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라이트룸

트레브의 라이트룸 CC ,6 (Lightroom CC) 강좌- 제 6강 - 라이브러리 가져온 사진의 폴더 정리

트레브 2016. 5. 21.

트레브의 라이트룸 CC ,6 (Lightroom CC) 강좌- 제 6강 – 라이브러리 가져온 사진의 폴더 정리

사진을 가져오면서 폴더 선택을 잘못해서 원하지 않은 폴더에 사진이 저장될 수도 있다.  “ATLANTA” 폴더가 “USA” 폴더 아래에 저장되어야 하는데  “PERU” 폴더 아래에 만들어져 저장되었다.  원하는 폴더로 사진을 옮겨야 한다. 라이트룸 라이브러리에서 사진을 옮길 경우 하드에 저장된 폴더가 실제로 이동한다.

 

폴더를 옮기는 방법은 아주 간단하다.  폴더를 그대로 드래그 해서 원하는 폴더로 옮기면 끝이다. 

 

“USA” 폴더아래로  “ATLANTA” 폴더가 옮겨진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폴더 안에 원하지 않는 사진이 있을 경우네는 옮길 사진만을 선택해서 그대로 드래그해서 원하는 폴더로 옮기면 된다.

 

선택했던 사진이 옮겨진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사진이 저장된 폴더가 라이트룸 안에서 옮겨지지 않고 윈도우 파일 탐색기에서 옮겨질 경우 라이트룸은 폴더에 어디에 있는지 알지 못하고 폴더에는 “?” 가 표시된다.  이럴 때 수동으로 옮겨진 폴더의 위치를 지정해 주면 된다.



 

 

폴더에서 오른쪽 마우스를 클릭하면 선택 가능한 메뉴가 나온다.  폴더가 더 이상 필요 없을 때는 “제거” 를 선택하면 되지만 폴더가 다른 곳으로 옮겨졌을 경우에는 “누락된 폴더 찾기” 를 선택하고 옮겨간 폴더를 선택하면 된다.

 

라이트룸에서 폴더의 위치를 확인하고 하드드라이브에 저장된 폴더에 따라서 라이트룸 폴더도 정리되었다. 

 

 

라이트룸에서 옮겨 간 폴더의 위치를 몰라 “?” 가 표시될 경우 상위 폴더만을 선택해 주면 된다.

 

사진이 저장된  하드 드라이브가 다른 하드 드라이브로 변경될 경우,  이렇게 한꺼번에 선택하면  하위 폴더는 자동으로 확인된다. 

폴더 메뉴 중 유용하게 이용할 수 있는 기능이 “폴더 동기화”가 있다.  사진이 저장된 폴더에  추가로 사진을 저장 할 경우 라이트룸에서 추가로 가져오기를 하지 않아도 자동으로 폴더의 사진이 동기화 된다.

 

휴대폰으로 찍은 사진 등을 추가할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제휴 링크를 통한 구매에 대해서 구매처로부터 소정의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구매자에게 추가로 발생하는 비용은 없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