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스마트폰 이용팁

USB OTG 란, 안드로이드 폰에서 OTG 를 이용하는 여러가지 방법[스마트폰 이용팁]

트레브 2021. 7. 7.

USB 드라이버는 파일을 복사해서 이동하기 편리합니다.  하지만 USB 를 스마트폰에는 바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OTG 를 이용한다면 스마트폰에서도 USB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OTG(USB On-The-Go)는 컴퓨터가 없어도 USB 장치에서 데이터를 읽을 수 있는 표준 규격입니다. 이러한 장치는 기본적으로 USB 의 호스트가 되는데,  이 기능을 이용하기 위해서는OTG 케이블이나 OTG 커넥터가 필요합니다.

OTG 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면 많은 작업을 추가로 할 수 있습니다. USB  드라이브를  바로 스마트폰에 연결할 수 있고, 비디오 게임 컨트롤러도 스마트폰에 연결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USB OTG 는 안드로이드 전용 기능이 아니지만, 안드로이드 기기와 가장 많이 사용됩니다.

본인의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이 OTG 를 지원하는 지 확인하기

OTG 를 사용하기 전에 본인의 스마트폰이 USB OTG 를 지원하는 지 확인해야 합니다.  최근에 출시된 대부분의 삼성 갤럭시 스마트폰은 USB OTG 를 지원하는데,  제조사의 웹 사이트에서도 사양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 있는 USB OTG Checker 앱을  다운로드 해서 실행하고 스마트폰이 USB OTG를 지원하는지 쉽게 알 수 있습니다.

삼성 갤럭시 스마트폰의 경우  OTG 를 바로 이용할 수 있도록 설정되어 출고 됩니다.  하지만  다른 스마트폰에서는 설정에서 OTG 기능을 활성화 시켜야만 이용이 가능합니다.

USB OTG사용하기 위해 필요한 사항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은 마이크로 5핀 USB 포트나, USB-C 포트를 갖추고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USB 장치는 풀 사이즈 USB 포트에 연결되기 때문에,  USB 장치를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 연결하기 위해서는 OTG 젠더가 필요합니다.  새로운 스마트폰 구입 시 포함되어 있기도 하지만,  포함되어 있지 않다면 구입을 해야 합니다.

플래시 드라이브와 외장 하드 드라이브를 연결

OTG 를 이용할 수 있는 스마트폰이 있고, OTG 젠더가 있다면 외장 하드를 스마트폰에 연결할 수 있습니다.  USB 케이블을 OTG 젠더에 꽂기만 하면 바로 사용할 수 있고, 모든 종류의 파일을 전송할 수 있습니다.

외장  하드의 경우에 추가 전력을 필요한 경우에는  스마트폰에 연결 시 작동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USB 플래스 드라이브는 잘 작동합니다.  NTFS 파일형식은 안드로이드에서 제대로 작동하지 않으므로 이러한  USB 드라이브를 FAT32 형식으로 포맷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음악이나 동영상등을 스마트폰으로 전송해서 재생하는 것이 번거롭다면 OTG 로 연결된 드라이브에서 바로 음악이나 동영상을 재생할 수도 있습니다.

 

게임 컨트롤러 연결

안드로이드 9파이 이상의 버전은 Xbox One 컨트롤러를 기본적으로 지원합니다. 하지만 구형 Xbox 360 컨트롤러는 USB OTG를 통해 Android 기기와도 호환됩니다.  컨터롤러가 호환되는 게임을 해야 하지만 컨트롤러로 게임을 하는 것은 매우 간단합니다.

 루팅을 해서 PlayStation 컨트롤러와도 연결이 가능하지만 보안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키보드와 마우스 연결

안드로이드 태블릿을 노트북으로 사용하려면 키보드와 마우스가 필수적인데  안드로이드는 대부분의 무선, 유선 키보드와 마우스와 잘 작동합니다.  USB OTG를 통해 작동하는 USB 허브는 없기 때문에   USB 연결은 하나만  가능하며, 통합 수신기가 포함된 표준 플러그 앤 플레이 무선 키보드와 마우스 세트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스마트폰에서 바로 프린터 연결

프린터가 Wi-Fi 를 지원한다면 스마트폰에서도 편리하게 인쇄를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Wi-Fi 를 지원하지 않는 프린터의 경우에도 유선연결로 인쇄가 가능합니다.

표준 플러그 앤 플레이 USB가 장착된 프린터는 안드로이드 기기와도 잘 작동합니다. 무선 연결이나 컴퓨터로의 전송 없이도 바로 인쇄를 할 수 있습니다.

프린터가 연결되지 않는다면  프린터 제조사에서 제공하는 플러그인을  구글 플레이에서 검색해서 설치할 수 있습니다.  제조사의 프린터 어플을 이용하면 여러 인쇄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DSLR 카메라와 연결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을  DSLR 카메라에 연결하여 촬영, 초점 조절, 셔터 스피드  조정 등의 기능을 갖춘 대형 라이브 화면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DSLR Controller 앱이 필요합니다.  이 앱은 캐논 카메라에서 잘 작동하면 일부 니콘, 소니 카메라에서 작동이 됩니다.

디지털 카메라에서 안드로이드폰으로 사진을 옮기고 싶다면 OTG를 통해 연결할 수 있습니다. 노트북이나 SD 카드 리더를 사용하지 않아도 되고  USB 케이블로 카메라와  OTG 어댑터를 연결하면 됩니다. 

연결이 되면 카메라에 있는 모든 사진을  스마트폰으로 가져올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에서 사진을 편집하거나 압축되지 않은 이미지를 이메일로 전송할  경우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MIDI 호환 음악 기기를 연결해서 음악을 만들고 녹음

USB OTG를 사용하면 키보드와 같은 MIDI 호환 음악 기기를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 연결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적절한 음악 앱을 이용해서 이동 중에도 스마트폰으로 음악을 만들 수 있습니다.

악기 외에도 OTG를 통해 USB 마이크로 오디오를 녹음할 수 있습니다. USB 마이크는 스마트폰엔 내장된 마이크나, 3.5mm 오디오 잭을 통해 연결된 외장 마이크보다 뛰어난 녹음 기능을 제공합니다.

안드로이드 폰에는 녹음기능이 내장되어 있지만,  아주 기본적인 것입니다. 전용 마이크와USB 오디오 녹용 전용 앱을 활용해 스테레오 재생, 사용자 정의 샘플링 속도, 버퍼 크기 선택, 녹음 형식 옵션까지 다양한 설정으로 녹음을 할 수 있습니다.

소형 MIDI 키보드는 안드로이드 폰에 연결해서 바로 사용할 수 있지만, 일부 키보드에는 외부 전원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인터넷 연결

많이 사용하지 않는 OTG 기능이지만 USB 를 이용해서 유선 인터넷 연결을 할 수도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USB 이더넷 어댑터가 필요합니다.   온라인 게임들을 할 때 Wi-Fi 보다 더 빠른 인터넷 속도가 필요할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배터리 공유

대부분의 최신 스마트폰은 무선 배터리 공유를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기능을 지원하지 않는 스마트폰의 경우  OTG 어댑터를 이용해서 배터리 공유를 할 수 있습니다.   OTG  USB 를 이용한 배터리 공유의 속도는 많이 느리지만, 꼭 필요한 경우에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제휴 링크를 통한 구매에 대해서 구매처로부터 소정의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구매자에게 추가로 발생하는 비용은 없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