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 런던 여행 기초 정보, 런던 여행 경비와 준비할 것들

유럽/영국|2022. 4. 5. 21:41
반응형

 

관련글
런던의 날씨와 여행하기 좋은 시기
런던의 공항 교통
기차로 버스로 런던/유럽 가기
런던의 대중 교통
런던여행 추천 명소과 추천 일정
런던여행 음식
런던 지역별 특징과 추천 숙소
런던여행 기초 정보, 여행 경비, 준비할 것

 

영국의 수도 런던은 전세계 많은 이들이 방문하는 유럽 최대의 도시입니다. 런던의 인구 중 3분의 1은 외국 출생으로 이러한 다양성은 일상생활, 음식, 패션, 예술에 많은 영향을 줍니다. 대영 제국시절만큼의 위상은 아니지만 여전히 정치 문화에 있어서 전세계에 강한 영향력을 미치고 있는 곳입니다.  탬즈강을 따라 위치하고 있는 런던은 곳곳에 명소가 있으며 독특한 분위기를 가진 런던의 33개 지역은 각각의 특색이 있습니다.  특히 노팅힐, 노스 켄싱턴 지역은 특색 있는 시장, 다양한 인종, 카니발로 인기 있는 곳입니다.  블룸스버리는 역사적인 곳으로 유명작가들이 지내던 곳이며 근처에 대영제국 박물관과 런던대학교가 있습니다.  소호지역은 멋진 레스토랑, 까페, 바와 클럽이 위치하고 있으며 코벤트 가든은 쇼핑을 좋아하는 사람들에게 인기 있는 곳입니다.

 

런던 여행  기본 정보

인구 : 약 890만명

시간대 : UTC+0 (한국보다 9시간 느림), 썸머타임시(3월 마지막 주 일요일 ~ 10월 마지막 주 일요일): UTC+1

통화 : 영국 파운드 스털링 (GBP) : 1 £ ≅ 1613.00 KRW (2022년 3월 기준)

국제전화 국가번호 : +44

비상전화 번호- 경찰: 999 구급: 999 소방: 999

영국 한국 대사관 연락처: +44 (0)20 7227 5500, +44 (0)78 7650 6895

가까운 공항 :  London Heathrow (LHR), London Gatwick (LGW) London Stansted (STN) London Luton (LTN) London City (LCY) London Southend (SEN)

 

 

영국 전원, 콘센트 종류 ( 한국은 전압 220V, 주파수 60 Hz , 콘센트 : F)

전압 : 230 V

주파수 : 50 Hz

콘센트 : G타입

한국에서 사용하는 전자제품과 호환되지 않을 수 있어 여행용 멀티아답터를 준비해서 가는 것이 좋습니다

 

 

영국 공휴일 (2022년)

1월1일 : 새해

4월 15일: 성 금요일

5월  2일 : Early May Bank Holiday

6월 2일 : Spring Bank Holiday

6월 3일 : Queen's Platinum Jubilee

12월 25일 : 크리스마스

12월 26일 : 박싱 데이

12월 27일 : 크리스마스 대체휴일

 

 

런던 여행 전 미리 준비해야 할 것

 

여권: 여권이 유효기간이  입국예정일 기준으로 6개월 이상 남았는지 확인해야 하며, 유효기간이 충분하지 않을 경우에는 갱신해야 합니다. 한국 여권 소지자 6개월 무비자 체류 가능합니다. 여권은 분실에 대비해서 사본과 여권용사진을 같이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교통편 예약 : 영국 런던은 유럽의 허브공항으로  대한항공, 아시아나 항공, 영국 항공에서 직항 노선을 운항하고 있으며 많은 경유노선을 이용할 경우에는 더 저렴하게 예약할 수 있습니다.  여행기간에 제한이 없다면 비수기 항공권이 더 저렴합니다. 주중에 일을 하고 주말에 떠나고 싶은 수요가 많기 때문에 항공권은 일반적으로 금,토,일요일에 비싼 편입니다. 출발일을 화요일, 수요일로 정한다면 더 저렴한 항공권을 예약할 수 있습니다. 또한 대부분의 사람들이 선호하지 않는 새벽시간에 출발하는 항공권을 예약하면 더 저렴하게 예약할 수 있습니다.

