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컴퓨터 이용팁

윈도우 10 에서 Wi-Fi 무선 네트워크에 연결할 수 없을 때 해결방법 [인터넷 연결 문제]

트레브 2021. 9. 1.

노트북 컴퓨터나 데스크탑의 무선모뎀으로 무선 인터넷을 연결하려고 할 때 무선 네트워크를 찾지 못할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이더넷 케이블을 연결해 유선 인터넷을 이용할 수 있지만, 해결해야 할 문제는 여전히 남아있습니다. 

윈도우 10에서 무선 네트워크를 찾지 못하는 것에는 몇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컴퓨터나, 네트워크의 문제일 수도 있는데,  아래의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비행기 모드 설정 해제하기

윈도우 10에서 모든 무선 네트워크가 검색되지 않을 경우 가장 먼저 체크해야 할 것은 “비행기 모드”가 컴퓨터에 설정되어 있는 지의 여부입니다.  비행기 모드는 키보드에서 단축기로 활성화 할 수 있고, 알람센터에서 쉽게 활성화 할 수 있기 때문에 실수로 비행기 모드가 설정될 수 있습니다.  

작업 표시줄의 가장 오른쪽에 있는 메시지 모양 아이콘을 클릭해서 알람센터를 열고 비행기 모드 타일을 클릭해서 비행기 모드 설정을 해제할 수 있습니다.

만약에 알람센터에 비행기 모든 타일이 없다면 아래의 방법으로 비행기 모든 해제가 가능합니다.

윈도우 키 + I  키보드를 눌러서 설정으로 이동하고 >> 네트워크 및 인터넷의 왼쪽 메뉴에서  “비행기 모드”를 선택합니다.  비행기 모드가 켜져 있으면 클릭해서 비행기 모드를 끕니다.

 

인터넷 연결 문제해결사 실행하기

윈도우에는 네트워크 문제를  고칠 수 있는 인터넷 연결 문제 해결사를 탑재하고 있습니다. 윈도우 키 + I  키보드를 눌러서 설정으로 이동하고 >> 업데이트 및 보안 >> 문제해결 >>  추가 문제 해결사를 선택합니다.

인터넷 연결 문제해결사 실행을 클릭해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문제 해결사 실행 후 문제가 해결되지 않을 경우에는  설정에서 >>  네트워크 및 인터넷을 선택하고 >> 네트워크 문제 해결사를 클릭해서 실행합니다.

 

와이파이 네트워크 삭제

윈도우에 저장된 와이파이 네트워크를 삭제 후 다시 설정하는 것으로도 네트워크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 키 + I  키보드를 눌러서 설정으로 이동하고 >>네트워크 및 인터넷을 선택한 후 >> Wi-Fi >> 알려진 네트워크 관리를 선택합니다.

사용하는 네트워크를 선택한 후 “삭제” 를 클릭하고 다시 네트워크에 비밀번호를 입력해서 연결해 봅니다.

 

 

Wi-Fi 네트워크 어댑터 속성 확인

노트북의 배터리 레벨이 낮거나  배터리 절약 모드일 경우에, 윈도우 10은 배터리 절약을 위해 일부 기능을 끄기도 합니다.  노트북의 배터리 레벨이 낮을 때 사용하던 무선 인터넷 네트워크를 찾지 못할 경우에는 네트워크 어댑터의 속성을 확인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윈도우 시작 아이콘에서 오른쪽 마우스를 클릭해서 메뉴를 열고 장치관리자를 선택합니다. 네트워크 어댑터 항목의 왼쪽 “>” 를 클릭해서 모든 항목이 표시되게 합니다.

무선 네트워크 어댑터는  Wireless 란 이름이 들어가는데  그 항목에 오른쪽 마우스를 클릭해서 속성을 엽니다.

속성의 전원 관리 탭에서  전원을 절약하기 위해 컴퓨터가 이 장치를 끌 수 있음이 체크되어 있는데 체크박스를 클릭해서 체크해제 하고 확인을 클릭해서 설정을 저장합니다.

설정이 완료된 후 컴퓨터를 재 시작합니다.

 

 

네트워크 인터페이스 카드를  사용 안함으로 설정 후 다시 사용 함으로 변경

네트워크 인터페이스 카드가 네트워크 연결 장애의 원인일 수 있습니다.  이럴 경우 네트워크 인터페이스 카드를 사용 안함으로 설정한 후 다시 사용함으로 설정해 봅니다.

 윈도우 키 + I  키보드를 눌러서 설정으로 이동하고 >>네트워크 및 인터넷을 선택한 후 >> 네트워크 옵션 변경을 선택해  Wi-Fi  의 오른쪽 마우스를 클릭하고  “ 사용 안함” 을 선택합니다.

다시 오른쪽 마우스를 클릭하고  “ 사용 함” 을 선택합니다.

