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스마트폰 이용팁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서 RAM이 부족할 때 메모리 관리하는 방법 [스마트폰 이용팁]

트레브 2023. 10. 16.

오래된드로이드 스마트폰을 사용하거나, 사양의 게임을 한다면 사용 중에 많이  버벅거리는 부족현상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서 메모리를 어떻게 관리해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문제가 없다면 고칠 필요가 없음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을 사용하면서 특별한 문제가 없다면 메모리 관리를 필요가 없습니다.  최근 출시되면 중급기종 이상의 안드로이폰은 최소 4GB 램이 탑재되어 있으며 갤럭시 S22 울트라와 같은 플래그쉽 모델의 경우 12GB 램을 탑재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램이 충분한 장치들은 메모리를 관리할 필요가 없습니다.   

대부분의 안드로이드 폰은 메모리를 매우 효율적으로 관리합니다.  디바이스 케어에서 사용가능한 램이 별로 없다고 표시되어도 원래 이렇게 설계된 것이기 때문에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안드로이드는 앱이 다음에 즉시 다시 시작할 있도록 가능한 오랫동안 메모리에 보관하려고 합니다.

새로운 앱을 사용해야 해서 여유 메모리가 필요할 경우, 시스템은  사용자의 개입없이 스스로 백그라운드에서 최근에 사용하지 않은 앱을 조용히 닫습니다.  시스템에서 메모리를 스스로 관리하기 때문에 사용자는 사용하지 않을 앱을 닫을 필요가 없습니다.  

 

필요한 (RAM) 용량

스마트폰에 충분한 램이 탑재되어 있다면 메모리를 관리할 필요가 없습니다.  필요한 램의 용량은 스마트폰을 어떻게 사용하는지에 달려 있습니다.  주로 인터넷 브라우저 앱과 소셜 미디어를 많이 사용할 경우에는 고사양 게임을 플레이하는 것만큼의 많은 메모리가 필요하지는 않습니다.

구글의 최신 폰인 픽셀6 8 GB 램을 탑재하고 있고 갤럭시 S22 경우에 울트라 모델은 12GB, 모델은 8GB 램을 탑재하고 있습니다.  고사양의 게임을 플레이 하지 않는 대부분의 사용자는 6GB 정도면 충분하고, 주로 인터넷 브라우저 앱과 소셜 미디어를 많이 이용할 경우에는 4 GB 정도면 충분합니다.  램이 4GB 이하라면 이용이 불편할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시스템과 구글 플레이에서만 1.5GB 메모리를 이용하는데 항상 필요한 용량입니다.  배틀그라운드와 같은 고사양의 게임은 1GB 이상의 메모리를 사용하고,  인터넷 브라우저에서 여러 탭을 열어도 1GB 이상의 메모리를 사용합니다.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서 메모리 문제가 있는지 확인하는 방법

스마트폰의 메모리가 부족해 문제가 있을 때는 몇가지 징후가 있습니다. 

  • 시스템이 전반적으로 느려지고 앱이 느리거나 열리는 시간이 많이 걸립니다.
  • 게임 앱을 시작하거나, 큰 파일을 이용하려고 할 때는 실행할 메모리가 부족해서 앱이 충돌할 수도 있습니다. 
  • 백그라운드에서 실행중인 앱이 종료되고,  앱을 다시 활성화 시키면  원래 실행 중이었던 화면이 표시되지 않고 앱의 초기화면이 표시됩니다.
  • 앱을 종료하고 홈 화면으로 돌아오면 아이콘과 위젯이 표시되기 전에 빈 화면이 잠시 나타날 수 있습니다. 파일이 메모리에서 제거되었다가 다시 로드되기 때문에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위의 징후들은 램이 부족해서 발생하지만, 메모리가 충분한 스마트폰에서도 발생할 있습니다. 일부 기기는 백그라운드에 실행 중인 앱을 강제 종료 시켜서 현재 실행중인 성능과 배터리 수명을 우선시 하도록 설정되어 있기도 합니다.

