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컴퓨터 이용팁

윈도우 11은 윈도우 10과 비교해 어떤 차이가 있을까? [컴퓨터 이용팁]

트레브 2022. 1. 12.

윈도우 11은 윈도우 10과 비교해 어떤  차이가 있을까? [컴퓨터 이용팁]

2021년에 출시된 윈도우 11 윈도우 10 이용자도 무료로 업데이트 해서 사용할 있습니다새롭게 출시된 윈도우 11 윈도우 10 어떤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윈도우 11은 마이크로소프트의 최신 윈도우 버전으로 ,  윈도우 10보다 더 현대적인 모습에  완전히 새로운 기능도 탑재하고 있습니다.

윈도우 11은 윈도우 10과 비교해 어떤  차이가 있을까? [컴퓨터 이용팁]

중앙에 있는 새 작업 표시줄

윈도우 11을 부팅하면 가운데에 작업 표시줄이 가장 먼저 표시됩니다. 윈도우 10의 왼쪽 작업 표시줄과 비교하여 모든 윈도우 버전에는 왼쪽에  작업 표시줄이 있었기 때문에 윈도우 11의 작업 표시줄은   맥 OS의 작업 표시줄과 비슷해 보입니다.

위치 변경 외에도 윈도우 11 작업 표시줄은 몇 가지 주요 기능을 추가하고 제거했습니다.  윈도우 10에서는 화면에서 작업표시줄 크기를 조정하고  좌우 등으로 옮길 수 있었지만, 윈도우 11에서는 크기를 조절하지 못하지만 화면의 작업 표시줄은 중앙에서 왼쪽으로 이동 시킬 수 있습니다.   

윈도우 11은 윈도우 10과 비교해 어떤  차이가 있을까? [컴퓨터 이용팁] - undefined - 중앙에 있는 새 작업 표시줄

윈도우 로고키 + I 를 눌러서 설정을 열고 개인 설정 > 작업 표시줄 > 작업 표시줄 동작에서 설정할 수 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작업 표시줄에  검색, 시작 메뉴, 위젯 등과 같은 아이콘을 포함시켰고  앱 실행, 최소화, 최대화 할 때  애니메이션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 11은 윈도우 10과 비교해 어떤  차이가 있을까? [컴퓨터 이용팁] - undefined - 중앙에 있는 새 작업 표시줄

윈도우의 11의 새로운 시작 메뉴

윈도우 11에서 가장 논란이 많은 변화는 윈도우 10의 시작메뉴가 사라진 것으로 , 라이브 타일이 없는 메뉴로 바뀌었습니다.  윈도우 10의 라이브 타일을 자주 사용했던 이용자들에게는 아쉬운 변화였고,  사용하지 않던 사용자들은 그 변화를 반겼습니다. 

자주 사용하는 앱은 고정할 수 있고  “모든 앱” 버튼을 선택해서 설치된 모든 앱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자주 사용하는 앱은  “맞춤” 섹션에서 많이 사용하는 앱과 파일을 표시됩니다. 

윈도우 11은 윈도우 10과 비교해 어떤  차이가 있을까? [컴퓨터 이용팁] - undefined - 윈도우의 11의 새로운 시작 메뉴

맞춤 섹션이 표시되지 않게 하려면 윈도우 로고키 + I 를 눌러서 설정을 열고 개인설정 > 시작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앱 표시를 끌 수 있습니다.

윈도우 10과 마찬가지로 윈도우 11은 시작 메뉴에 검색 기능이 있습니다.  차이점이 검색창이 가장 위에 위치한다는 것입니다.

윈도우 11은 윈도우 10과 비교해 어떤  차이가 있을까? [컴퓨터 이용팁] - undefined - 윈도우의 11의 새로운 시작 메뉴

윈도우 11의  새 위젯

마이크로소프트는  2021년에  뉴스와  관심 위젯을 윈도우 10 의 작업 표시줄에 추가했습니다. 이 위젯은 날씨 정보, 주식, 뉴스등을  표시합니다. 항목을 추가하거나 제거하여 뉴스를 사용자 정의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인공지능 알고리즘은 사용자의 관심을 끄는 뉴스 피드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11의 위젯 패널은 윈도우 10 버전과 동일하게 작동하지만 일부 기능과 새로운 디자인이 추가되어 윈도우 10보다 훨씬 더 많은 정보를 표시합니다. 패널에는 뉴스, 날씨 정보, 일정관리, 작업관리 목록 ,스포츠 결과를 보여주는 타일이 있습니다. 위젯을 추가하거나 제거하여 레이아웃을  사용자 정의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 11은 윈도우 10과 비교해 어떤  차이가 있을까? [컴퓨터 이용팁] - undefined - 윈도우 11의  새 위젯

윈도우 11의 안드로이드 앱 지원 제공

윈도우 10 가 처음 나왔을 때 마이크로소프트는 윈도우가 멀티플랫폼 운영체제가 되기를 원했습니다.  윈도우 10이 컴퓨터, 스마트폰, 게임 콘솔에서 작동되는 것을 원했고 그 비전을 실현하기 위해 윈도우 10은 모바일 앱이 필요했습니다.

2015년 빌드 컨퍼런스 동안에 마이크로소프트는 프로젝트 아스토리아를 발표하였는데, 이 툴은 안드로이드와 iOS 앱을 윈도우 10으로 포팅하는 것을 용이하게 하기 위한 도구입니다.   프로젝트 아스토리아는 베타로만 이용이 가능했지만 2016년 에 중단되었습니다.

그 이후 마이크로소프트는  개발자들을 설득해서 마이크로소프트용 앱을 개발하는 것보다는  그들의 앱을 포팅하는 것에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그리고 윈도우 11이 안드로이드 앱을 사용할 수 있게 된 것입니다.

윈도우 11에서 안드로이드 앱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공식적으로 미국에 거주하고 , WSA 를 설치하고 , 아마존 앱 스토어를 설치합니다. 하지만   wsa+adb  툴을 설치하고 구글플레이 스토어를  설치하면 한국에서도 안드로이드 앱을  윈도우에서도 사용할 있습니다.  

 

익숙하지만 새로운 11

윈도우 11에는 많은 이점이 있습니다.  깔끔한 UI 와 , 터치스크린 기반 장치, 모바일 앱 지원, 스냅  레이아웃으로  등을  능률적으로 이용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새로운 기능에도 불구하고 아주 많은 공통점이 있어서  기존 사용자들은 큰 어려움 없이 윈도우 11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제휴 링크를 통한 구매에 대해서 구매처로부터 소정의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구매자에게 추가로 발생하는 비용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