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스마트폰 이용팁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서 음악 감상시 오디오 품질을 높이는 방법

트레브 2021. 8. 14.

스마트폰으로 음악을 감상할 때 스피커나 이어폰에서 나오는 오디에 품질이 맘에 들지 않을 수 있습니다.  아래의 간단한 설정으로 안드로이드폰 스피커와 이어폰의 음질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음악 스트리밍 앱의 음질 설정 변경

음악 스트리밍 앱은 데이터 용량을 절약하기 위해 기본적으로 오디오 품질을 가장 낮은 품질로 설정합니다. 하지만 모바일 데이터에 제한이 없거나, Wi-fi를 이용해서 음악을 주로 감상한다면 가장 좋은 품질을 음악을 감상하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음악 감상 앱에서는 모바일 데이터와 Wi-fi의 음질을 각각 선택할 수 있습니다.   앱의 설정에서 음질 및 음향효과 메뉴를 선택하고 스트리밍 음질에서 모바일, Wi-Fi 사용시의 음질을 선택합니다. 가장 좋은 음질은 FLAC 음질인데 인터넷 속도가 느린 환경에서는 재생이 원할하지 않을 수도 있기 때문에, 다운로드 해서 저장된 곡을 감상할 수도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오디오 향상 옵션

많은 안드로이드 폰에는 돌비 애트모스나 이퀄라이저와 같은 오디오 강화 옵션이 내장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자신에서 맞는 음질을 최적화를 적용할 수 있는 옵션도 이용 가능합니다.

삼성 갤럭시 스마트폰의 경우 설정 > 소리 및 진동 > 음질 및 음향 효과에서 음질 강화 옵션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퀄라이저 앱을 이용

스마트폰에 음질 강화 기능이 없거나, 내장된 기능이 맘에 들지 않을 경우에는 Wavelet, Neutralizer, PowerAmp Equalizer 와 같은 이퀄라이저 앱을 설치해서 음질 강화를 할 수 있습니다.

 

곡 마다 볼륨이 다를 경우

음악을 감상하다 보면 일부 곡이 소리가 너무 작아서 잘 들리지 않은 경우도 있고, 너무 커서 듣기가 힘들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경우에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이 볼륨표준화입니다.  스포티파이 앱에서는 설정에서 볼륨표준화를 설정할 수 있지만, 설정이 불가능한 앱들도 있습니다.

볼륨표준화를 설정할 경우에는 볼륨을 조정하지만 동시에 음질에 영향을 미칠 수도 있습니다.

 

 

스피커 청소

스마트폰 스피커로 음악을 들을 경우, 처음 구입했을 때와 달리 답답한 소리가 난다면 스마트폰의 스피커 부위를 한번 확인해 보세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스피커에 먼지가 쌓여서 오디오 품질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먼지 제거는 부드러운 칫솔 등을 이용해야 스피커에 큰 힘이 가해지지 않도록 청소하는 것이 좋습니다.  

방수 기능이 없는 스마트폰이 침수되었을 경우에는 액체에 의해 스피커가 손상될 수 있으며, 영구적인 손상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침수된 지 얼마되지 않았을 경우에는  Speaker Cleaner 앱 등을 이용해서 특정한 소리로 물기와 먼지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스피커의 위치

스마트폰의 스피커는 주로 하단에 많이 배치되어 있지만, 뒷면이나 측면 등에 배치되기도 합니다.  그래서 침대에 스마트폰을 올려놓고 음악을 감상할 때 스피커가 가려질 수도 있고, 손으로 잡을 때 가려질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일부 케이스는 스피커를 가릴 수도 있기 때문에 케이스를 제거하고 음질에 차이가 있는지도 확인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제휴 링크를 통한 구매에 대해서 구매처로부터 소정의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구매자에게 추가로 발생하는 비용은 없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