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컴퓨터 이용팁

하드 용량이 부족, 하드 구입, 하드 드라이브 업그레이드 시 고려해야 할 사항들, SSD 와 HDD의 차이

트레브 2021. 7. 5.

모든 하드 드라이브는 수명이 있습니다.  오래된 하드 드라이브는 교체하거나, 백업의 용도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고화질의 사진과 동영상을 하드 드라이브에 저장할 경우에는 하드 드라이브 용량이 곧 부족하게  됩니다.  하드 드라이브 구입 예정이라면  아래의  사항들을 고려해 봐야 합니다.

 

하드 디스크 드라이브(HDD)와 솔리드 스테이트 드라이브(SSD)

새로운 저장매체를  구입할 때 가장 먼저 고려해야 할 것은  솔리드 스테이트 드라이브(SSD) 의 필요 여부입니다.  솔리드 스테이트 드라이브는 기존의 하드 디스크 드라이브와 동일한 기능을 제공하지만 장점과 단점이 있습니다.

솔리드 스테이트 드라이브(SSD)는  하드 디스크 드라이브(HDD) 와 같이 회전하는 금속 디스크를 사용하지 않고 플래시 메모리를 사용하는 저장매체입니다.   대용량 USB 드라이버나, 대용량 SD 카드라고 생각하면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SSD는 플래시 메모리를 이용하기 때문에 아래와 같은 장점이 있습니다

데이터 읽기 및 쓰기 속도 향상

전력을 덜 소비하여 에너지를 절약하고 노트북 배터리의 수명을 연장

움직이는 부품이 없으므로 소음이 없고 수명이 더 김

SSD 는 위와 같은 여러가지 장점이 있지만 하나의 단점이 있습니다. 바로 HDD 보다 가격이 많이 비싸다는 것입니다. 

SSD의 가격이 부담스럽고 가능한 많은 스토리지 공간이 필요하다면 기존의 HDD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주로 데이터 백업을 위해 추가 드라이브를 구입한다면,  역시HDD를 구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운영체제를 설치하는 디스크는 SSD 를 이용하는 것이 속도와 성능에 큰 이점이 있습니다.  

 

하드 드라이브 크기와 인터페이스

HDD와 SSD 사이에서 결정을 내린 후에는  하드 드라이브의 크기를 결정해야 합니다.  드라이브는 3.5인치와 2.5인치 두 가지가 있습니다.

HDD에서는 데이터가 회전 금속 디스크에 저장되므로 데이터 용량을 늘리려면 더 많은 디스크가 필요합니다. 데스크탑용 HDD는 최대 용량이 10~ 20TB인 3.5인치의 하드 디스크를 많이 사용하며, 노트북 HDD는 최대 용량이 5~10TB인 2.5인치를 주로 사용합니다.

SSD에는 움직이는 부품이 없으므로 HDD보다 작게 만들 수 있습니다. 따라서 대부분의 SSD는 2.5인치로 출시 됩니다.

인터페이스의 경우 대부분의 HDD와 SSD 드라이버는 SATA 커넥터를 사용합니다. SATA 표준 이전에 제작된 구형 HDD는 IDE 커넥터를 사용합니다.  외장 드라이브는 HDD든 SSD든 상관없이 USB 포트를 통해 시스템에 연결됩니다.

 

하드 드라이브 사양 과 성능

최신 하드 드라이브 구입시 확인해 봐야 할 성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용량: HDD는 다양한 용량으로 출시되지만, 물리적 한계로 인해 드라이브당  최대 용량은18TB 정도입니다.  SSD는 많은 공간을 차지하지 않으며,  소비자용 SSD 의 경우 현재 드라이브당 약 5-8TB의 최대 용량으로 출시됩니다.

전송 속도:   HDD의 성능은 여러 요소에 의해 결정되지만 분당 회전수인 RPM이  중요합니다. RPM이 높으면 드라이브 간 데이터 전송 속도가 빨라집니다.

전송 속도는 외부 전송 속도와 내부 전송속도가 있는데  외부 전송 속도는HDD가 쓰는 인터페이스의 속도입니다. 최신 드라이브는  6GB/s 와 7200RPM  와 같은 형식으로 속도가 표시되는데,  첫번째  6GB/s는 SATA3인터페이스 이론적인 최대 속도로 , HDD 는 절대 그런 속도로 데이터를 전송할 수 없습니다.   

내부 전송 속도는 HDD가 실제로 데이터를 읽고 쓰는 속도로  MB/s’ 단위로 표기되며 이는 초당 전송할 수 있는 데이터의 양, 바이트(Byte) 수를 뜻합니다. 항상 이 속도로 데이터를 주고받는 것은 아니며 제조사에서 표기하는 속도는 최대 속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캐시(버퍼 용량): 하드 디스크는 드라이브의 한 섹션에서 다른 섹션으로 데이터를 전송해야 하는 경우 캐시라고 하는 내장 메모리의 특수한 영역을 사용합니다. 캐시가 클수록 한 번에 더 많은 정보를 저장할 수 있기 때문에 데이터 전송 속도가 빨라집니다. 최신 HDD는 8MB에서 256MB 사이의 캐시 공간을 가질 수 있습니다.

