기", "자동으로 DNS 주소 받기"를 선택하고 "확인" 을 클릭합니다.  

명령 프롬프트 명령어 입력 - 다른 기기도 인터넷 연결이 되지  않는다면 할 필요 없음

윈도우에는 명령프롬프트에서 사용할 수 있는 몇가지 네트워크 명령어가 있습니다.   윈도우 10에서 인터넷 연결이 되지 않을 때 아래의 명령 프롬프트를 입력해서 문제가 해결되는 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명령프롬프트를 열기위해서는 시작메뉴 검색창에서 "cmd" 를 입력하고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 을 클릭합니다.  

 


netsh winsock reset

netsh int ip reset

 

위의 명령어를 하나씩 입력하고 컴퓨터를 재시작합니다.  그래도 인터넷이 안된다면 아래의 방법으로 IP 주소를 해제한 후 재설정 합니다. 

 

 


ipconfig /release

ipconfig /renew

 

한번에 한 줄씩 입력하고 엔터를 누릅니다. 

 


ipconfig /flushdns

 

마지막으로 DNS 셋팅을 새로고침니다. 

그리고 컴퓨터를 재시작하고 인터넷이 되는지 확인합니다. 

 

안티바이러스 소프트웨어 끄기 - 다른 기기도 인터넷 연결이 되지  않는다면 할 필요 없음      

컴퓨터에 설치된 안티바이러스 소프트웨어가 인터넷 연결을 방해할 수도 있습니다.  최근에 새로운 안티바이러스 소프트웨어를 설치했다면 탐지기능을 끄거나 삭제한 후 인터넷 연결이 되는지 확인합니다.

 

네트워크 어댑터 드라이브 업데이트 - 다른 기기도 인터넷 연결이 되지  않는다면 할 필요 없음      

네트워크 어댑터 드라이브는 보통 업데이트 할 필요가 없지만 계속 인터넷 연결이 되지 않는다면  네트워크 어댑터 드라이브를  업데이트 해볼 수 있습니다. 장치관리자> 네트워크 어댑터에서 사용중이 어댑터를 선택 후 오른쪽 마우스를 클릭해서 드라이버 업데이트를 할 수 있습니다. 

제조사의 업데이트용 프로그램의 설치되어 있다면, 그 프로그램에서 업데이트를 할 수 도 있습니다.  

 

네트워크 초기화 

위의 방법을 모두 시도했는데도 인터넷 연결이 되지 않는다면 네트워크를 초기화 해서 작동이 되는 지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컴퓨터에서만 인터넷 연결이 되지 않을 경우에는 컴퓨터의 네트워크를 초기화 합니다. 윈도우 키 + I  를  눌러서  설정을 연 후 네트워크 및 인터넷> 네트워크 초기화> 지금 다시 설정 을 선택해서 네트워크를 초기화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모든 네트워트 어댑터를 삭제하고, 네트워크 세팅을 기본값으로 되돌리게 됩니다.  초기화 후에는 다시 설정하는 과정이 필요하지만, 이렇게 해서 문제가 해결 될 수 있습니다. 

무선 공유기에 연결된 모든 기기가 인터넷이 연결되지 않는다면 공유기를 리셋하는 것이 최선의 방법입니다. 공유기의 뒤면이나 바닥에 작은 바늘구멍이 있는데,  클립등을 이용해서 몇초간 누르면 공유기가 공장 초기화됩니다.  리셋 버튼이 없을 경우에는 공유기에 로그인 해서 초기화를 실행해야 합니다.   

초기화 후에는 다시 설정을 해야 합니다. 이렇게 해도 문제가 지속된다면 공유기가 고장이 났을 확율이 높습니다.  인터넷 서비스 제공업체에 연락을 해야하는 순간입니다.  

 

제휴 링크를 통한 구매에 대해서 구매처로부터 소정의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구매자에게 추가로 발생하는 비용은 없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