 

메모리를 사용하고 있는 확인

메모리를 관리하기 위해서 메모리가 어떻게 사용되는지, 어떤 앱이 메모리를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지 파악해야 합니다. 

  • 안드로이드 8 이상의 버전에서 메모리 사용량 확인은 “개발자 옵션” 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개발자 옵션을 표시하기 위해서는  설정> 휴대전화 정보>소프트웨어 정보 메뉴를 열고  “빌드 번호” 를 7번 터치해서 하면 됩니다.

  • 다시 설정 메뉴로 가면 “개발자 옵션” 이 표시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메모리” 메뉴를 선택하면 지난 3,6,12,24시간 동안 평균 램 사용량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저장 공간 사용메뉴를 터치하며   별로 메모리 사용량이 표시되고 어떤 앱이 메모리를 많이 사용하는 확인할 있습니다.  메모리 사용량이 너무 많은 앱의 경우 다른 앱으로 대체하는 것도 고려하는 것이 좋습니다.

 

태스크 킬러나 부스터등의 앱은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음

태스크 킬러가  안드로이드에게 좋지 않다는 것은 오래전부터 알려졌습니다. 하지만 플레이 스토어에는 아직 많은 앱이 있고,  다운로드도 수천만 이상 계속되고 있습니다.

태스크 킬러와 스마트폰을 빠르게 하지 않고, 부스터는 성능 향상에 아무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안드로이드는 이미 앱과 메모리를 효율적으로 처리하기 때문에, 앱을 강제로 닫게 하는 것은 과정을 방해하는 것입니다.  또한 다음에 필요할 앱을 시작하는 속도가 느려질 뿐만 아니라 도중에 추가 프로세서와 배터리 전력을 낭비하게 됩니다.

일부 앱은 백그라운드에서 실행되도록 설계되어 있는데, 태스크 킬러를 이용해서 앱을 종료하게 되면 다시 앱을 실행하게 되어 많은 리소스를 낭비하게 됩니다.

앱을 닫아야 경우가 생기면 앱을 수동으로 닫는 것이 좋습니다.  최근 사용 목록을 열어서 하나씩 닫거나, 모두 닫을 있습니다.

 

 

메모리를 적게 사용하는 방법

램이 부족한 스마트폰의 경우에는 메모리 양을 제한해서 성능을 향상시킬 있습니다.  페이스북 같은 앱은 리소스를 많이 이용하는 것으로 악명이 높아서, 이런 앱을 계속 사용해야 한다면 메모리가 부족할 있습니다.

메모리 사용을 줄이기 위해서는 사용하는 스크린 수를 줄이고, 라이브 배경화면, 계속 업데이트 되는 위젯을 너무 많이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사용하지 않는 앱을 확인해서 제거하는 것이 좋습니다.

미리  설치된 사용하지 않는 앱의 경우에는  설정> 애플리케이션> 앱을 선택하고 사용 중지 선택합니다.   앱과 안드로이드 시스템에 업데이트가 있을 경우에는 업데이트 적용을 빨리 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벼운 버전의 앱을 사용

구글에서 저가 스마트폰인 안드로이드 GO 출시 했었는데 그때 경량 버전의 여러 앱을 같이 출시했습니다. 이런 앱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GO 폰이 필요없으며, 대부분의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서 작동하면 적은 램을 사용합니다.

구글에서 만든 경량 앱으로는  Gmail go, Google Maps Go 등이 있습니다. 위에도 다른 경량 버전의 앱을 찾을 있습니다. 구글 크롬 브라우저도 메모리를 많이 사용하는 것으로 유명한데 ,  Via Browser , Opera Mini, XBrowser등과  같은  경량버전의 브라이저 앱도 이용 가능합니다.

 

스마트폰에서 메모리를 관리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일반적으로 안드로이드는 메모리를 관리하고 있기 때문에 메모리로 인한 문제가 없을 경우에는 , 메모리 관리에 대해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제휴 링크를 통한 구매에 대해서 구매처로부터 소정의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구매자에게 추가로 발생하는 비용은 없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