SSD읽기와 쓰기 시간 : 순차읽기는  용량이 큰 파일을 읽을 때의 최고 속도를 MB/s로 표기합니다. SATA3 인터페이스는 이론상 최대 600MB/s의 속도를 지원하지만 실제 SSD는  570MB/s 이하의 속도로 동작합니다.  PCIe 4.0 x4 인터페이스는 최대 7,880MB/s 까지 가능합니다.

 순차 쓰기는 용량이 큰 파일을 저장할 때의 속도로 MB/s 단위로 표기합니다. SATA3 SSD의 쓰기 속도는 보통 400MB/s 이상이며, PCIe SSD의 경우 쓰기 속도가 훨씬 빠릅니다.

읽기 IOPS 랜덤 읽기의 속도로 작은 용량의 파일을 실행하는 속도이고 쓰기 IOPS는  랜덤 쓰기의 속도로 작은 용량의 파일을 실행하는 속도입니다. 운영체제에서 주로 사용하는 파일이 작은 사이즈의 파일이기 때문에 운영체제를 설치하는 디스크일 경우에는 IOPS 속도가 중요합니다.  SATA3 SSD와 PCIe3.0x4 NVMe SSD의 IOPS 차이는 3~4배 차이가 납니다.

사용보증: HDD에는 움직이는 부품이 있기 때문에 마모가 시간이 지남에 따라 하지만 모든 HDD가 동일한 속도로 마모되는 것은 아닙니다. 일부 모델은 1년도 안돼서 고장이 날 수도 있지만, 평균 수명이 6년을 초과하는 모델도 있습니다. 구매하기 전에 모델의 고장률도 확인해 봐야합니다.

최신 SSD의 평균 고장률은 약 2백만시간 정도이며,  최신 HDD의 평균 고장률은 150만 시간으로 SSD가 내구성이 좋습니다 하지만, 몇 개월이나 몇 년 동안 연결이 끊긴 상태로 유지되는 장기 데이터 스토리지로 사용할  경우에는 HDD가 SSD보다 내구성이 더 뛰어납니다.

SSD 특성상 데이터 쓰기 횟수에 제한이 있기 때문에, 데이터 쓰기 양으로 SSD의 수명을 판단하기도 하는데 TBW(Tera/Total Byte Written) 는 제품에 읽고 쓸 수 있는 물리적인 횟수를 감안한 데이터 총량을 의미합니다.

 

하드 드라이브의 가격

비슷해 보이는 하드 드라이브의 가격은 성능과 용량에 따라 그 가격이 아주 다양합니다.

성능이 비슷한 같은 종류의 하드 드라이브의 경우 용량당 가격을 계산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4TB 의 HDD 의 가격이 12만원이라면 1TB당 3만원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고용량의 HDD 일수록 용량당 가격은 더 저렴해 집니다.

 

외장 하드 드라이브와 내장 하드 드라이브

하드 드라이브 구입 시 고려해야 할 다른 사항은 하드 드라이브가 데이크탑이나 노트북 안에 장착될지 아니면, USB 포트에 연결해서 사용할 지 여부입니다.

USB로 연결되는 외장 드라이브는 저장, 백업에 좋습니다.  USB 2.0, 3.0, 3.1, 최대 전송속도는 각각60MB/s, 625MB/s, 1,250MB/s 입니다. 매일 백업을 하지 않는다면 USB 3.1 지원하는 외장 드라이브를 이용하지 않아도 됩니다.

외장 드라이브는 휴대할 있고, 어렵지 않게 여러 컴퓨터 간에 공유할 있습니다. 동영상 재생을 위해 TV 등에 바로 연결도 가능합니다.

휴대성이나, 장기 저장의 용도가 아니라면 내장 드라이브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외장 드라이브용 하드 드라이브는 특별한 드라이브가 아니라보호 케이스에 들어 있는 하드 드라이브 입니다외장 드라이브의 케이스를 제거하면 내장 드라이브로 사용 가능합니다.

 

외장 하드 드라이브 선택 방법

주로 파일을 주고받는 데 사용되는 외장 드라이브의 경우 속도와 성능을 위해 USB 3.1이 지원되는 SSD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장기 저장을 의한  저장 장치로는  4TB 이상의 대용량 HDD 를 구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데이터 보안을 중요하게 생각한다면  군용 등급의 내충격성, 충격 방지 고무 케이스, 낙하에도 견딜 수 있는 내부 서스펜션 시스템, 내장 256비트 AES 암호화 기능을 제공하는 외장 하드도 구입할 수 있습니다.

