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 /말레이시아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KL) 대중 교통(LRT, MRT, Monorel, Komuter, RapidKL버스, GoKl 무료버스, 택시) 이용 방법과 이용 요금 - 2023년 업데이트

트레브 2023. 8. 23.

말레이시아의 수도 쿠알라룸푸르에는 대중 교통이 갖추어져 있어서 처음 방문하는 사람들도 어렵지  않게 이용할 있습니다. 대중교통이 혼잡하긴 하지만 직관적이고 가격도 저렴합니다.  출퇴근 시간에는 교통체증이 심하기 때문에 도로교통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쿠알라룸푸르 철도 교통 이용 방법

철도 노선도를 처음에 보면 조금 복잡해 보일 수도 있지만, 생각보다 어렵지 않게 이용할 있습니다.

쿠알아룸푸르의 철도 교통은   12 노선의  100개가 넘는 역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동남아시아에서 가장 기차역인  KL 센트랄(KL Sentral)역은 이들 노선을 묶어주는 허브  역할을 합니다.

LRT, MRT, Monorel

LRT, MRT, Monorel RapidKL 의해 운행되며 주로 지상철로 일부 역만 지하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8호선 모노레일은 중심 지역인 골든트라이앵글 지역을  운행하는 노선으로  좋은 경치를 감상할 있습니다.

  • 3호선 LRT Ampang (경전철)
  • 4호선 LRT Sri Petaling (경전철)
  • 5호선LRT  Kelana Jaya (경전철)
  • 8호선 Monorel KL (모노레일)
  • 9호선 MRT Kakang
  • 11호선 LRT Shah Alam (착공중 2025년 운행 예정)
  • 12호선 MRT Putrajaya

 

철도 연결과 환승 정보

LRT Kelana Jaya 선과  LRT  Ampang 선은   Masjid Jamek 역에서 환승할 있습니다. 새로운 티켓을 구입하지 않고 노선 환승이 가능합니다.

LRT Kelana Jaya 선과  LRT  Sri Petaling 선은  Putra Heights 역에서 환승할 있습니다. 새로운 티켓을 구입하지 않고 노선 환승이 가능합니다.

 LRT  Ampang 선과 KL Monorail Titiwangsa Hang Tuah 역에서 환승할 있습니다. 새로운 티켓을 구입하지 않고 노선 환승이 가능합니다.

LRT Kelana Jaya 노선의  Dang Wangi 역과   KL Monorail  Bukit Nanas  가깝지만 연결되어 있지  않아서  무료 환승이 되지 않습니다환승을 위해 개찰구를 빠져나와서  Jalan Ampang 길을 따라 230 미터를 이동한  환승역에 도착할 있으며 다시 티켓을 구입해야 합니다.

 

운영 시간

철도는 06:00 부터 운행을 시작하고 23:30 운행하는데정확한 운행 종료 시간은 역마다 차이가 있습니다.   정확한 시간은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이용 요금

LRT, MRT, Monotel 요금은 0.8 ~ 12.9 RM으로 거리에 비례해 부과되며 온라인에서 운임을 조화할 있습니다.  KL Sentral 역에서 페트로나스 트윈타워가 있는 KLCC 까지의 요금은 현금으로 1회용 토큰을 구입시 요금은 2.4 RM 이지만 교통카드 이용시는 2.1 RM 으로  교통카드로 이용하면  저렴합니다.

 

1회용 승차권 구입

1회용 승차권은 파란색 플라스틱 토큰을 사용하는데  모든 역의 자동판매기에서 구입할 있습니다.

 

교통 카드 Touch 'n Go

Touch ‘n Go 충전 가능한 교통카드로, 쿠알라품푸르에서 대중교통을 많이 이용할 예정이라면 현금으로 승차권을 구입하는 것보다 카드를 구입해서 사용하는 것이 저렴합니다.  Touch N Go 카드는 충전식 교통카드로 쿠알라룸푸르의 모든 대중교통 이용 사용 가능하고 많은 상점에도 사용할 있습니다. Touch ‘n Go 이용해 탑승하기 위해서는 최소 3링깃의 잔액이 있어야 합니다.