 

만약에 런던 외에 다른 도시나, 유럽 국가를 여행할 계획이라면 교통편을 미리 예약하는 것이 좋습니다.  유럽의 여러 나라를 여행할 경우에는 유레일 패스를 이용할 수도 있고 구간별 버스기차를 예약할 수도 있습니다. 유럽내에는 많은 저가항공이  운항하고 있기 때문에 잘 일찍 예약하면 버스나 기차보다 훨씬 더 저렴한 항공권을 예약할 수 있습니다. 영국 철도는 유레일 패스에 포함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영국 기차여행을 위해서는 영국 철도 패스를 따로 구입해야 합니다.

 

숙소 예약 : 런던의 숙소는 꼭 미리 예약하는 것이 좋으며 특히 성수기나 축제기간에 방문할 경우에는 일찍 예약하는 것이 좋습니다.

 

관광지와 쇼 티켓 예약 :런던의 주요 박물관은 무료로 이용 가능하지만 입장권을 구매해야 하는 명소(웨스트민스터 사원세인트 폴 대성당런던탑런던아이윈저성런던 스톤헨지, 더 샤드마담투소 등) 과 같은 들도 많습니다. 미리 예매할 경우에는 현장 구매보다 10~20% 정도 더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습니다. 런던의 많은 관광명소를 방문할 예정이라면 런던 패스를 이용하면 더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뮤지컬이나 축구 경기 티켓이 경우에도 며칠 전에 예매할 수도 있지만 인기있는 공연이나 경기는 최대한 미리 예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여행자 보험:  해외 여행중 질병이나 사고로 병원을 방문하게 된다면 여행 경비보다 더 많은 비용을 지불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이럴 때 여행자 보험이 있다면 부담을 든든합니다. 여행자 보험은 질병, 사고는 물론 약관에 따라 휴대품 도난, 비행기 연착 등도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여행자 보험은 크게 부담스럽지 않은 금액이기 때문에 안전한 여행을 위해  출발 전에 꼭 가입하기를 추천합니다.

 

신용카드 해외사용 제한 풀기 : 신용카드가 무단으로 해외에서 결제되는 문제가 있어서  해외사용 제한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신용카드를 해외에서 사용할 경우에는 미리 사용 제한을 해야 합니다.  스마트폰에 깔린 카드사 앱에서 해외사용 제한 사용 설정/제한을 간편하게 할 수 있습니다.

 

유럽 유심 카드 구입 : 유럽에서는 로밍으로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지만, 비용이 많이 비싸기 때문에 한국에서 미리 현지 심카드를 구입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유럽심카드는 영국 뿐만 아니라 유럽 28개 국가에서 사용가능하기 때문에 유럽 여러 나라를 여행할 경우에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런던 1일 여행 경비 계산

 

1 인 배낭 여행 1일 예상 경비: £55.85 

항목 세부 항목 예상 경비
호스텔 숙박비 17 파운드
관광명소,공연 관람 9.1 파운드
교통비용 7.4 파운드
식사비용  
  아침 3.5 파운드
  점심 6.0 파운드
  저녁 8.0 파운드
  음료 주류 3.8 파운드
심카드 구입   0.45 파운드
합계    55.25 파운드

혼자 배낭여행으로 런던을 방문할 경우 예상 1일 여행 경비는 약 55.25파운드로 한화로 약 89,100 원입니다. 항공요금과 다른 도시로 이동비용은 포함되지 않은 런던 내에서 여행시 예상 경비입니다.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호스텔 숙박비입니다.   저렴한 호스텔은 1박당 8파운드하는 곳도 있지만  런던중심과는  조금 떨어져 있습니다.  런던 중심부에서 이용자 평이 괜찮은 호스텔 다인실의 침대당 하루 숙박비용은 12 ~40 파운드입니다.  숙소는 미리 예약 사이트에서 미리 예약하고 가는 것이 더 저렴합니다.

