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드로이드, 갤럭시 스마트폰이 켜지지 않을 때 해결 방법[스마트폰 이용 팁]

IT/스마트폰 이용팁|2021. 4. 29. 16:10
반응형

사용하던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이 갑자기 켜지지 않을 때가 있습니다. 그럴 때는 아래의 방법을 따라하면 도움이 있습니다.

 

1. 충전 문제

아무 문제없이 사용했던 스마트폰이 갑자기 켜지지 않는다면  완전히 방전이 되었을 가능성이 있고 충전을 했는데도 켜지지 않는다면  충전에 문제가 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어댑터 확인 -  스마트폰을 충전했는데도 켜지지 않을 경우에는 전원이 제대로 연결되었는지 먼저 확인 해야 합니다. 어댑터가 전원콘센트에 제대로 꽂혔는지 다시 한번 확인해야 합니다.

케이블 문제 - USB 충전 케이블은 마모되기 쉽고 갑자기 고장 있습니다. 케이블을 다른 장치에 연결해서 케이블에 문제가 없는 확인해 봐야 합니다.  플라스틱으로 피복된 케이블보다 으로 튼튼하며 내구성이 좋습니다.

 

충전포트 확인-스마트폰의 충전포트는 먼지 등에 의해 막힐 있습니다. 충전포트를 확인해서 이물질이 보인다면 제거애야 합니다.  먼지제거용 사용하면 편리하게 제거할 있습니다.

 

2. 스마트폰 프리징

스마트폰 사용 중에  화면이 응답하지 않고 버튼도 작동하지 않는 프리징을 경험할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은 전원이 꺼진 상태에서도 프리징이 발생할 있습니다.

프리징으로 스마트폰이 켜지지 않을 해결하는 방법은 배터리를 분리해서 기다렸다가 다시 끼우면 됩니다.

하지만 최근 출시되는 스마트폰의 경우에는 배터리 일체형이기 때문에 배터리를 분리할 없습니다.  그럴 경우에는 전원버튼을 길게 누르면 됩니다.  제조사에 따라서 다르지만 10~30 정도 누르면 프리징을 해결할 있습니다.

 

3. 배터리 점검

아답터와 충전케이블에 이상이 없고,  프리징 문제가 아니라면  스마트폰 배터리를 확인해 봐야 합니다.  

대부분의 스마트폰, 태블릿의 배터리는  사용후에는 성능이 급격히 떨어지기 시작하게 되며 결국에는 완전히 사용이 불가능 있습니다.   사용 시간이 많지 않더라도 음료수 등의 액체가 배터리에 스며들거나,  단단한 표면에 떨어지거나,  너무 뜨겁거나, 차가운 온도에 노출될 경우 배터리가 쓸모 없게 있습니다.

 

배터리가 사용 가능한 상태인기 확인하기위해 스마트폰을 충전기에 연결한 배터리 아이콘이 화면에 표시되는지 1 동안 기다립니다.  

작은 빨간색이나 다른 불빛이 깜박이는 것이 표시되는 것은 배터리 전원이 부족하여 화면을 표시하지 못할 경우입니다. 그럴 경우에는  30 동안 충전한 다시 시도해야 합니다.

배터리 아이콘이나 불빛이 전혀 보이지 않을 경우는,  배터리가 완전히 사용 불능해서 교체해야 하는 상태입니다.  배터리가 일체형이라면 서비스센터를 방문해서 배터리 교체를 해야 합니다.

 

4. 액정 화면의 상태 확인

액정 화면이 이미 망가져 있다면 스마트폰이 켜져 있어도 커진 것을 모를 수가 있습니다.  액정이 고정난 스마트폰이 켜지는 확인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전원 버튼을 30 이상 길게 눌러서  스마트폰의 전원을 확실하게 켜고,  부팅이 완료될 까지 2 정도 기다립니다.  그리고 다른  전화기로  확인하려고 하는 스마트폰으로 전화를 하거나 메시지를 보내서 벨소리나, 진동, 알람 소리가 들리는 확인해 봅니다.

 벨소리나, 알람 소리가 들리면 액정 화면이 이상이 있는 것으로 , 서비스 센터나 수리업체를 방문해서 액정을 교체해야 합니다.

 

5. 컴퓨터를 사용하여 문제 해결

여러 방법을 사용해도 스마트폰을 켜지 못할 경우에는 다음의 방법으로 컴퓨터를 이용해서 전원을 있습니다.

 USB 케이블을 사용하여 스마트폰과 컴퓨터를 연결합니다.

15 동안 충전이 되도록 둡니다.

스마트폰에서  USB케이블을 분리합니다.

케이블을 분리한 10 후에 다시 연결합니다.

스마트폰을  30 충전하십시오.

전원 버튼을 5초간 길게 누릅니다.

화면에서 재시작을 누릅니다.

재시작이 보이지 않으면 전원 버튼을 30초간 누르고 있습니다.

 

6. 스마트폰 공장 초기화

장치가 켜지지만 부팅이 완료되지 않는다면,  스마트폰 업그레이드  손상이 되었거나  ROM 문제일 있습니다. 경우 스마트폰을 공장 초기화 해야 합니다.  공장 초기화를 하게되면 스마트폰에 저장된 모든 데이터가 사라지게 되기 때문에,  스마트폰에 저장된 중요한 데이터를 주기적으로 백업하거나 클라우드에 같이 저장하는 것이 좋습니다.

 

복구 모드를 사용하여 안드로이드 스마트 폰을 초기화 하기 위해 아래 절차를 따릅니다.   조합은  제조업체에 따라 다를 있는데 아래는 갤럭시 S20, 21 기준입니다.

스마트폰과 컴퓨터를 USB 케이블로 연결합니다.

화면이 꺼질 때까지 전원 버튼과 볼륨 다운을 동시에 누릅니다.  (갤럭시 S10 경우 볼륨다운+빅스비+ 전원 버튼)

화면이 꺼지면 전원버튼을 누른 상태에서 볼륨다운 버튼만 떼고, 볼륨업 버튼을 누릅니다.

버튼을 누르고 있으면 몇초 삼성로고가 뜨고 Android Recovery 메뉴가 표시됩니다.

볼륨 업과 볼륨다운 키를 이용해서 Wipe data/Factory reset 으로 이동하고  전원 버튼을 누릅니다.

초기화> 초기화 실행을 선택해서 초기화를 완료합니다.

Reboot system now 눌러서 재부팅하면 초기화가 완료됩니다.

 

 

위의 여러가지 방법을 시도했는데도, 아무 반응이 없다면 새로운 스마트폰이 필요할지도 모릅니다.  서비스 센터를 방문해서 스마트폰의 수리가 가능한지 확인하고,  수리 비용이 스마트폰의 가치에 비해 많이 비싸다면 새로운 스마트폰을 구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