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트레브의 라이트룸 5 (Lightroom 5) 강좌-라이트룸으로 불러온 사진을 보는 여러방법

트레브 2013. 7. 31.

트레브의  라이트룸  5 (Lightroom 5) 강좌–라이트룸으로 불러온 사진을 보는 여러방법

지난 강좌 

트레브의 라이트룸 (Lightroom) 5 강좌 - 라이트룸으로 사진 불러오기

라이트 룸 5 강좌를 시작하려고 했는데 생각만큼 쉽지가 않네요.  알고 있는 내용이지만 다른 분들과 공유하는 일은 역시 어려운 것 같아요.  그래도 맘 먹고 시작한 것 끝까지 달려 보겠습니다.

지난 강좌에서는 라이트룸으로 촬영한 사진을 불러오는 방법에 알아보았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라이트룸으로 불러온 사진을 보는 여러가지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라이트 룸은 5개의 인터페이스로 구성되었습니다.   상단 태스크바, 좌우 사이드 판넬, 바닥의 필름 스트립, 그리고 중앙의 미리 보기 영역이죠.  중앙의 미리 보기 영역을 사방이 둘러쌓은 구조이죠.  이 상하 좌우 판넬을 숨기면 중앙의 미리보기 영역의 사진을 더욱 크게 볼 수 있겠죠. 사면의 회색 삼각형을 클릭하면 각각의 판넬을 숨길 수 있습니다.  

미리보기 영역이 많이 커졌죠.   자신의 의지와 상관없이 판넬이 사라지는 것을 막기 위해 판넬의 숨기기 설정은 “수동” 로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회색 삼각형에서 오른쪽 마우스를 클릭하면 숨기기 설정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다시 원래의 인터페이스로 돌아가려면 사면의 삼각형을 각각 클릭하면 됩니다.   하지만 잠시 !!!    이번에 삼각형을 클릭하지 말고  키보드에서 “F5”, “F6”,”F7”,”F8” 를  차례로 눌러보세요.  

F5, F6,F7,F8 를 눌렀더니 원래의 화면으로 돌아왔죠.  F5(상), F6(하),F7(좌),F8(우)각 판넬 숨기기의 단축키입니다.  그리고 좌우의 판넬을 숨기고 싶을 때는 “Tab” 상하좌우 4개의 판넬을 한꺼번에 숨기고 싶을 때는 “Shift + Tab” 을 누르면 됩니다.

Shift + Tab” 을 눌러서 4개의 판넬을 숨겼습니다.   여러 개의 사진이 표시되는 되요. 여기서 선택한 사진만 확대해서 보이도록 하겠습니다.  왼쪽 하단 첫번째 아이 콘은 위와 같은 “격자보기(단축키 G )” 이고 그 옆은 “ 확대경 보기(단축키 E)” 입니다. 

 

“ 확대경 보기(단축키 E)” 를 누르니 선택한 사진만 확대가 되었습니다.  여기서 사진을 클릭하면 (단축키 스패이스 바) 100 % 크기의 사진을 볼 수 있습니다.

다시 사진을 클릭하면 (단축키 스패이스 바)  원래 크기로 돌아오죠.  여기서  “단축키 T”  클릭하면 하단의 도구모음도 숨길 수 있습니다.

Shift + Tab” 을 눌러서 4개의 판넬을 다시 보이게 하고  “격자보기(단축키 G )” 로 바꾸었습니다.  여기서 “셀보기 변경(단축 키 J)” 을 눌러 보겠습니다.

“셀보기 변경(단축 키 J)” 을 누르면  셀에 추가 정보가 표시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완벽한 사진 감상을 위한 “Light Out” 모드 입니다.  말 그대로 사진 주위를 어둡게 해서 사진에만 집중하게 하는 것이죠.    “Shift + Tab” 을 눌러서 4개의 판넬을 숨기고  “ 확대경 보기(단축키 E)” 를 누르니 선택한 사진만 확대합니다. 그리고  “단축키 T”  클릭해서 하단의 도구모음도 숨깁니다.  그리고  Shift + F” 를 두번 눌러서 전체 화면 모드로 변경합니다.

“Light Out” 모드의 단축키는 “L” 입니다.  “L” 를 한번 누르면 사진의 주변이 약간 어둡게, 두 번 누르면 완전히 어둡게 변하죠.

그리고 화면 가득 사진을 채우려면 “F’ 를 누르면 되죠.   이 상태에서 다음 사진을 보려면 키보드의 커서 키를  누르면 됩니다. 

오늘은 라이트룸으로 불러온 사진을 보는 여러 방법에서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크게 중요한 내용이 아닐 수도 있지만, 알고 있다면 무척 편리한 기능이죠. ^^

제휴 링크를 통한 구매에 대해서 구매처로부터 소정의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구매자에게 추가로 발생하는 비용은 없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