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라이트룸

트레브의 라이트룸 CC ,6 (Lightroom CC) 강좌- 제 8강 - 사진 선택을 위한 통람보기와 비교보기

트레브 2016. 6. 9.

트레브의 라이트룸 CC ,6 (Lightroom CC) 강좌- 제 8강 – 사진 선택을 위한 통람보기와 비교보기

사진을 등급별로 설정할 때  동일한 구도에서 찍은 여러 가지 사진 중 어떤 사진을 선택해야 하는 지 고민될 수 있다.   이럴 때 쓸 수 있는 기능이  통람 보기(서베이 뷰) 가 있다.  사진에 이미 플래그 설정이 되어 있다면 Ctrl +A 를 눌러서 사진을 전체선택하고 단축키 “U” 를 눌러서 플래그를 제거한다.  비슷한 구도의 사진을 선택한 후  도구 바의 “통람 보기” 를 선택(단축기 “N”) 하면 통람보기가 실행된다. 

선택된 사진은 창에 표시가 되는데 이중 가장 별로인 사진의 오른쪽 아래의 “X” 를 클릭한다. 

“X” 를 클릭해서 사진이 없어지면서 창에 있는 다른 사진들은 점점 더 커진다.  여기서  “X” 를 클릭해서 사진을 제거한다고 해서 실제사진이 없어지는 것은 아니다.  다만 통람보기에서 없어지는 것이다. 

 

통람 보기 시 단축 키 “L” 를 눌러서 조명을 조정하면 사진 선택에 도움이 된다.  “L” 을 두번 누르면 완전히 어두워 지고 다시 누르면 밝아진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선택된 사진은  단축키 “P” 를 눌러서 사진에 플래그 설정을 한다. 

그리고 또 비슷한 구도의 사진을 선택해서 통람보기를 실행한 후 마지막 남은 사진을 플래그 설정한다.  

 

 

그렇게 각 구도를 대표하는 사진들이 플래그 설정되었다.  이제 도구바의 필터메뉴에서 오른쪽 마우스를 클릭해서 “플래그 지정된 항목만” 을 선택해서  플래그 설정된 사진이 선택되었다.


이제 비교보기가 필요할 때다. 도구바의 비교보기를 클릭하거나 단축키(“C”) 를 눌러서 비교보기 를 실행한다.   비교보기는 예능 프로그램에서 자주 하곤 하는 이상형 월드컵 같은 원리이다.     왼쪽 “선택” 은 현재 선택된  “챔피온” 사진이고  오른쪽의 후보는 이에 도전하는 사진이다. 

후보사진이 선택사진 보다 못할 경우 “다음사진 선택” 을 클릭해서 다음 후보사진을 보이게 한다.

후보사진에 선택사진보다 더 좋다면 “바꾸기” 를 클릭해서 선택 사진을 변경한다.

 

 

 

또 다시 후보사진에 선택사진보다 더 좋다면 “바꾸기” 를 클릭해서 선택 사진을 변경한다. 

 

모든 후보사진과 비교보기를 끝내서 최종 선택 사진이 골라지면  “완료” 를 선택해서 비교보기를 마친다.

 

이렇게 선택된 사진은 색상 레이블을 추가한다. 단축키 “6” 을 눌러서 색상 레이블을 선택한다.    이 사진은 Best of the Best 사진이다. 

제휴 링크를 통한 구매에 대해서 구매처로부터 소정의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구매자에게 추가로 발생하는 비용은 없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