 

런던의 관광명소는 입장료가 비싸지만 브리티쉬 뮤지엄이나 내쇼날 갤러리 등과 같은 런던의 주요 박물관들은 무료관람이 가능합니다. 무료 관람 명소만 방문해도 며칠은 소요됩니다.  런던은 뮤지컬로 유명하기 때문에 방문기간 중 한번은 공연을 관람할 것을 추천합니다.  뮤지컬의 티켓 가격은 25 ~ 100 파운드 정도 이며  온라인으로 할인 예매할 수 있습니다.

 

충전식 교통카드인 오이스터 카드를 이용할 경우 런던 1~2존 지하철 1회 요금은3.0 파운드인데, 여러 번 이용해도 하루 최대 7.4 파운드입니다.  오이스터 카드로 버스를 이용할 경우에는 1회  1.5파운드 하루최대 요금은 4.65파운드입니다.

 

런던 호스텔은 간단한 조식 (빵, 커피와 티)을 무료로 제공하는 곳이 많이 있습니다.  조식을 제공하지 않을 경우 호스텔 주방에서 간단한 조식을 직접 준비할 수도 있습니다.  점심으로 간단하게 즐길 수 있는 샌드위치는 3~4파운드로 구입할 수 있는 곳이 많습니다.  테이크아웃 피쉬앤칩스는 5~7 파운드로 호스텔 직원에게 문의하면 괜찮은 가게를 소개받을 수 있습니다.  앉아서 식사하는 레스토랑은 가격이 비싼 편이지만 펍에서는  8~15 파운드 정도로 간단한 점심과 저녁을 즐길 수  있습니다. 가스트로펍은  괜찮은 음식을 경우에는 12~20 파운드 정도에 즐길 수 있습니다.  카운터에서 직접 주문하는 펍 같은 곳에서는 팁을 주지 않아도 되지만, 많은 레스토랑에서는 12.5의 팁의  계산서에 포함됩니다.

 

펍에서 판매하는 맥주의 가격은 3.5~5.5파운드 정도이고, 위스키 한잔의 가격은 약 2.5파운드입니다.

 

유럽에서는 로밍으로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지만, 비용이 많이 비싸기 때문에 한국에서 미리 현지 심카드를 구입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유럽심카드는 영국 뿐만 아니라 유럽 28개 국가에서 사용가능하기 때문에 유럽 여러 나라를 여행할 경우에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2 인 가성비 여행 1일 예상 경비: £206.7

항목 세부 항목 예상 경비
호텔 숙박비 68 파운드
관광명소,공연 관람 52 파운드
교통비용 14.8 파운드
식사비용  
  아침 12 파운드
  점심 20 파운드
  저녁 28 파운드
  음료 주류 11 파운드
심카드 구입   0.9 파운드
합계    206.7 파운드

두 명이 같이 런던을 방문할 경우 예상 1일 여행 경비는 약 206.7파운드로 한화로 약  333,400원입니다.  위의 계산과 마찬가지로 항공요금과 다른 도시로 이동비용은 포함되지 않은 런던 내에서 여행시 예상 경비입니다.

 

저렴한 호텔은  2인 1박당  30파운드정보부터 시작하지만 상당히 외곽에 있습니다.  런던 중심에서  대중교통으로 30분내 거리에 있고 평점이 괜찮은  3성급호텔은  65~100 파운드 정도입니다. 성수기와 비수기 가격차는 많이 있으며  성수기에 방문예정이라면 예약 사이트에서 최대한 빨리 예약하는 것이 좋습니다.

