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의 마우스와 키보드가 작동하지 않을 때 [윈도우 10 이용팁]

IT/컴퓨터 이용팁|2021. 2. 7. 10:36
반응형

일상적인 사용중에는 키보드와 마우스의 고장이 자주 발생하지는 않습니다.  윈도우 10이 설치된 컴퓨터에서 마우스와 키보드가 작동하지 않을 때 취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먼저 키보드와 마우스에 이상이 있는지 철저하게 확인해 봐야 합니다. 

첫번째로 확인할 것은 연결부위입니다. 키보드와 마우스가 제대로 꼳혀 있는지 확인해 보고, 다른 USB 포트에 연결해서 제대로 작동하는지 확인해 봅니다.  노트북을 사용할 경우에는  키패드 상단의 fuction 키가 잘못 눌러져서 키보드와 마우스 작동이 되지 않는지도 확인해 봐야 합니다. 

무선 키보드와 마우스를 사용할 경우에는,  건전지가 방전 됐을 수도 있기 때문에 새 건전지를 넣어서 작동여부를 확인합니다.  

그래도 여전히 작동을 하지 않는다면 다른 컴퓨터에 키보드와 마우스를 연결해서 작동여부를 확인합니다.  다른 컴퓨터에서 잘 작동하면 원래 연결된 컴퓨터의 설정이 이상이 있었던 것이고, 다른 컴퓨터에서도 작동하지 않는다면 키보드와 마우스 자체의 문제일 수 있습니다.  비싼 키보드와 마우스라면 수리가 필요하고 저렴한 키보드 마우스일 경우 무상수리도 되지 않는다면 새 제품을 구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키보드와 마우스가 다른 컴퓨터에서 잘 작동할 경우에는 원래 컴퓨터 설정의 문제이기 때문에 아래의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 할 수 있습니다. 

키패드로 마우스 제어 설정해서 키보드로 마우스 이용

키보드는 작동하는데 마우스가 작동하지 않을 경우, 급하게 컴퓨터 사용을 위해  키패드를 마우스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키패드에 있는 숫자키로 마우스의 커서를 움직일 수 있습니다. 마우스가 작동하지 않기 때문에 키보드로만을 이용해서 설정하는 방법입니다. 

설정을 위해 윈도우 로고가 그려진 "윈도우키와 영문 I 키를" 동시에 눌러서 설정 창을 엽니다. 

Tab 키와  위,아래,좌,우로 이동할 수 있는 커서키를 이용해서 "접근성"을 선택한 후 Enter 키를 눌러서 선택합니다. 

접근성 메뉴에서 Tab 키와  위,아래,좌,우로 이동할 수 있는 커서키를 이용해서 "마우스"를 선택한 후 Enter 키를 눌러서 선택합니다. 

사이드 메뉴에서 "마우스"가 선택되면 Tab 키를 눌러서 끔이라고 표시된 "키패드로 마우스 제어" 를 켤 수 있는 스위치가 선택되게 합니다. 그리고 선택된 상태에서 "스페이스 키" 를 누르면 켜집니다. 

키패드로 마우스 제어가 설정되었고 이제 키패드의 숫자키를 이용해서 마우스 커서를 옮길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숫자키패드의 "NumLock" 이 켜져야 합니다. 

숫자키의 8을 누르면 마우스 커서가 위로, 9를 누르면 대각선 오른쪽 위로, 6을 누르면 오른쪽으로 마우스가 이동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왼쪽 마우스 버튼을 클릭하기 위해서는 특수 기호키  "/"  와 숫자키  "5" 를 같이 선택하면 됩니다. 

왼쪽 위 대각선

숫자키  "7"

위로

숫자키  "8"

오른쪽 위 대각선

숫자키  "9"

오른쪽

숫자키  "4"

왼쪽

숫자키  "6"

왼쪽 아래 대각선

숫자키  "1"

아래로

숫자키  "2"

오른쪽 아래 대각선

숫자키  "3"

왼쪽 마우스 버튼 선택

특수 기호키  "/"

오른쪽 마우스 버튼 선택

특수 기호키  "-"

양쪽 마우스 버튼 선택

특수 기호키  "*"

왼쪽 마우스 버튼 클릭

특수 기호키  "/"  +  숫자키  "5"

오른쪽 마우스 버튼 클릭

특수 기호키  "-"  +  숫자키  "5"

왼쪽 마우스 버튼 더블 클릭

특수 기호키  "/"  +  더하기  "+"

드래그

숫자키로 방향 조정하면서 + 숫자키  "0"

드래그 후 드롭

마침표  "."

 

터치 키보드 설정해서 마우스를 이용해 키보드 입력 

마우스는 작동하는데 키보드가 작동하지 않을 경우에는 터치키보드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작업표시줄에서 오른쪽 마우스 버튼을 클하고 "터치키보드 단추 표시" 를 체크합니다. 

설정이 완료되면 오른쪽 하단에 키보드 모양이 보이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용을 위해 클릭하면 화면에  키보드가 표시됩니다. 

임시방편으로 마우스와 키보드를 사용할 수 있게 되었으니 이제 문제해결을 해야겠죠.

안전모드에서 악성코드 검사 후 삭제

악성코드가 윈도위에서 마우스와 키보드 작동을 못하게 할 수도 있습니다.  윈도우에 탑재되어 있는 윈도우 디펜더를 이용해서 컴퓨터의 하드 드라이브를 스캔하고 감지된 악성코드를 삭제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가 작동중인 상태에서는 악성코드가  컴퓨터를 조정할 수 있기 때문에 안전모드에서 하드드라이브를 스캔해야 합니다. 

시작메뉴를 클릭하고 설정을 클릭해서 설정창을 엽니다.  간단하게 윈도우 키+ I 의 단축키를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설정 창에서 "업데이트 및 보안" 을 클릭합니다. 

왼쪽 사이드 메뉴에서 "Windows 보안" 을 선택합니다. 

그리고 "바이러스 및 위협" 방지를 클릭합니다. 

"검사 옵션" 을 클릭합니다. 

제일 아래에 있는 "Microsoft Defender" 오프라인 검사를 선택하고 "지금 검사" 를 클릭합니다. 

"검사 => 예 => 닫기" 를 차례로 클릭하고 나면 윈도우가 다시 시작하면서 안전모드에서 검사를 시작합니다. 검사중에 악성코드를 발견하면 자동으로 삭제가 됩니다. 

다시 켜지고 나면 마우스와 키보드가 제대로 작동하는지 확인해 봅니다. 

키보드와 마우스의  강제 제거 후 재설치

윈도우에서는 마우스와 키보드의 드라이버를 자동으로 설정합니다. 하지만 문제가 생겼을 때 강제로 재설치하는 것만으로도 문제가 해결될 수 있습니다. 

시작메뉴에서 오른쪽 마우스를 클릭하고 장치관리자를 클릭합니다. 

장치관리자에서 키보드와 마우스 디바이스 제거를 선택하면 됩니다.  키보드는 키보드 란에서 마우스는 마우스 및 기타 포인팅 장치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마우스를 이용해서 제거해야 하기 때문에 키보드를 먼저 제거하고 그 다음에 마우스를 제거해야 합니다. 

제거 후에는 제거한 키보드와 마우스는 사용이 안됩니다.  드바이스 제거 후 윈도우를 재시작 하면 키보드와 마우스가 자동으로 재설치되고 그 후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제휴 링크를 통한 구매에 대해서 구매처로부터 소정의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구매자에게 추가로 발생하는 비용은 없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