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스마트폰 이용팁

폴더블 스마트폰(갤럭시 Z 폴드, 플립)을 오래 사용하기 위한 화면 관리 방법

트레브 2021. 5. 17.

폴더블 스마트 폰을 사용하고 있거나 , 구매를 계획중이라면  폴더블 스마트폰을 관리하는 방법에 대해 아는 것이 좋습니다. 폴드블폰의 디자인은 엣지 디스플레이 이후 가장  혁신적인 변화입니다.  삼성 갤럭시 Z폴드 3가 올해 출시를 앞두고 있고  화웨이와 모토로라 자체 폴더블 스마트폰 내놓으면서 폴더블 디스플레이를 장착한 스마트폰이 점차 일반화 돼가고 있습니다. 폴더블폰은 멋지게 주의의 관심도 끌 수 있지만, 폴더블폰을 오래 사용하려면 섬세한 디스플레이를 잘 관리해야 합니다.

 

폴더블폰의 접히는 원리

폴더블 스마트폰이 접힐 때 깨지지 않는 것은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디스플레이와 폴리머 스크린을 결합했기 때문입니다. OLED 디스플레이는  LCD 디스플레이와 달리  백라이트가 필요 없어서 이상 평면인 아닌 디스플레이도 만들 수 있습니다.   유연한 폴리머 스크린이  OLED 디스플레이가 결합되어 접을 수 있는 스마트폰을 만들 수 있는 것입니다.

접히는 스크린이 폴더블 스마트폰에서 가장 어려운 부분이지만, 폴더블폰을 실제로 만들기 위해서는 스마트폰의 다른 부분들에도 많은 혁신이 필요합니다.  기존의 알루미늄이나 플라스틱 스마트폰 전화 케이스는 잘 구부러지지 않고, 리튬 이온 배터리는 구부릴 때 폭발하거나 불이 붙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현재 대부분의 폴더블폰은 접고 펼쳐지는 것이 매끄럽게 제어되도록 힌지(경첩) 디자인을 채택했습니다.

 

폴더블 스마트폰을 관리하는 방법

1. 접착식 스크린 프로텍터를 부착해서는 안됨

삼성 갤럭시 Z 플립과 Z 폴드와 같은 전화기는  특수하게 디자인된 스크린 프로텍터가 스마트폰 화면에 미리 부착되어 있습니다. 이 스크린 프로텍터는 스마트폰의 일반적인 접기와 펴기를 견디고 스크린이 긁힘과 이물질로부터 보호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삼성에서는 사용자가 이 보호대를 제거할 것을 권장하지 않고 있으며  스크린 프로텍터를 추가하면 화면 성능이 달라질 수 있다고  경고하고 있습니다.

 

2. 폴더블 스마트폰을 절대 반대 쪽으로 접어서는 안됨

대부분의 폴더블 스마트폰은 복잡한 힌지 시스템을 갖추고 있어 부드럽게 열고 닫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힌지는 절대 뒤로 구부려서는 안 됩니다. 만약 스마트폰을 반대쪽으로 접으면 섬세한 화면에 무리가 가서 케이스나 경첩에 균열이 생길 수 있습니다. 폴더블 스마트폰 폰을 가방이나 주머니에  보관하기 전에 항상 완전히 닫아야  실수로 잘못 구부러지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3. 스마트폰을 자석과 자성에 약한 물체에서 멀리해야 함

삼성의 폴더블폰에는 강한 자석이 들어 있습니다. 이 자석은 닫을 때 만족스러운 딸깍 소리가 나게하고 실수로 가방 안에서 전화가 열리는 것을 방지합니다.  하지만 이 자석들은 근처의 자성을 띤 물체를 끌어당길 만큼 충분히 강하며 SD 카드, 신용 카드, 출입카드와 같은 것을 손상시킬 수도  있습니다. 스마트폰을 지갑과 가까운 곳에 두지 않도록 하고 스마트폰의 자력에 주의해야 합니다.

 

4. 화면에 무리한 힘을 가하면 안됨

스크린 프로텍터가 부착되어 있어도 폴더블폰의 화면은 기존 유리 화면보다 훨씬 약하기 때문에 화면에  무리한 힘을 가해서는 안됩니다.  폴더블 스마트폰에 스타일러스를 사용할 경우에는 가볍게 눌러야 합니다. 가능하면 화면에 펜, 연필, 날카로운 손톱과 같은 다른 날카로운 것은 사용하지 말고 항상 가볍게 터치해야 합니다.

모래나 먼지와 같은 작은 파편이라도 긁힘과 OLED 스크린 손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폴더블 하면을 닫기 전에 항상 화면이나 힌지 사이에 장애물이 없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동전, 먼지, 모래와 같은 이물질은 폴더블 화면을 손상시키거나 힌지가 제대로 닫히는 것을 방해 할 수 있습니다.

폴더블 스마트폰이 쉽게 닫히지 않으면 강제로 닫지 말고  힌지 부분에 이물질이 있는지 먼저 확인해야 합니다.

 

5. 스마트폰에 액체가 들어가지 않도록 주의해야함

많은 스마트폰에 방수기능이 있는 것에 반해,  폴더블폰은 아직  방수 기능이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기기를 액체로부터 멀리해야 합니다. 스마트폰을 절대 빗물에 노출시키지 않고 청소시에 어떤 액체라도 기기에 닿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폴더블폰이 먼지등으로 더러워진 경우, 부드러운 마른 천을 사용하여 부드럽게 닦는 것이 좋습니다.

6. 설명서의 관리방법을 참고

폴더블폰을 최상의 상태로 작동시키려면, 아직은 조심해야 취급해야 합니다. 폴더블폰이 많이 출시되고 새로운 버전으로 업그레이드 되면 먼지나, 물에 강해 질것으로 예상됩니다.  하지만 현재로서는 폴더블 화면 기술은 아직 초기 단계이고, 쉽게 손상될 수 있기 때문에  조심해야 다루어야 합니다.  폴더블 스마트 폰의  관리 방법은  제조업체마다 다를 수 있으므로 항상 설명서를 주의 깊게 읽고  관리 지침을 참고해야 합니다.

제휴 링크를 통한 구매에 대해서 구매처로부터 소정의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구매자에게 추가로 발생하는 비용은 없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