 

무료로 관람할 수 있는 박물관 외에 다른 관광명소를 방문할  경우 입장권의 가격은 약 25파운드 정도입니다.  런던아이(14파운드) ,더 샤드( 32파운드)등은 인기있는 유료명소입니다. 런던의 많은 관광명소를 방문할 예정이라면 런던 패스를 이용하면 더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낮에는 박물관을 무료 관람하고 저녁에 야경을 즐기면 전망 좋은 곳을 방문해도 좋습니다.  뮤지컬에 관심이 없다면  축구의 종주국에서 멋진 경기를 관람하는 것도 좋습니다.   인기있는 경기는 일찍 예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충전식 교통카드인 오이스터 카드를 이용할 경우 런던 1~2존 지하철 1회 요금은3.0 파운드인데, 여러 번 이용해도 하루 최대 7.4 파운드입니다.  오이스터 카드로 버스를 이용할 경우에는 1회  1.5파운드 하루최대 요금은 4.65파운드입니다.

 

런던의 호텔은 조식을 제공하는 곳이 많습니다.  잉글리쉬 브랙퍼스트는 아주 푸짐한데 계란요리, 베이커, 소시지, 그릴 토마토, 익힌 버섯, 베이크드빈, 토스트,버터, 마멜레이드가 포함되어 있고 커피와 차와 함께 제공됩니다.  제공되는 조식을 다 먹는다면 오후 늦게까지 든든하게 여행할 수 있습니다.  일부 레스토랑에서 점심  때 코스요리를 저녁의 반 가격에 즐길 수도 있습니다.  영국에서 가장 인기 있는 음식은 인디언 음식인데   단품메뉴는 10~12파운드, 코스요리는 20파운드 정도에 즐길 수 있습니다.

 

4 인 가족  여행 1일 예상 경비: £373.6 

항목 세부 항목 예상 경비
호텔 숙박비 110 파운드
관광명소,공연 관람 94 파운드
교통비용 40 파운드
식사비용  
  아침 21.6 파운드
  점심 36 파운드
  저녁 50.4 파운드
  음료 주류 19.8 파운드
심카드 구입   1.8 파운드
합계    373.6 파운드

4인 가족이  런던을 방문할 경우 예상 1일 여행 경비는 약 373.6파운드로 한화로 약  602,600원입니다.  위의 계산과 마찬가지로 항공요금과 다른 도시로 이동비용은 포함되지 않은 런던 내에서 여행시 예상 경비입니다.

 

4인 가족이 머무를 수 있는 3성급 호텔의 패밀리룸은 약 46파운드 정도부터 시작하지만 이런 호텔은 런던 외곽에 위치하고 있어서, 런던 중심까지는 대중교통으로 약 1시간 정도가 소요됩니다.  대중 교통으로  런던 중심까지  30분내에 이동할 수 있는 위치에 있는 3성급 호텔의 패밀리룸은 약 110파운드부터 시작합니다. 성수기에는 가격이 더 오르고 패밀리룸이 부족할 수 있으니 예약 사이트에서 일찍 예약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런던에 오랫동안 머무를 계획이라면  주방을 갖춘 아파트를 고려해 보는 것도 좋습니다.  

 

런던의 유료 관광명소의 경우 어린이용 할인 티켓이 있지만 할인율은 성인요금의 약 80% 정도입니다.  런던의 80곳이 넘는 주요명소를 무료로 입장할 수 있는 런던패스의 경우 어린이용 패스의 가격은 성인 요금의 약 70% 정도입니다. 브리티쉬 뮤지엄과 내쇼널 갤러리애서는 한국어 오디오 가이드를 이용할 수 있는데 어린이들도 이용하기 좋습니다. 주요 박물관에는 주말에 어린이들을 위한 액티비티 프로그램이 있으니 박물관의 인포메이션에 문의해 보세요,

 

충전식 교통카드인 오이스터 카드를 이용할 경우 런던 1~2존 지하철 1회 요금은3.0 파운드인데, 여러 번 이용해도 하루 최대 7.4 파운드입니다.  오이스터 카드로 버스를 이용할 경우에는 1회  1.5파운드 하루최대 요금은 4.65파운드입니다.택시를 이용해 약 3km 정도 이용할 경우 요금은 8~ 12파운드이기 때문에  4인 가족이 짧은 거리 이동에는 택시가 더 저렴할 수 있습니다.