 

플레이스테이션, Xbox, PC 게임을 위한 하드 드라이브

하드 드라이브는 게임 성능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항상 게임용 SSD를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SSD 속도는 HDD 속도를 훨씬 능가하기 때문에 게임 실행 속도가 훨씬 빨라지고 맵 사이에서 로딩이 훨씬 빨라집니다. 게임용 SSD와 HDD의 차이점이 무척 크기 때문에 게임을 꼭 SSD 를 이용해야 합니다.

PC:  PC 에는 거의 모든 유형의 하드 드라이브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Xbox 360:  Xbox 360은 맞춤형 케이스에 포함된 2.5인치 하드 드라이브를 사용합니다. 업그레이드 나 교체를 위해서는 마이크로 소프트의의 비싼 대체 제품 중 하나를 구입해야 합니다. 타사 드라이브를 사용할 수는 있지만 Xbox 호환 펌웨어를 적용해야 합니다.

Xbox 360 S 와 E: Xbox 360 S 와 E 콘솔에 사용되는 하드 드라이브는  Xbox 360과 호환되지 않습니다. 4GB 모델에는  교체할 수 없는 내장 플래시 메모리가 있습니다. 250GB 모델은 마이크로소프트의 비싼 대체 모델 중 하나를 구입하면 500GB로 업그레이드할 수 있습니다.

Xbox One: Xbox One은 USB 3.0을 통해 외장 드라이브를 지원하므로 거의 모든 SSD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내장 간단히 드라이브를 교체할 수 있는 방법은 없습니다.

Xbox One X: Xbox One X는 USB 3.0을 통해 최소 256GB의 외장 드라이브도 지원합니다. 내장 드라이브를  간단히 교체할 수 있는 방법은 없으며, 교체할 경우 보증이 무효됩니다.

Xbox 시리즈 X 와 S: Xbox 시리즈 X 와 S에는 1TB Seagate Expansion 카드에 적합한 확장 베이가 제공됩니다. Seagate Expansion Card는 Xbox Series X/S와 함께 사용하도록 최적화되었습니다. USB 3.0 ,3.1  연결을 통해 외장 드라이브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PlayStation 3의 경우: 모든 PlayStation 3 모델에는 사용자가 교체 및 업그레이드할 수 있는 2.5인치 SATA 드라이브가 있습니다.

PlayStation 4의 경우: Slim과 Pro를 포함한 모든 PlayStation 4 모델에는 간단하게 교체 및 업그레이드할 수 있는 2.5인치 SATA 드라이브가 있습니다. 또한 USB 3.0을 통해 외장 하드 드라이브를 지원합니다.

PlayStation 5의 경우: PlayStation 5 사용자는 외장 USB 3.0 드라이브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맥용 내장드라이브와 외장 하드 드라이브

MacBook Air, MacBook Pro, Mac Mini , iMac을 사용하고 있다면 하드 드라이브를 구입할 때 고려해야 할 몇 가지 추가 사항이 있습니다.

내장 Mac 하드 드라이브

Mac 하드 드라이브 업그레이드는 데스크탑 PC 처럼 간단하지 않습니다. 내장 드라이브 업그레이드를 위해 장치를 분해하고, 조심스럽게 교체한 다음, 모든 장치를 다시 조립해야 합니다.  최소 한 시간은 소요되는 작업은 보증 과 AppleCare 보험을 무효화 시킵니다.

모든 MacBook Air, MacBook Pro, Mac Mini , iMac 모델은 2.5인치의 하드 드라이브를 사하며27인치 iMac 의 경우 3.5인치 드라이브를 사용합니다. 인터페이스의 경우 모델마다 차이가 있습니다.

 

맥용 외장 하드 드라이브

외장 드라이브의 경우 USB 2.0, USB 3.0, USB 3.1, Thunderbolt 2 , Thunderbolt 3(USB Type-C) 포트를 통해 연결할 수 있습니다.

맥 장치는 Apple의 고유한 파일 시스템을 사용하므로 성능을 최대화하려면 외장 하드 드라이브를 HFS+(Mac OS Extended) 나 APFS(Apple File System)로 포맷해야 합니다.

하지만 Apple이 아닌 대부분의 기기는 HFS+ 또는 APFS 드라이브를 읽을 수 없습니다.  맥과 윈도우 모두에서 완벽하게 작동하는 유일한 형식은 FAT32입니다. 하지만  오래되었고   드라이브의 최대 크기는 32GB 이고  개별 파일 하나당 저장할 있는 최대 크기는 4GB 라는 단점이 있습니다.

 

제휴 링크를 통한 구매에 대해서 구매처로부터 소정의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구매자에게 추가로 발생하는 비용은 없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