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컴퓨터 이용팁

노트북 터치패드가 작동하지 않을 때 해결 할 수 있는 방법 [노트북 고장]

트레브 2021. 12. 18.

노트북을 사용할 때 터치패드를  사용할 경우가 있는데, 노트패드가 작동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터치패드가 작동하지 않을 때, 사용할 수 있는 마우스가 주변에 없다면 당황할 수 있는데 터치패드가 작동하지 않을 때 간단하게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컴퓨터가 멈추었는지 확인해야 함

터치패드가 작동하지 않는다면  컴퓨터가 멈춰서 터치패드와 키보드가 모두 작동하지 않는지 확인해 봐야 합니다. 컴퓨터가 멈췄는지 확인해 보려면 윈도우 로고키를 눌러서 시작메뉴를 연 다음 Ctrl + Alt + Delete를 눌러서 키보드가 작동하는 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했는데 아무 반응도 없을 경우에는 컴퓨터가 작업을 처리할 수 있도록 잠시 기다려봅니다. 기다린 후에는 반응이 없다면 컴퓨터의 전원 버튼을 길게 눌러서 강제 종료해야 합니다. 컴퓨터를 재시작한 후  컴퓨터가 멈추는 현상이 지속된다면 진단을 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멈추는 컴퓨터를 진단하는 방법은 아래 링크를 참조하세요.

 

윈도우 설치된 컴퓨터가 갑자기 멈춰서 아무것도 할 수 없을 때 해결방법

윈도우 PC 사용 중에 종종 여상하지 못한 문제를 겪게 됩니다. 심각할 경우 블루스크린이 표시되거나 컴퓨터거 강제 종료되기도 하지만 원도우가 멈추거나 매우 느려져 아무 작업도 할 수 없는

travfotos.tistory.com

 

키보드의 터치패드 키 확인

컴퓨터의 터치패드가 작동하지 않는 가장 일반적인 원인 중 하나는  키보드 조합으로 터치패드를  비활성화했기 때문입니다. 대부분의 노트북에는 Fn 키와 F1, F2, F11  키와 결합하여 터치패드를 활성화/ 비활성화 할 수 있습니다.  실수로 키 조합을 눌러서 터치패드가 비활성화 될 수 있습니다. 

터치패드 활성화 키 조합은 노트북 모델에 따라서 다르며, 터치패드 옆에 터치패드 활성화 버튼이 있는 모델도 있습니다.  일부 키보드에서는 터치패드가 꺼져 있는 것을 표시하기 위해  LED 가 켜지기도 합니다.

 

연결된 마우스 제거

위 방법으로 문제가 해결되지 않았다면 다음 단계는 노트북에 연결된 마우스를 제거하는 것입니다. USB 로 연결되었다면 USB 를 뽑고,  블루투스로 연결되었다면 블루투스 연결을 해제해야 합니다.

일부 노트북은 마우스를 연결하면 자동으로 터치패드를 비활성화 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이것이 터치패드가 작동을 멈추는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컴퓨터를 종료한 후 연결된 USB 마우스를 제거한 후 다시 부팅합니다. 재부팅 후 터치패드가 작동하면 연결된 마우스로 인해 터치패드가 비활성화 된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컴퓨터에서 마우스가 연결된 상태에서도 터치패드가 활성화 될 수 있도록 설정할 수 있는데 그 방법은 아래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에서 마우스 설정 확인

윈도우에서 문제가 발생할 경우를 대비해 윈도우에서  마우스 설정을 검토해야 합니다.  윈도우 키 + I키를  시스템 창을 열고 Bluetooth & 장치 탭> 터치패드 창을 엽니다.

먼저 터치패드 슬라이더가 활성화되어 있는지 확인합니다.  이곳에서 “마우스가 연결 될 때 터치 패드 켜기” 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 다른 터치패드 옵션을 통해 터치패드 작동이  잘  하는지 확인합니다.

 

장치 관리자 확인하기

노트북의 터치 패드가 여전히 작동하지 않으면 장치관리자를 확인해 봐야 합니다.  윈도우키 + X (시작 버튼 마우스 오른쪽  클릭) 를 눌러서 장치관리자를 선택합니다.

여기서 “마우스 및 기타 포인팅 장치 카테고리”를 확장합니다.  두 개의 마우스가 표시되는데 더블클릭해서 열어보면 USB 입력 장치로 표시된 것은 마우스이고 나머지는 터치패드입니다. 

장치 옆에 느낌표나 빨간 X 표시가 있다면 드라이버에 문제가 있는 것인데, 마우스와 터치패드 항목  마우스 오른쪽을 클릭해서  각각 “드라이버 업데이트” 을 클릭합니다.  노트북 제조업체의 웹 사이트를 방문하여 최신 드라이버를 다운로드 할 수  있는데, 이 드라이버는 윈도우에서 사용하는 일반 드라이버보다 더 잘 작동하므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BIOS/UEFI에서 터치패드 설정 찾기

컴퓨터의 BIOS  나 UEFI에서는 운영 체제에 관계없이 많은 설정을 제어할 수 있습니다. BIOS에서 터치패드가 비활성화되어  있을 경우에는 윈도우에서도 터치패드를 사용하지 못할 수가 있습니다.

전원을 켜자마자  F2, Del  등의 키를  눌러 컴퓨터의 BIOS에 들어갈 수 있습니다.  Bios 진입 키는 컴퓨터 모델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Bios 에서 포인팅 장치, 터치패드, 트랙패드 항목을 찾고 비활성화되어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활성화 시키고 Bios 설정을 저장한 후 컴퓨터를 다시 켜면 터치패드가 작동 할 수 있습니다.  Bios 에서 활성화 했는데도 터치패드가 작동하지 않을 경우에는 위 단계를 다시 수행해야 합니다.

 

태블릿 PC서비스 비활성화

터치스크린이 있는 윈도우 기기들은 태블릿 PC 입력 서비스라는 기능이 있습니다. 이 기능은 태블릿 모드일 때 트랙패드를 비활성화하는 등의 터치 기능을 제어합니다.

검토하려면 시작 메뉴 검색창에서 “서비스”를 입력하고 서비스 앱을 엽니다. 여기서 Tablet PC 입력 서비스에서 마우스 오른쪽을 클릭한  후 중지를 선택합니다.

이 작업을 수행한 후 터치패드가 작동한다면 문제가 있는 것입니다. 부팅할 때마다 이 서비스가 로드되지 않도록 하려면 이  서비스를 두 번 클릭하고 시작 유형을 “수동”으로 설정하여 불필요하게 실행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비활성화하면 실행이 중단되지만, 이로 인해 태블릿 모드에서 장치를 사용할 때 불규칙한 동작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래도 터치패드가 작동하지 않는다면

위의 단계를 수행하면 대부분의 터치패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마우스패드가  작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그럴 경우는 하드웨어에 문제가 있을 수 있는데 케이블이 손상되었거나 터치패드가 마모되었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컴퓨터 수리 업체를 방문하거나   마우스를 연결해서 사용해야 합니다.

제휴 링크를 통한 구매에 대해서 구매처로부터 소정의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구매자에게 추가로 발생하는 비용은 없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