 

어린이들과 편하게 식사를 즐기기 위해서는 붐비는 시간인  저녁 6시을 피해 그 전에 식사를 마치는 것이 좋습니다.  유명한 식당보다는 편한 까페도 어린이도 입장 가능한 펍, 패스트 푸드 레스토랑을 식사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어린이들을 위해  적은 양에 저렴한 가격의 키즈밀을 제공하는 레스토랑도 쉽게 찾아 볼 수 있으며 어린이에게 무료 식사를 제공하는 곳도 있습니다.

 

어린이들이 스마트폰 사용이 익숙하다면  유럽심카드는 를 미리 구매해서  상시 연락 가능하도록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현금 VS카드? 여행 경비를 어떻게 준비할까?

여행경비를 준비하는 방법은 현지화폐, 현지 화폐를 인출할 수 있는 체크카드, 신용카드, 여행자수표 등이 있습니다. 한 때 해외여행의 필수품이기도 했던 여행자수표는 사용자가 계속 줄어들어서 이제는 더 이상 판매가 중지되었습니다.

 

영국 파운드는 주요 통화로 한국 거래은행의 스마트폰 앱에서 인터넷 환전으로 환율우대를 받고 환전할 수 있습니다. 현금과 카드의 소지비율은 30:70 정도를 많은 추천하는데  수수료 부담없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체크카드가 많기 때문에 현금은 비상금 정도만 휴대하는 여행자도 많습니다. 

 

미국 달러를 “벅스 bucks” 로 부르듯이 영국 파운드는 “퀴드 quid” 로 부릅니다. 1 파운드는 100 펜스로 1,2,5,10,20,50 펜스의 동전이 있고 1,2 파운드의 동전이 있습니다. 지폐는 5,10,20,50 파운드가 있습니다.  Bank of England 에서 발급한  지폐가 법정통화지만 스코틀랜드와, 북아일랜드의 은행에서도 지폐를 발급합니다. 스코틀랜드와 북아일랜드에서 발급한 지폐는 영국 밖에서는 사용이 불가하고 영국 국내에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영국 내에서도 작은 상점에서는 사용 못할 수 도 있습니다.

 

유럽 여행시 유용한 체크카드

현지 현금인출을 위해 인기있는 체크카드로는 하나은행의 하나 비바X 플래티늄 체크카드, 신한은행 글로벌 멀티카드, MONZO  직불카드 등이 있습니다.

 

하나 비바X 플래티늄 체크카드

발급수수료 2,000 원 , 다음달까지 만원 시상 이용시 발급 수수료 환급

해외 가맹점 이용 수수료 면제

해외 ATM 인출수수료 면제 서비스

국내 캐쉬백 서비스

 

신한은행 글로벌 멀티 카드

달러,유로,파운드,유로 등 10개 통화를 미리 충전 사용

해외 가맹점 이용 수수료 면제

해외 ATM 인출수수료 면제 서비스 : USD 3

 

영국 인터넷 은행 Monzo 의 직불카드

영국과 유럽 마스터  카드 가맹점 :수수료 면제

영국과 유럽 ATM 인출 :수수료 면제

앱등록해서 영국 교통카드 오이스터카드로 이용 가능

애플페이, 구글페이로 이용 가능

카카오뱅크를 통해 송금가능(건당 5,000원)

 

Monzo 은행계좌는 한국 휴대폰 번호로 만들 수 있지만 직불카드 수령을 위해서는 영국내 주소가 필요하기 때문에 영국의 지인 주소나 숙소 주소를 이용하면 됩니다.  카드를 받아서 앱으로 인증할 때까지는 카드 사용이 불가하기 때문에 분실에 따른 위험은 없습니다. 