구입처 : 모든 매표소, Nu Sentral 쇼핑몰 3층의 Touch 'n Go service centre, MRT , 일부편의점, 일부 주유소

충전 : 역의 매표소에서 충전 0.5링깃의 수수료가 발생하지만 자판기에서 충전 수수료가 없습니다.  Touch 'n Go NFC카드의는 e-Wallet 이용해 충전도 가능합니다

가격카드의 가격은 10 RM 으로  크레딧은 포함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충전해서 이용해야 합니다.  

이용방법

자판기에서 승차권을 구입하고 개찰구에서 토큰을 스캔하고  플랫폼으로 입장할 있습니다나갈때에는 토큰을 슬롯에 넣고 나가면 됩니다.  Touch 'n Go 카드 이용시에는 개찰구에서 카드를 스캔하고 , 나갈 때도 카드를 스캔하고 나갈 있습니다.

 

KTM Komuter

 코뮤터는 통근 열차로 Seremban, Port Klang , Skypark Link 노선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다른 도심철도보다는 배차 간격이 길지만 요금은 저렴한 편입니다.  관광객들은 바투 케이브나, 미드밸리 메가  방문 편리하게 이용할 있습니다.

코뮤터 노선

  • 1호선 KTM Batu Caves – Pulau Sebang (통근 열차)
  • 2호선 KTM Tanjung Malim – Pelabuhan Klang (통근 열차)
  • 10호선 KTM KL Sentral – Skypark Terminal (수방 국제공항선)

 

이용 방법

코뮤터 이용시  교통카드를 이용해야 하는데 Komuter Link 카드 (5RM) 이나  Touch 'n Go 이용할 있습니다.

 

이용 요금

요금은 거리에 비례하며  KL Sentral – Batu Cave 2.3 RM,  KL Sentral – Mid Valley 1.5 RM 입니다. 

 

운행시간

운행 시간은 05:00 ~ 23:00 까지 인데 정확한 운행 시간은  온라인에서 확인할 있습니다.

 

공항철도 (KLIA)

쿠알라룸푸르 공항을 통해 입국하는 여행객은 Express Rail Link (ERL) 불리는 철도를 이용해서 쿠알라룸푸르 중심부로 이동할 있습니다.  공항 철도는 2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 6호선 ERL KLIA Ekspres (공항 고속 철도)
  • 7호선 ERL KLIA Transit (공항 일반 철도)

 

KLIA Ekspres(공항 고속 철도)

 2개의 공항철도 빠른 옵션으로 공항에서 KL 센트럴역까지 직행합니다.

운행시간 : 05:00 ~ 24:00

소요시간 : 28

요금 :  편도 55 RM  (온라인 예약 48.8 RM)  , 왕복 100 RM

 

KLIA Transit (공항 일반 철도)

KL 센트럴역까지 가는 3곳의 Bandar Tasik Selatan, Putrajaya & Cyberjaya, Salak Tinggi 정차합니다.

운행시간 : 05:30  ~ 24:00

소요 시간 : 40

편도 요금 : 55 RM

 

쿠알라룸푸르 버스 이용 방법

쿠알라룸푸르에는 많은 버스 노선이 있지만 대부분의 버스 노선이 도심철도가 연결되어 있지 않은 외곽과 시내를 연결하는 노선이 많이  단기 방문하는 여행객들은 대부분 이용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여행객들은 도심에서 이동시 도심철도나 GO KL 무료 버스, 시티투어 버스 등을 이용할 있습니다.

 

무료 버스 (GO KL)

쿠알라룸푸르에서 무료 버스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습니다원래는 중심부의 4 순환 노선이 있었는데  = 운행 노선을 늘려서 현재는 14개의 노선에 무료 버스를 운행하고 있습니다.

차이나 타운과 부킷 빈탕을 연결하는 퍼플라인 ,부킷 빈탕과 KLCC 연결하는 그린라인, KL 센트랄과 초우킷을 연결하는 레드라인 등이 인기가 많습니다.  출퇴근 시간에는 버스가 매우 붐비기 때문에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GO KL  효율적으로 운영되고 있으며 정류장 표지판도 설치되어 있습니다말레이어와 영어로 안내 방송을 합니다.  

