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드폰을 망가뜨리는 사용 습관, 헤드폰 제대로 사용하는 방법

IT/스마트폰 이용팁|2021. 8. 21. 21:28
반응형

헤드폰은 여러가지 용도로 자주 사용되지만 잘못 사용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헤드폰은 오래 사용하면 고장이 발생하기 때문에  일정 시간이 지나면 교체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고장난 헤드폰을 보며 충분히 튼튼하지 못하다고 탓하기 쉽지만 사용자가 신경을 조금만 쓴다면 더 오래 사용할 수 있습니다

공공장소에서 헤드폰/이어폰도 없이 음악이나, 동영상을 즐기는 민폐족들 때문에 종종 눈살이 찌푸려지지도 하지만 대부분의 사랑들은 이동 중에  헤드폰/이어폰을 연결해서 남에게 피해를 주기 하고 음악, 팟캐스트, 동영상등을 즐깁니다.

음악을 들을 때 헤드폰의  잘 작동해야 음악을 제대로 감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헤드폰을 관리하는 것은 쉽게 간과하게 됩니다. 다른 전자기기들과 마찬가지로 헤드폰은 제대로 관리하지 않으면 쉽게 손상될 수 있습니다.  

아래에 같이 헤드폰/이어폰을 사용하게 되면 쉽게 손상될 수 있습니다.

청소하지 않는 헤드폰/이어폰

이어폰 청소는 간단해 보이지만 많은 사람들이 청소하는 것을 간과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눈에 잘 띄는 헤드폰은 청소를 하는 경우가 있지만, 이어폰은 작고, 묻어 있는 먼지가 눈에 잘 띄지 않아서 청소할 생각을 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이어폰에는 귀지가 묻게 되는데,  시간이 지나도록 청소하지 않을 경우에는 이어폰/헤드폰 내부와 외부에도 귀지가 쌓일 수 있습니다.  무선 이어폰/헤드폰의 경우에  귀지가 제대로 청소되지 않으면 충전케이스에 까지 귀지가 쌓이게 되어 충전을 방해할 수도 있습니다.

이 문제를 예방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헤드폰과 이어폰을 청소하는 것입니다. 방수 기능이 있는 이어폰이 경우에는 물로 세척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방수 기능이 차이가 있고, 고장의 원인이 될 수도 있기 때문에 극세사 천과 귀이개 등으로 먼지와 귀지를 제거하는 것이 좋습니다.  

 

엉킨 케이블

스마트폰에 연결되어 있지않은 이어폰은 뒤엉켜 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어폰의 케이블은 기계적인 구성 요소는 아니지만 생성된 오디오를 전달하는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케이블은 조금만 찢어지거나 잘려도 쓸모없게 될 수 있습니다.

무선 헤드폰이나 이어폰을 사용할 경우에는 케이블이 엉키고 손상되는 문제를 고민할 필요가 없습니다. 하지만 사용하는 이어폰이 유선이라면 케이블이 손상되지 않도록 조심스럽게 다뤄야 합니다.

전용 케이스에 넣지 않고 커다란 가방에 넣은 이어폰은 쉽게 얽힐 수 있습니다.

 

볼륨을 많이 높여서 사용

헤드폰의 볼륨을 아주 높게 해서 사용하는 것이 귀에 좋지 않다는 것을 우리는 잘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주위의 소음이나 크거나,  즐기고 있는 컨텐츠를 즐기기 위해서 볼륨을 많이 높여서 사용하게 됩니다.

헤드폰의 볼륨을  크게 하는 것은 귀에도 해롭지만 헤드폰의 드라이버를 혹사 시켜서 장치에 악영향을 미칩니다.  적당한 볼륨으로 헤드폰을 이용해서  귀와  헤드폰을 보호하는 것이 좋습니다.  적당한 볼륨도 익숙해지면 나쁘지 않습니다.  

 

케이스를 사용하지 않음

헤드폰은 튼튼하지 않아서  바닥에 떨어질 경우에는 깨지거나 망가질 수 있습니다.  헤드폰의 전용 케이스는  헤드폰의 단단한 표면에 직접 접촉하는 물리적 충격을 완화시켜 줍니다.  전용 케이스가 있는 헤드폰의 경우에는 사용하지 않을 경우 케이스에 넣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습니다.   

제공되는 전용 앱을 이용하지 않음

헤드폰 구입시 전용으로 이용할 수 있는 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전용 앱은  EQ 조정을 포함한 다양한 설정을 할 수 있도록 도와 줍니다.  또한 앱에는 특정 수준을 초과하지 않도록  볼륨을 설정할 수 있어서 헤드폰 드라이버의 결함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어린이와 애완동물에 노출됨

아무리 좋은 헤드폰이라도 어린이와 애완동물이 거칠게 다루면 망가지게 됩니다.  아이들이 헤드폰을 장난감으로 사용하게 되고 그 결과는 유쾌하지 않습니다.  애완동물이 헤드폰을 가지고 놀게 되면  더 이상 사용하지 못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헤드폰을 가능한 어린이와 애완동물이 접근할 수 없는 곳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헤드폰을 잘못 사용했을 때의 부작용

청력 손실

헤드폰을 과도하게 높은 볼륨으로 많이 사용하면 고막이 손상되어 일시적으로 혹은 영구적으로 청력을 잃을 수 있습니다. 귀의 세포는 높은 진동으로 인해 민감성을 잃게 되고  길어지면,   계속 잘 못 사용한다면 점차 청력 상실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귀 감염

더러운 헤드폰을 청소하지 않고 계속 사용하게 되면 귀지가 쌓이고 세균 감염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헤드폰을 꽂게 되며 귀로 가는 공기 흐름이 차단되어 감염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귀가 숨을 쉴 수 있도록 일정 시간은 헤드폰을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으며 사용 전에는 청소를 하고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추가  비용

헤드폰을 잘 다루지 못해 자주 손상될 경우 항상 새 헤드폰을 구매해야 할 수 있습니다.  저렴한 헤드폰의 경우에는 부담이 되지 않을 수 있지만,  헤드폰을 조심스럽게 다르면 꼭 필요하지 않은 추가 비용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헤드폰을 망가뜨리는 사용습관을 알았으니,  이제부터라도 헤드폰을 제대로 사용해서  청각 문제를 줄이고 오래 사용할 수 있도록  새로운 습관을 들이도록 해야 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