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컴퓨터 이용팁

사용하지 않는 USB 드라이버를 활용하는 여러가지 방법 [윈도우 이용팁]

트레브 2021. 10. 25.

USB 드라이버를 자주 사용하는데 주로  컴퓨터간에 파일을 옮길 경우나 데이터 백업 용도로 많이 사용합니다.   하지만 USB 드라이버는 컴퓨터 자물쇠 등 다른 여러가지 용도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USB 플래시 드라이브를 사용하여  컴퓨터를 잠그고 잠금 해제

 영화에서는 USB  드라이브로 컴퓨터를 잠금해제하는 것을 본적이 있을 것입니다.  PREDATOR 프로그램만 있으면  Windows 10에서  USB  드라이브를 컴퓨터 자물쇠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PREDATOR 는 USB 드라이브를 컴퓨터의 열쇠인 접근 제어 장치로 바꿉니다. 컴퓨터를 사용하지 않을 때USB 를 뽑으면 컴퓨터가 잠기도 돌아와서 플러그를 다시 꽂으면 컴퓨터의 잠금이 해제됩니다. 윈도우에서 잠금 기능을 사용하는 것과 같지만 돌아올 때 비밀번호를 입력할 필요가 없습니다.

프레데터는  유로 프로그램으로 가격은  $10 부터 입니다.

USB 드라이브에  어디서나 사용할 수 있는 휴대용 앱을 저장

프로그램을 사용하려면 컴퓨터에 설치를 해야 하지만, 설치 앱이 사용할 수 있는 휴대용 앱도 있습니다.  휴대용 앱을 USB  드라이브에 저장하고  다른 컴퓨터에 꽂으면 설치 없이 프로그램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카페, 도서관, 호텔 등 직접 프로그램을 설치할 수 없는 컴퓨터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용 가능한 휴대용 앱으로는  메시지 앱인  텔레그램    이미지 편집기인 GIMP   이미지 뷰어인  JPEG View    비디오 플레이어인 VLC Player , PotPlayer ,  워드 엑셀 대용으로 사용할 수 있는 LibreOffice 등을 비롯해 많은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ReadyBoost 기능을 이용해 부팅 속도를 빠르게

컴퓨터에 속도가 느린 하드 디스크가 있을 경우에는  ReadyBoost가 속도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USB드라이브에 ReadyBoost를 활성화하면 자주 사용하는 파일을 캐시하는 하드 드라이브 캐시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7200RPM 이상의 드라이브를 사용한다면 성능이 크게 향상되지 않고  솔리드 스테이트 드라이브(SSD)의 경우  USB캐시가 SSD보다 느리기 때문에  ReadyBoost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ReadyBoost를 사용하려면 윈도우  탐색기에서 USB 드라이브에서 마우스 오른쪽 단추로 클릭하고 속성을 선택한 다음 ReadyBoost 탭의 옵션을 사용합니다. ReadyBoost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최소 256MB의 여유 공간이 필요합니다.

 

USB 드라이브로  운영체제 설치

이 방법은 이미 많은 사람들이 잘 활용하고 있는 방법입니다.  최근 출시되는 노트북의 경우 광학 드라이브가 포함되지 않은 경우가 많기 때문에  새롭게 운영체제를 설치하기 위해서는 USB 드라이브를 이용합니다. USB 드라이버를 부팅 가능한 USB 디스크 이미지를 만들어서 윈도우나 맥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Tails 라이브 운영체제를 이용

온라인 검색 기록을 비공개로 유지하기 위해서  설치 없이 USB 에서 실행할 수 있는 운영체제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Tails는    표준 운영 체제와 달리 개인 정보와 익명성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운영 체제에 사용기록이 보관되지 않으며  최신 암호화 소프트웨어는 파일, 전자 메일, 인스턴트 메시지를 암호화하고 인터넷 데이터는 온라인 상에서의 익명을 보장하고 검열을 피할 있게 해주는 Tor를 통해 라우팅됩니다.

USB 드라이브에서 Tails을 사용할 때마다 데이터를 유지하지 않고 완전히 새로운 세션이 시작되어서 온라인 개인 정보 보호와 보안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로컬 계정용 암호 재설정 디스크 만들기

윈도우 계정에서 온라인 계정 사용 중 암호가 기억나지 않을 경우에는 다른 기기에서 리셋을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로컬 계정을 사용할 경우에 암호가 생각나지 않는다면 그 계정을 포기해야 할 수 있습니다.  이럴 경우를 대비해서 USB 드라이브로 로컬 계정용 암호 재설정 디스크를 만들 수 있습니다.

암호 재설정 디스크를 만들기 위해서는 로컬 계정으로 윈도우를 로그인해야 합니다.  로그인 후에 USB 드라이브를 연결합니다.

작업 표시줄의 검색 상자에 암호 재설정 디스크 만들기를 입력한 다음, 결과 목록에서 암호 재설정 디스크 만들기를 선택합니다.

암호 기억 마법사에서 다음을 선택합니다. USB  드라이브를 선택하고 다음을 선택합니다.현재 암호를 입력한 후 다음을 선택합니다. 마법사가 종료되면 마침을 선택합니다.

USB 드라이브를 제거하여  서랍과 같이 기억할 수 있는 안전한 곳에 보관했다가 암호가 생각나지 않을 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제휴 링크를 통한 구매에 대해서 구매처로부터 소정의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구매자에게 추가로 발생하는 비용은 없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