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레브의 라이트룸 CC ,6 (Lightroom CC) 강좌- 제 10강 – 비슷한 사진을 묶을 때는 스택기능을
라이트룸의 스택 기능은 비슷한 사진을 묶는 기능이다. 비슷한 사진을 묶어 놓으면 원하는 사진을 찾기 위해 스크롤링 하는 시간이 줄어들 수 있다. 똑같은 포즈, 구도의 사진이 30장이 있는데 그 사진들을 스택으로 묶어 놓으면 그 사진들을 다 스크롤 해서 넘길 필요 없이 바로 다음 사진으로 넘어갈 수 있다.
비슷한 구도, 포즈의 사진을 선택하고 사진메뉴 > 스택 > 스택으로 그룹화 를 선택하거나 사진에 오른쪽 마우스를 클릭해서 스택 > 스택으로 그룹화 를 선택한다.
4개의 사진이 하나로 스택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스택된 사진의 숫자를 클릭하면 스택된 사진이 펼쳐진다.
스택된 사진은 분할이 가능하다. 사진메뉴 > 스택 > 스택분할 메뉴로 들어가거나, 스택한 사진 중 분할할 사진에서 오른쪽 마우스를 클릭해 스택 > 스택분할 을 클릭하면 된다.
스택되었던 사진이 2스택으로 분할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라이트룸에는 자동으로 사진을 스택하는 기능도 있다. 자동 스택은 사진촬영의 간격을 기준으로 구분하게 된다. 사진 촬영을 하다가 다른 구도로 촬영하거나, 다른 장소로 옮겨 갈 때는 사진촬영 시간에 간격이 생기는데, 그 간격을 설정하면 자동으로 스택을 해 주는 것이다. 오른쪽 마우스를 클릭해 스택 > 촬영 시간에 따라 자동 스택을 선택한다.
스택 사이의 시간을 5분으로 선택했다. 즉 두 사진사이의 간격이 5분 이내면 같은 스택으로 묶어지게 되는 것이다. 시간 설정 후 “스택” 을 클릭한다.
설정된 시간에 따라 사진이 자동으로 스택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