Go KL (구글, 애플) 스마트폰에 설치하면 운행 노선별 정류장과 운행시간 , 다음 버스 도착 예정 시간 등의 정보를 확인할 있습니다.  Go KL 설치시 설치 계정의 거주 국가를  말레이시아로 해야 설치 가능합니다.  

 

시티투어 버스

쿠알라룸푸르 시티투어 버스는 에어컨이 설치된  2층데크와, 오픈 데크가 있는 버스로 쿠알라룸푸르의 주요 랜드마크를 쉽게 둘러볼 있는 27 정류장에 정차합니다.

/  : 60/30 RM

 

RapidKL 노선버스

RapidKL 쿠알라룸푸르에서 167 노선에서 1,400 대의 버스를 운행하고 있습니다. 버스는 저렴하지만 버스는 운행간격이 길고 표지판이 완전하지 않아서 방문객들이 이용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RapidKL 버스는 2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지하철역과 연결되는 Tempatan(로컬 셔틀)  버스는 노선번호 앞에 T  표시되며, Utama (간선 라인) 숫자로만 노선을 표시합니다.  전면 상단에 노선번호와 목적지가 표시됩니다.

 

운행 시간

  • Tempata (로컬 셔틀) 주중 06:00 ~ 23:00 , 토요일 06:00 ~ 23:00,  일요일과 공휴일 06:00 ~24:00
  • Utama (간선 라인)  주중 06:00 ~ 23:30 , 토요일 06:00 ~ 23:30,  일요일과 공휴일 06:00 ~23:30

 

이용 요금

버스 이용 요금은 존에 따라서 구분되며,  같은 존내에서 버스 이용 1 RM 이며  1존에 8존까지 이동 최대 5 RM 부과됩니다. 홈페이지에서 노선별 정류장이 속한 존을 확인할 있습니다.

  • 1.0   ~ 5.0 링깃 ( 1존에서 8존으로 구분됨)

 

이용방법 

버스에서는 현금을 받지 않기 때문에 반드시 교통 카드인   Touch ‘n Go 이용해야 합니다. 한국에서 버스를 이용할 때와 같은 방법은 탑승, 하차시 카드를 찍어야 합니다. 하지만 스캐너의 반응시간이 느리기 때문에  탑승 카드를 찍고 소리가 들릴 까지 2~3 정도 기다려야 하며,  내릴 다시 카드를 찍고 2~3 기다려야 됩니다.

 

쿠알라룸푸르의 택시

쿠알아룸푸르의 택시는 관광객들에게 바가지로 유명하기 때문에 가능한 이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택시를 반드시 이용해야 한다고 반드시 미터기 사용을 요청해야 합니다. 빨간색과 흰색 택시가 가장 저렴하고  파란색 택시(기본요금 6RM) 비쌉니다. 택시가 미터기를 경우에도 요금을 올리기 위해 길을 돌아갈 있기 때문에 구글 지도 등으로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택시 요금

기본요금 : 3링깃,  1km 1.25 링킷

야간 요금( 24:00 ~ 06:00) 기본요금 : 4.5 링깃 , 1km 1.88 링깃

할증 : 공항 할증 : 12링깃, 할증 : 2링깃 : 1링깃

 

승차 공유 택시

 말레이시아에서는 승차공유 앱인 그랩을 이용하면 저렴하고 편리합니다. 이용을 위해서는 말레이시아 전화번호와 모바일 데이터가 필요하기 때문에 심카드를 구입해야 합니다.  AirAsia Rides , Maxim Taxi 있는데 그랩보다 저렴하지만 잡히지 않을 있습니다.

그랩 택시 요금은 승하차 지점, 이동 거리, 이동 시간에 따라서 결정되며  온라인에서 예상 요금을 확인할 있습니다.  KL 센트랄역에서 파빌리온 몰까지 이동 요금은 10.4 ~ 14.3  RM 정도이며 공항에서 도심까지 이동 요금은 52 ~ 72 RM 이며 통행료가 추가됩니다.

제휴 링크를 통한 구매에 대해서 구매처로부터 소정의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구매자에게 추가로 발생하는 비용은 없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