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트레브의 라이트룸 5 (Lightroom 5) 강좌- 콜렉션을 이용한 사진 정리

트레브 2013. 8. 2.

트레브의  라이트룸  5 (Lightroom 5) 강좌– 콜렉션을 이용한 사진 정리

지난 강좌

라이트룸으로 사진 불러오기
라이트룸으로 불러온 사진을 보는 여러 방법

지난 강좌에서는 라이트룸으로 불러온 사진을 보는 여러 가지 방법에 대해서 알아 보았습니다. ‘라이트 룸이 사진 뷰어도 아닌데 왜  사진을 보는 여러가지 방법을 알아야 할까?’ 라는 의문을 가질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여러가지 모드로 사진을 보는 것은  동시에 여러 장 찍힌 많은 사진 중에 가장 좋은 사진을 쉽게 찾기 위해 필요한 것이죠. 

오늘은는 필터 기능을 이용해 베스트 사진을 찾고 콜렉션을 이용해서 사진을 정리하는 것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라이트 룸 5 에서 사진을 평가할 수 있는 세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첫째  1 ~5 까지 별로 등급을 구별하는 것, 둘째 색으로 구별하는 것, 마지막으로 플래그로 구별하는 것입니다.   사진을 선택하고 키보드에서 1~5 사이의 숫자를 누르면  별 등급이 표시됩니다. 그리고 0 을 누르면 별 등급이 해제됩니다.   5성은 베스트 샷(Best shot),  4성은 굿샷(Good shot), 3 성은 보통,  2성은 좋지 않은 사진이지만 삭제할 만큼은 아닌 사진, 1성은 초첨이 맞지 않거나 흔들려서 삭제해야 할 사진으로 정하면 되겠죠.

색상 설정은 사진에서 오른 쪽 마우스를 클릭한 후 색상 레이블 설정을 선택하고 원하는 색을 선택하면 됩니다.  Red 는  지워야 할 사진,  Yellow 는 그저 그런 사진, Green 은 좋은 사진…  이런 식으로 설정하면 됩니다.  

결국 사진 중에 우리가 관심 있는 것은 베스트 샷 과  삭제해야 할 워스트 샷입니다.  그렇다면 굳이 2,3,4 별 등급이 필요가 없겠네요.  간단히 플래그로 베스트 샷을 설정하면 되겠습니다.  플래그 설정은 “P”   사진 제외 설정은 “X”   플래그 리셋은 “U” 입니다.  플래그를 설정하면 흰 깃발이 표시되고 사진 제외 설정은 검은 깃발이 표시됩니다.  이 검은 깃발이 표시된 것은 삭제해야  할 사진 들이죠.

사진 제외 설정된 사진을 삭제하기 위해선   사진 > 제외된 사진 삭제를  선택합니다.  그리고 디스크에서 삭제를 해서 영원히 삭제를 합니다. 

그리고 하단 필터의 첫 번째 플래그를 클릭하면 플래그 설정된 사진만 선택이 됩니다.  베스트 샷 으로 선택된 사진만 표시가 되는 것이죠.

“Ctrl + A” 를 눌러 사진을 베스트 샷 전체를 선택하고 컬렉션에서 " + " 를 클릭( 단축키  Ctrl + N) 한 후 컬렉션 만들기를 선택합니다.

컬렉션 만들기 창이 띄면  컬렉션 이름을 입력하고 선택된 사진 포함을 체크한 후 만들기를 클릭해 컬렉션을 만듭니다.

Beach 란 이름으로 컬렉션이 만들어졌습니다. 컬렉션은  mp3 의 플레이 리스트 같은 것으로  컬렉션 내의 사진을 삭제하거나 해도 원본에는 아무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단축키 “U” 를 눌러 플래그 설정을 해제했더니 사진이 모두 사라졌습니다. 하단 필터에 플래그 설정된 사진만 표시되게 설정되어 있기 때문이죠. 빨간 표시된 플래그를 한번 더 클릭하면 숨었던 사진들이 다시 표시됩니다. 

베스트 샷으로 선택된 사진 중 중복된 사진이 있기 때문에 또 다시 사진 선택을 하겠습니다. Shift + Tab 을 눌러 판넬을 숨깁니다.  그리고 Ctrl 를 누른 상태에서 비슷한 사진을 클릭합니다. 

비슷한 사진이 선택되면 “N” 을 눌러 서베이 뷰 모드로 변경합니다.  그 중 별로 인 사진의 우측  하단 X 를 클릭해 제거해 나갑니다.

그리고 마지막 하나 남은 사진은 단축키 “P” 눌러 플래그 설정을 합니다.

다른 비슷한 사진들도 선택하고 서베이 뷰에서 최종 선정한 후 플래그 설정을 하고  하단 플래그 필터 설정을 하면 베스트 오보 베스트 사진 만 남는 거죠 “Ctrl + A” 그리고 “Ctrl + N” 을 눌러 컬렉션을 만듭니다.

최종 선택 사진 중의 이들을 대표하는 단 하나의 사진을 선택해 보겠습니다.  Shift + Tab 을 눌러 판넬을 숨깁니다. 그리고 “C” 를 눌러 비교보기를 할성화 합니다.

“선택” 이라고 표시된 것은 챔피온 “비교” 는 도전자 입니다. 챔피온이 이기면 키보드의  오른쪽 커서를 누르고 도전자가 이기면 선택의 우측하단 “ X” 클릭합니다. 그럼 도전자가 챔피온의 자리로 옮겨가죠. 그래서 최종 챔피온이 최고의 사진으로 뽑히게 되죠.  

최종 선택 사진에 “5” 를 눌러 최고의 사진임을 표시합니다. 


이렇게 필터와 컬렉션을 이용해 사진을 정리하는 것에 대해서 알아 보았습니다.  라이트 룸 5 로 하는 사진정리 어렵지 않죠?

제휴 링크를 통한 구매에 대해서 구매처로부터 소정의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구매자에게 추가로 발생하는 비용은 없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