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스마트폰 이용팁

삼성 갤럭시 S23 울트라 스마트폰에서 화면 캡쳐(화면 저장) 하는 여러가지 방법들

트레브 2023. 8. 22.

삼성 갤럭시 S23 울트라의 화면을 캡쳐하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보통 스마트폰의 물리 버튼을 이용하는 방법을 많이 사용하는데 그 외에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많은 방법들이 있습니다. 

 

스마트 폰의  버튼을 이용한 화면 캡쳐

많은 사람들이 주로 사용하는 방법으로  볼륨내림 버튼 측면 버튼 동시에 눌러서 화면을 캡쳐하는 방법입니다.  버튼의 위치는 갤럭시 스마트폰의 모델에 따라서 차이가 있습니다. 구형 갤럭시 모델의 경우에는 볼륨올림/내림 버튼의 왼쪽에 있고 전원버튼은 오른쪽에 있습니다.

갤럭시 S23 울트라의 경우에는 볼륨조절 버튼과 측면버튼이 모두 오른쪽에 있습니다. 볼륨조절 버튼은 전원 버튼크기의 약 2배인데,  위쪽 부분은 볼륨 올림이고 아래쪽이 볼륨 내림입니다. 

 화면 캡쳐를 위해 볼륨 내림 버튼과 측 버튼을 동시에 누를 경우에는 짧게 눌러야 됩니다.  길게 누를 경우에는  전원 끄기 메뉴가 활성화 됩니다. 

 

화면 캡쳐 완료 시 메뉴 

화면 캡쳐가 완료되면 화면이 잠시 작아졌다가 켜지면서 화면 아래에 메뉴가 표시됩니다.   캡쳐한 화면을 바로볼 수 있고,  전체 화면을 캡쳐할 수 있는 스크롤도 표시됩니다.  전체화면을 캡쳐하는 방법은 아래에서 설명하겠습니다. 

캡쳐한 이미지를 편집할 수 있고,  켭쳐한 이미지에 태그를 추가도 가능합니다. 켭쳐한 이미지에서 텍스트를 인식해서 선택할 수  있고  SNS 등으로 공유할 수 도 있습니다. 

 

손으로 밀어서 캡쳐하기 

설정 > 유용한 기능 > 모션 및 제스처  메뉴로 들어가면 손으로 멀어서 캡처를 설정할 수 있는 항목이 있습니다.  터치해서 설정을 하고 캡처할 때는 손날을 화면의 오른쪽에 대고 왼쪽으로 밀면 됩니다. 

 

AI 음성 비서 빅스비를 이용하기 

빅스비가 탑재되어 갤럭시 스마트폰에서는 음성명령만으로 화면을 캡쳐할  수 있습니다.  "하이 빅스비!" 로 빅스비를 호출하고   "화면 캡쳐" 라는 명령으로 화면을 캡쳐할 수 있습니다. 

 

에지 패널을 이용해서 화면 캡쳐하기

삼성 갤럭시 S23 울트라 모델에는 Edge 패널 기능이 있습니다.  자주 사용하는 프로그램,기능을 빨리 열수도 있고 화면 캡쳐도 할 수 있습니다.  에지 패널로 화면캡쳐를 설정하기 위해   설정>디스플레이> Edge 패널> 패널> 에서 스마트 셀렉트를 선택해서 설정을 합니다. 

설정 후 화면의 가장자리에서 반투명한 패널이 보이는데 바로 에지패널입니다.  에지패널을 열면 화면을 캡쳐할 수 있는 스마트 셀렉트 메뉴가 표시됩니다.  사각형, 타원형을 선택해서 부분화면을 캡쳐하고 완료를 누르면 되고,  애니메이션을 선택 후 녹화를 터치해서  GIF 에니메이션으로 저장할 수도 있습니다.

 

S 펜을  이용해 화면 캡쳐하기

갤럭시 S23 울트라에는 S펜을 탑재되어 있습니다. S 펜을 기기에서 꺼내고 에어 커맨드 메뉴에서 "스마트 셀렉트" 선택하면  화면을 켭쳐할 수 있는 메뉴가 표시됩니다.   사각형, 자유형, 타원형으로 화면을 켭쳐할 수 있고  애니메이션으로 저장이 가능합니다.   고정/삽입은  캡쳐한 이미지를 화면에 계속 표시되게 하는 것입니다.

 

스크롤을 이용한 전체 페이지 캡쳐 

인터넷 검색 중이나 앱 사용중 긴 페이지를 전체 캡쳐하려면 여러차례 화면 캡쳐를 해야 합니다. 하지만 캡쳐 메뉴의 스크롤을 이용하면 전체 페이지를 커다란 하나의 이미지로 캡쳐할 수 있습니다. 

화면을 캡쳐한 후에  캡쳐 메뉴가 표시됩니다.  아래쪽 화살표가 보이는 메뉴가 스크롤 메뉴인데,  화면 캡쳐 후 이 메뉴가 표시될 때 한번 스크롤 한번 터치하면 화면 2배 크기로 캡쳐가 되고 스크롤을 계속 터치하면 전체 페이지를 캡쳐할 수 있습니다.  

 

화면 캡쳐한 이미지 확인

화면을 캡쳐한 후 캡쳐한 이미지는 갤러리앱 안의 스크릿샷 폴더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제휴 링크를 통한 구매에 대해서 구매처로부터 소정의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구매자에게 추가로 발생하는 비용은 없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