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컴퓨터 이용팁

내 컴퓨터를 다른 사람이 몰래 사용하고 있는지 확인하는 방법[컴퓨터 이용팁]

트레브 2021. 6. 27.

노트북을 두고 자리를 비웠는데,   노트북의 놓인 위치가 조금 달라졌다고 누군가가  컴퓨터를 몰래 사용한 것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다른 사람이 컴퓨터를 몰래 사용했다면, 어떤 것을 몰래 보고 있었던 것일까요?  컴퓨터를 사용할 경우에는 어떤 형태로든 흔적을 남기게 됩니다.  아래의 방법으로 누군가 컴퓨터를 몰래 사용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 연 파일을 확인하는 방법

최근에 연 파일을 확인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이 항목을 확인하면 다른 사용자가 몰래 파일을 열어봤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Windows 키 + E를 눌러 파일 탐색기를 열고 왼쪽 탭 상단의 즐겨찾기를 열면 최근에 사용한 파일이 표시됩니다.

 

상단의 보기 메뉴에서 “자세히” 를 선택하면 파일을 사용한 날짜와 시간까지 표시가 됩니다. 

 

MS 워드, 엑셀, 파워포인트를 실행할 때 최근 항목이 표시되는데  여기에서 본인이 최근에 사용하지 않은 문서가 있을 경우에는 타인의 문서를 연 것을 의심해 봐야 합니다.

 

최근에 수정된 파일을 확인하는 방법

컴퓨터에서 최근 작업을 지우는 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파일탐색기의  왼쪽탭의 즐겨찾기에서 마우스오른쪽을 클릭하고 > 옵션을 선택한 후  파일탐색기 기록을 지우기 하면 컴퓨터에서 최근 작업을 지울 수 있습니다.

최근 활동이 삭제되었다면 최근에 누구가 컴퓨터를 사용했다는 증거입니다.

 

어떤 폴더를 열어봤는지 확인하기 위해서  Windows 키 + E를 눌러 파일 탐색기를 열고 오른쪽 상단 검색창에  “수정한날짜:” 를 입력하고 Enter 를 입력합니다.  

변경된 파일이 리스트가 표시됩니다.  

시간이 표시되지 않을 경우에는 상단의 보기 메뉴에서 “자세히” 를 선택하면 파일을 사용한 날짜와 시간까지 표시가 됩니다. 

시간을 확인하고  본인이 자리를 비웠던 시간에 변경된 파일이 있는지 확인합니다.

웹 브라우저 기록 확인

웹 브라우저의 검색기록은 쉽게 삭제할 수 있지만, 누군가 컴퓨터를 급해서 사용했다면 이 단계를 잊을 수도 있습니다.

가장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는 크롬브라우저의 경우  왼쪽 상단의 세개의 점이 있는부분을 클릭하고 방문기록을 선택하면  웹 브라우저의 사용기록이 표시가 됩니다. 

방문기록 메뉴를 클릭하면 모든 방문 기록이 표시되는데 왼쪽 탭에서 “인터넷 사용 기록 삭제” 를 클릭하면 방문기록이 모두 삭제됩니다.

에지 브라우저의 경우 오른쪽 상단의 점 세개 있는 부분을 클릭해서 검색기록을 클릭해서 방문기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점 세개 있는 부분을 클릭해서 “ 검색 데이터 지우기” 를 클릭하면 검색 기록을 모두 지울 수 있습니다.

 

 윈도우 10 로그온 이벤트에 액세스하는 방법

다른 사람이 컴퓨터를 사용했는지 확인하기 위한 간단한 방법들을 위에서 알아봤지만, 이런 방법이 효과가 없을 때는,  다른 증거를 찾기 위해 컴퓨터를 더 깊게 조사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 작업표시줄의 검색창에서 이벤트 뷰어” 를 입력하고 이벤트 뷰어 앱을 엽니다. 

Windows 로그 > 보안으로 이동합니다.  이벤트 ID 4624로 표시되는 것은 로그온, 4672는 특수 로그온입니다.  로그온 한 정확한 시간을 알 수 있는데 만약 본인이 그 시간에 로그온을 하지 않았다면 타인이 로그온 한 것을 의심해 봐야 합니다.

 윈도우 10에서 로그온 감사를 실행하는 방법

윈도우즈 10의 홈 버전은 기본적으로 로그온을 감사합니다. 하지만 프로  버전은 약간의 설정이 필요합니다.  

“그룹 정책 편집”을 작업표시줄의 검색창에 입력해서 앱을 그룹 정책 편집 앱을 엽니다.  컴퓨터 구성 > Windows 설정 > 보안 설정 > 로컬 정책 > 감사 정책 > 로그온  이벤트 감사로 이동합니다.  

로그온의 성공이나 실패에 대한 감사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설정을 완료한 후에는  이벤트 뷰어에서 감사를 체크할 수 있습니다.

다른 사람이 컴퓨터 사용을 못하게 하는 방법

타인의 컴퓨터를 몰래 사용하지 못하도록 막는 가장 간단한 방법은 강력한 암호를 만드는 것입니다.  그리고 잠시 비울 때는 Windows 키 + L 을 눌러서 항상 로그아웃한 후 자리를 비우는 것이 좋습니다.

 

제휴 링크를 통한 구매에 대해서 구매처로부터 소정의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구매자에게 추가로 발생하는 비용은 없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