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 사용하고 있던 와이파이가 갑자기 연결되지 않거나, 새로운 와이파이 네트워크에 연결하려고 할 때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와이파이가 연결이 되지 않을 경우 아래의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와이파이 비밀번호 확인
와이파이 공유기에 노트북이나 스마트폰을 연결하려면 와이파이 비밀번호가 필요합니다. 와이파이 비밀번호에는 대소문자, 숫자, 특수기호 등이 들어가는데 하는데, 자세히 확인하지 않으면 잘못된 비밀번호를 입력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비밀번호 입력 후 연결이 되지 않는 다면 비밀번호를 다시 확인한 후 입력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도 되지 않을 경우에는 비밀번호를 잘못 알고 있을 수 있기 때문에 공유기의 관리자에게 비밀번호를 다시 문의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와이파이 접속 시 로그인 페이지가 표시될 때
공공 와이파이, 공항, 까페, 호텔 등에서서 개방형 Wi-Fi 네트워크를 제공해 로그인 페이지나 포털을 사용해서 접속할 수 있습니다. 네트워크에 접속하는 것은 비밀번호 없이 할 수 있지만, 인터넷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사용자 아이디와 비밀번호가 필요 합니다. 접속 후 자동으로 로그인 페이지가 열리는데 이 로그인 페이지를 통해 사용자 이름과 암호를 입력해서 로그인 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이나 노트북에서 와이파이 엑세스 포인트에 연결했지만 로그인 페이지가 자동으로 열리지 않을 경우에는구글 크롬과 같은 웹브라우저를 수동으로 열면 로그인 페이지로 리디렉션이 됩니다. 그 때 사용자 이름과 암호를 입력해서 로그인 할 수 있습니다.
연결하려는 스마트폰과 노트북 다시 시작
Wi-Fi 액세스 포인트에 연결하는 데 문제가 있을 경우, 간단하게 해결할 수 있는 방법으로 장치를 재부팅하거나 다시 시작하는 것입니다. 기기를 다시 시작하면 기기가 소프트웨어와 설정을 처음부터 다시 로드하도록 강제하기 때문에 일시적인 버그로 인한 많은 문제가 해결될 수 있습니다. 재시작 후 Wi-Fi 연결을 다시 시도합니다
기기에 저장된 Wi-Fi 네트워크를 삭제했다가 다시 연결을 시도
현재 연결하려는 와이파이 네트워크가 기기에 저장되어 있는데 연결이 되지 않을 경우에는, 네트워크를 삭제했다가 다시 연결을 시도하는 것이 좋습니다.
윈도우 노트북에서는 윈도우 로고키 + I 를 입력해 설정을 열고 > 네트워크 및 인터넷 > Wi-Fi > 알려지 네트워크 관리에서 저장된 네트워크를 삭제할 수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서는 연결< Wi-Fi 에서 사용가능한 네트워크를 길게 누르면 메뉴가 나오는데 “네트워크 지우기” 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네트워크를 삭제한 다음 네트워크를 검색하고 연결을 다시 시도하거나 Wi-Fi 액세스 포인트에 대한 정보를 수동으로 입력할 수 있습니다.
Wi-Fi 라우터(공유기)나 액세스 포인트를 재시작
공유기나 엑세스 포인트를 직접 제어할 수 있다면 다시 시작 시켜서 오작동을 일으킬 수 있는 임시 버그나 오류 상태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과 노트북을 다시 시작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공유기를 다시 시작하면 공유기가 설정을 처음부터 다시 로드하여 다양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공유기를 다시 시작하면 그 공유기를 통해 네트워크에 접속해 있는 다른 사용도가 접속이 끊기기 때문에 미리 경고 하는 것이 좋습니다.
모뎀의 표시등 확인
Wi-Fi 액세스 포인트에 연결되어 있지만 여전히 인터넷에 액세스할 수 없는 경우에는 인터넷 연결을 공급하는 모뎀에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인터넷 모뎀은 보통 공유기와 일체형으로 되어 있습니다. 인터넷 서비스 공급 업체에 문의해서 인터넷 장애가 있는 지 확인하고, 공유기의 표시등 색을 확인 합니다. 표시등 중에 붉은색/ 오렌지 색을 띄는 것이 있다면 인터넷 서비스 공급 업체에 알려서 문제를 해결해야 합니다.
Wi-Fi 설정이 기기와 호환되는지 확인
저가형 스마트폰이나, 구형 노트북의 경우에는 최신 Wi-Fi 보안 표준을 지원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기기가 구형일 경우에는 WPA나 WPA2와 같은 최신 표준은 사용이 않되기 때문에 비밀번호를 WEP 로 설정해야 할 수 있습니다.
저가형 스마트폰이나, 구형 노트북은 5.0 GHz 대역의 Wi-Fi 를 지원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공유기에서 반드시 2.4 GHz 설정을 해서 연결해야 합니다.
다른 주파수 대역 사용
대부분의 와이파이 공유기는 2.4GHz와 5GHz 대역의 2가지 주파수 대역을 통한 연결을 지원합니다. 5GHz 연결이 2.4GHz 연결보다 속도는 빠르지만 도달 범위는 짧습니다. 5GHz 대역의 신호가 좋지 않다면 2.4GHz 대역으로 연결하거나 기기를 공유기에 더 가까이 이동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거리와 간섭을 고려해서 채널 변경
Wi-Fi의 무선 신호는 공유기에서 거리가 멀어지면 신호의 강도가 기하급수적으로 급감하게 됩니다. 신호 강도 문제가 있는 경우 궁유기에 더 가까이 이동하거나 더 강력한 무선 공유기, 신호를 중계하는 와이파이 리피터를 설치하는 것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전자레인지나 , 블루투스 기기가 와이파이 신호에 전파 간섭을 초래할 수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 간섭하는 장치를 비활성화 하거나, 공유기에서 다른 채널을 사용하도록 설정을 해서 특정 간섭을 피할 수 있습니다. 와이파이 채널을 변경하기 위해서 공유기에 관리자 모드로 접속한 후 무선 설정에서 변경할 수 있습니다.
다른 기기를 사용
여러 가지 방법으로도 문제가 해결되지 않을 경우에는 다른 스마트폰이나, 노트북을 이용해서 와이파이에 연결해 봅니다. 다른 기기로 연결이 된다면 문제의 원인이 공유기가 아니라 연결하려는 기기가 문제일 수 있습니다.
문제가 있는 기기가 스마트폰이라면 서비스센터를 방문해야 합니다. 노트북에 문제가 있을 경우에는 먼저 장치관리자> 네트워크 어댑터에서 드라이버를 업데이트 해서 정상 작동하는지 확인한 후 네트워크 어댑터에 문제가 있는지 확인해 봐야 합니다.
'IT > 컴퓨터 이용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컴퓨터 사용 중 와이파이(Wi-fi)가 연결됐는데 인터넷이 안될 때 해결 방법 (1) | 2024.08.02 |
---|---|
중고 윈도우 노트북 구입시 확인해야 할 사항들 – 컴퓨터 이용 팁 (0) | 2024.05.03 |
원도우 11 이 설치된 노트북에서 배터리 방전이 빠를때 배터리 사용 시간을 늘릴 수 있는 설정 (0) | 2024.04.07 |
윈도우 11 시작이 느릴 때, 빠르게 부팅되게 하는 방법 [ 윈도우 이용팁] (0) | 2024.04.07 |
노트북 충전 케이블이 연결되었는데 배터리 충전이 안될 때 해결 방법 (2) | 2024.04.07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