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스마트폰 이용팁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을 빨리 충전시키는 방법, 충전시간 단축법[스마트폰 이용팁]

트레브 2021. 7. 16.

스마트폰을 연결하면 충전이 되지만, 충전 방법에 따라서 충전시간이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을  평균보다 더 많이 사용할 경우에 스마트폰을 하루 종일 사용하기는 쉽지 않으며, 저녁에 추가로  충전해야 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을 충전할 때, 아래의 방법을 활용하면 조금 더 빠르게 스마트폰을 충전할 수 있습니다. 

비행기 탑승 모드 활성화

스마트폰의 배터리를 가장 많이 소모하는 것 중 하나는 네트워크 신호입니다.  5G, LTE네트워크 신호가 나빠질수록 배터리 방전 속도는 더 빨리집니다. 그래서 네트워크 신호가 좋지 않은 지역에서 충전할 때는, 배터리 소모가 많아져서 충전시간도 더 오래 걸립니다.  

이럴 경우에  스마트폰을 충전 하기 전에 비행기 탑승모드를 활성화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비행기 탑승모드를 활성화 시켰을 경우  완전충전에 필요한 시간이 최대 25%정도 단축된 테스트 결과가 있습니다.

 스마트폰을 비행기 모드로 전환하려면 알림 표시줄을 아래로 내리고 비행기 탑승모드 아이콘을 누릅니다. 또는 설정>연결> 에서 비행기 탑승 모드를 켤 수 있습니다.충전이 완료되면 비행기 탑승 모드를 끄면 됩니다.

 

스마트폰 끄기

단순하지만 효과가 좋은 방법으로 스마트폰을 끄는 것이 있습니다.  스마트폰을 충전 중에 전원을 꺼 놓으면 배터리가 방전되지 않기 때문에, 충전이 훨씬 빨리 됩니다.  스마트폰을 끌 경우에는 급한 전화나 메시지를 받지 못한다는 단점이 있지만, 급하게 외출전에 잠시 전원을 끄면 충전속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컴퓨터를 이용해 충전할 경우 충전 모드가 활성화되었는지 확인

컴퓨터에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을 USB 케이블로 연결할 경우에 USB 사용 용도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의 알림표시줄을 내려서 USB 충전을 선택하고 충전을 원할 경우에는 “휴대전화 충전만” 을 선택합니다.

USB 케이블에 연결되어 있지 않으면 이 메뉴가 활성화 되어 있지 않습니다.

 

콘센트 이용

스마트폰을 컴퓨터나 자동차의 USB포트를 이용해서 충전을 할 경우, 충전 시간이 많이 느려질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컴퓨터의 USB 포트는 0.5A의 전력 출력만 제공합니다.  하지만 컨센트에 급속 충전기를 연결해서 충전할 경우 2~3A 의 전류를 공급해 급속 충전을 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나 노트북을 이용해서 충전하는 것은 급하게 배터리 보충을 위해서만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조 배터리

이동 중에 스마트폰을 많이 이용할 경우에는 보조 배터리를 꼭 휴대하는 것이 좋습니다.  많은 보조 배터리가 컨센트에 급속충전기를 연결하는 하는 것과 같이 급속 충전을 지원합니다.  보조 배터리와 함께 제공되는 USB 케이블이 아닐 경우에는 추가 전력을 감당하지 못할 수도 있기 때문에 꼭 학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스마트폰의 보호 케이스를 제거

스마트폰은 현재 리튬이온 배터리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 리튬이온 배터리는 냉각되어 있을 때 충전이 훨씬 더 효율적입니다.  최적이 충전을 위해서는 배터리 온도가 섭씨 5~45 정도를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온도는 기온이 아니라 배터리 자체의 온도입니다. 배터리의 온도가 높다고 생각되면 케이스를 제거하고 충전을 해서 충전효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배터리 냉각을 위해서 냉장고에 넣는 것은 안됩니다.  정상적인 범위보다 낮은 온도에서는 배터리의 효율성 저하가 더욱 심각해 집니다.

고품질의  충전케이블 사용

충전 케이블 안에는 빨간색, 녹색, 흰색, 검은색의 4가지 선이 있습니다. 흰색과 녹색 선은 데이터 전송용이고 빨간색과 검은색은 충전용입니다. 두 충전 케이블이 전달할 수 있는 전류 수는 케이블 크기에 따라 결정됩니다.  

전 케이블의 굵기가 충전 속도에 영향을 미치는데 케이블 굵기가 얇으면 전류의 저항이 커져 전류 손실이 상대적으로 많아지며 충전 케이블이 굵으면 전류 저항이 적어 충전 속도를 조금이나마 높일 수 있습니다.

 충전케이블의 규격으로  20AWG~28AWG 를 쓰는데 숫자가 높을수록 전선두께는 더 얇아지고 허용 전류가 낮아집니다. 데이터 전용으로 사용하는 데이터케이블은 28AWG 로 허용전류는 약0.5A 입니다. 24 AWG 케이블의 경우 허용 전류 2A 이고 20AWG 의 경우에는 허용전류가 4.5A 입니다. 빠른 충전을 원한다면  AWG 가 낮은 케이블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제휴 링크를 통한 구매에 대해서 구매처로부터 소정의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구매자에게 추가로 발생하는 비용은 없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