 

영국에서 ATM 이용 시 주의할 사항

 

영국에서는 현금출납기ATM 을 “Cashpoint” 로 부릅니다. ATM 을 찾을 때도  “Cashpoint” 로 물어보는 것이 좋습니다.  체크카드로 현금을 인출할 때는 가능하면 은행 밖에 있는 ATM 을 은행 영업시간 중에 이용하는 것이 좋은데, 혹시 카드가 ATM 에서 반환되지 경우 직원에게 도움을 요청하기 편합니다. 현금 인출을 시도했는데 현금이 인출되지 않는다면 인출한도가 넘었을 수 있기 때문에 금액을 낮춰서 다시 한번 시도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계속 문제가 있다면 네트워크 문제일 수 있기 때문에 다른 ATM 을 이용하거나 몇 시간 뒤에 다시 시도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은행이 아닌 Travelex, Euronet, Moneybox, Your Cash, Cardpoint, Cashzoned에서 운영하는 ATM 은 이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이런 ATM 은 수수료가 비싸고 안전하지 않으며  “Dynamic Currency Conversion” 을 유도해 더 높은 수수료를 청구합니다.  Dynamic Currency Conversion 은 파운드 => 달러 => 원화로 여러 차례  환전이 적용되기 때문에 수수료가 더 비싸지게 됩니다.  ATM 이용 시 “Conversion” 이 보인다면  꼭 “Without Conversion” 을 선택하세요.

 

ATM 에서 현금을 인출할 때 ATM 헐거운 부분이나, 깨진 부분이 보인다면 카드복제기가 설치 되었을 수 있으니 사용해서는 안됩니다. 그리고 비밀번호를 입력할 때는 꼭 다른 손으로 키패드를 가리는 것이 좋습니다.  카드 분실,도난 시에는 카드사의 콜센터에 전화해서 분실,도난 신고를 해야 하며, 부정사용이 있다면 현지 경찰로부터 “Police Report” 를 발급받아야 피해를 줄일 수 있습니다.

 

유럽 여행시 유용한 신용카드

신용카드는 체크카드와 달리 연회비가 있고 발급이 더 까다롭기 때문에, 이미 해외 사용 가능한 신용카드가 있다면 그 신용카드를  들고 가서 체크카드 사용이 되지 않을 때 사용해도 좋습니다. 여행 전 새로운 신용카드를 발급해야 한다면 아래 카드를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롯데카드 아림욜로

연회비 : 35,000원

국내외 공항라운지 : 연 2회 본인 , 동반 1인 무료 이용

해외 가맹점, 해외 이용 금액의 1.2% 결제일 할인

쇼핑,커피전문점, 택시 : 5~10% 결제일 할인

 

우리카드 위비온플러스

연회비: 15,000원

인천공항 라운지: 연 2회 무료 이용

해외직구, 해외 가맹점 이용 시 3% 청구 할인

해외직구, 해외 가맹점 이용 수수료 0.3% 면제

해외 ATM 현금 인출 수수료 건당 $3 면제

대중교통,택시, 휴대전화 자동이체 10% 청구할인

신용카드는 해외결제, 해외온라인 결제를 제한할 수 있는 “해외이용잠금서비스” 기능이 있습니다. 이러한 기능이 적용되어 있다면 출국전에 해제해서 해외결제가 가능하도록 해야 합니다. “Dynamic Currency Conversion”으로 인한 중복 수수료 청구를 막기 위해 원화 오프라인 결제 이용제한, 원화 온라인 결제 이용제한도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관련글
런던의 날씨와 여행하기 좋은 시기
런던의 공항 교통
기차로 버스로 런던/유럽 가기
런던의 대중 교통
런던여행 추천 명소과 추천 일정
런던여행 음식
런던 지역별 특징과 추천 숙소
런던여행 기초 정보, 여행 경비, 준비할 것

 

반응형
제휴 링크를 통한 구매에 대해서 구매처로부터 소정의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구매자에게 추가로 발생하는 비용은 없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