 

DHCP 동적 호스트 구성 프로토콜 을 사용

DHCP(Dynamic Host Configuration Protocol)는 컴퓨터를 포함한 네트워크장치에 IP 주소를 할당하는 데 사용되는 프로세스입니다. 이 프로세스가 꺼져 있으면  컴퓨터가 Wi-Fi 네트워크에 연결할 수 없습니다.  아래의 방법으로 컴퓨터에서 DHCP를 활성화 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 키 + I  키보드를 눌러서 설정으로 이동하고 >>네트워크 및 인터넷을 선택한 후 >> 네트워크 옵션 변경을 선택해  Wi-Fi  의 오른쪽 마우스를 클릭하고 메뉴에서 “ 진단” 을 클릭합니다.

윈도우가 진단을 끝내고  발견된 문제를 표시합니다.   이 복구를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을  클릭합니다. 문제 해결이 완료되면 창을 닫습니다.

 

채널폭을 자동으로 설정

동일한 채널 폭을 사용하는 무선 공유기가 많으면 네트워크 전파를 방해합니다.   채널 폭은 기본으로 자동으로 설정되어 있는데 자동채널로 설정하면 주변의 여러 신호중에 무선간섭이 적은 채널로 바꿔주기 때문에 무선속도가 향상 됩니다.  하지만 채널이 자동으로 설정되어 있지 않으면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공유기에 접속해서 채널 설정을 자동으로 합니다.  공유기에 접속하고 채널을 변경하는 방법은 공유기 제조업체에 따라 다르므로 설명서를 확인하거나 온라인에서 정확한 정보를 확인해야 합니다.

공유기 설정후에는 컴퓨터의 채널도 자동으로 설정합니다. 윈도우 키 + I  키보드를 눌러서 설정으로 이동하고 >>네트워크 및 인터넷을 선택한 후 >> 네트워크 옵션 변경을 선택해  Wi-Fi  의 오른쪽 마우스를 클릭하고 메뉴에서 속성을 선택하고 고급탭에서  2.4GHz, 5GHz 채널폭이 자동으로 되어 있는 지 확인합니다.  

 

무선 프로파일 삭제

무선 프로파일이 손상되거나 버그가 발생하면 네트워크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가장 쉽게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은 명령 프롬프트를 사용하여 무선 프로파일을 제거하는 것입니다.

시작메뉴 검색창에 CMD 를 입력하고 명령 프롬프트를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합니다.

그리고 명령 프롬프트에  netshwlan delete profile name = NetworkName을 입력하고 Enter 키를 누릅니다.

무선 프로파일이 제거되면 새 프로필이 생성되고 범위 내에서 Wi-Fi 네트워크에 연결할 수 있습니다.

 

WLAN AutoConfig  서비스가 작동하는 지 확인

WLAN AutoConfig는 무선 영역 네트워크의 구성, 검색, 연결 및 연결 해제를 담당하는데 제대로 작동하지 않으면 모든 종류의 네트워크 문제가 발생합니다. 다음은 WLAN AutoConfig를 설정하는 방법입니다.

 시작 메뉴 검색 표시줄에서 “서비스” 입력하고  검색된 서비스 앱을 엽니다.

 서비스 창에서 WLAN AutoConfig를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고 속성를 선택합니다.

 서비스 상태가 “중지 중” 이면 시작을 클릭하고 시작 유형을 자동으로 설정합니다.

확인> 적용을 클릭하여 새 변경 내용을 저장합니다.

윈도우 10 에서 Wi-Fi 네트워크가 정상 작동하려면  WLAN AutoConfig  외에도 여러가지 서비스가 잘 작동해야 합니다.   서비스 앱에서 아래의 기능들이 잘 작동하는 지 하나씩 확인해 봐야 합니다.

  • Network Location Awareness
  • Network List Service
  • Application Layer Gateway Service
  • Remote Procedure Call (RPC)
  • Network Connections
  • Remote Access Connection Manager
  • Remote Access Auto Connection Manager

 

네트워크 이름과 비밀 번호 변경

Wi-Fi 네트워크 문제를 해결하기 추가로 시도해 볼 수 있는 해결책은 네트워크 이름과 암호를 변경하는 것입니다. 이 방법을 사용하려면 공유기에 연결하기 위한 이더넷 케이블이 필요합니다.

이름과 암호를 변경하는 방법은 공유기 제조업체에 따라 다르므로 설명서를 확인하거나 온라인에서 정확한 정보를 확인해야 합니다.

 

DHCP 의 사용자를 늘림

Wi-Fi  네트워크에 접속이 되지 않을 경우  공유기에서 할 수 있는 설정 방법은 DHCP 사용자 수를 늘리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DHCP 사용자의 한도는 50 명도 정도이지만  그보다 많이 적게 설정될 경우에  새로운 장비가 네트워크에 연결되지 못할 수 있습니다.   공유기에 따라서 “단말 접속 허용 수” 로 표시되기도 합니다.

DHCP 사용자 수를 새로 설정할 경우 제조사의 설명서를 확인해야 합니다.

제휴 링크를 통한 구매에 대해서 구매처로부터 소정의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구매자에게 추가로 발생하는 비용은 없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