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컴퓨터 이용팁

노트북을 청소하는 방법- 노트북 내부, 키보드,화면, 외부 청소 방법

트레브 2021. 2. 24.

데스크탑 컴퓨터와 마찬가지로 노트북도 많은 먼지가 쌓이게 됩니다.   먼저가 쌓인 노트북은 그냥 지저분한 것으로 끝나지 않고 성능 저하와 과열을 일으킬 있습니다.  노트북을 미관과 성능 개선을 위한 청소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노트북 컴퓨터를 청소하는 것은 데스크탑을 청소하는 보다는 힘든 작업입니다.   노트북을 제대로 청소하기 위해서는  내부, 키보드 , 화면 그리고 외부를 모두 청소해야 합니다.  먼지 제거 스프레이 , 90%-100% 이소프로필 알코올, 면봉 , 극세사   있다면 1시간 이내에 노트북을 청소할 있습니다.

 

노트북 내부 청소

노트북의 더러움과 얼룩은 순전히 외관상의 문제입니다. 많든 사람들이 노트북이 겉이 깨끗하게 보이기를 원하지만, 정말 중요한 것은 내부입니다.  노트북 내부에 쌓인 먼지, 부스러기 때문에 , 환기 패널과 같은 냉각장치가 막혀 과열되고 성능이 저하 있습니다.  그래서 먼저 노트북 내부를 먼저 청소합니다.  노트북을 베란다와 같이 환기가 잘되는 곳으로  들고 가서 창문을 열고,  먼지 제거 스프레이 준비합니다.  진공청소기를 사용하면 안됩니다.

 

노트북의 후면을 열수 있는 경우 : 전원을 끄고 배터리를 제거한 다음 후면 패널의 나사를 풉니다.  주의해야 것은 노트북 후면을  여는 순간 보증이 끝날 수도 있습니다. 이미 보증이 끝난 제품일 경우에는 상관 없지만,  아직 보증 기간내라면 이점을 확인하고 있어야 합니다.  후면을 열었으면 먼지 제거 스프레이를 짧게 눌러서 먼지를 환기 패널 쪽으로 밀어내고, 부드럽게 눌러서 모든 먼지를 노트북 밖으로 밀어냅니다. 스프레이를 너무 세게 누르면 팬이 너무 빨리 돌아서 부서질 있기 때문에 살짝 눌러야 합니다.  노트북 안에서  발견되는 이물질은 대부분 먼지, 머리카락, 부스러기 같은 것입니다.  보드 주변에 얼룩이 보이면  90%-100% 이소프로필 알코올  면봉 묻혀서 닦아내야 합니다.  이스프로필 알코올은  보드에 바로 닿으면 안되고 반드시 면봉에 묻혀서 닦아야 합니다. 

 

노트북의   후면을 열수 없는 경우: 최신 노트북은 대부분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럴 경우 먼지 제거 스프레이를 노트북의 환기구에  약한 강도로 분사해서 이물질이 빠져 나오게 해야합니다. 이때 먼지 스프레이에 같이 제공되는 대롱을 환기패널 안으로 넣어서 스프레이를 뿌리에  안의 전선이나 보드를 있기 때문에 넣으면 안됩니다.

 

노트북 키보드 청소

노트북이 내부가 청소가 완료되었다면 키보드를 청소할 차례입니다.  노트북을 구매하고 오랬 동안 청소를 하지 않았다면 얼룩과 손가락에서 나는 등이 많이 묻어 있을 있습니다. 노트북 키보드는 데스크탑 키보드와 달리 분해할 없기 때문에 외부에서 청소를 해야 합니다.  키보드 청소를 위해서는  극세사, 면봉, 이소프로필 알코올, 먼지 제거 스프레이가 필요합니다.  알코올 대신 가정용 세정제나, 식초 등을 이용하면 키보드에 스며들어 부품이 부식될 있기 때문에 반드시 이소프로필 알코올 이용해야 합니다.

 

가장 먼저 극세사 천으로 키보드의 먼지를 제거합니다. 키보드 위의 먼지가 제거 되면 키보드의 아랫부분에 먼지 제거 스프레이를 뿌려서 남은 먼지를 제거합니다. 분사할 때는 짧게 분사하는 것이 좋습니다. 90%-100% 이소프로필 알코올을 면봉에 묻히고 키보드를 닦습니다. 키보드 사이의 공간도 닦아내야 하고, 눌러 붙은 것이 있다면 칫솔 등을 이용해야 닦아냅니다키보드 아래에 이물질이 있다면 분해해서 꺼내는 것이 좋지만 노트북의 키보드는 분해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먼지 제거 스프레이를  짧게 강하게 분사해서 이물질이 나오는지 확인합니다. 너무 많이 뿌리면  응축될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키보드 아래의 이물질이 제거되지 않는다면 수리업체를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노트북 화면 청소

노트북  화면을 제대로 청소하지 않으면 화면이 깨질 수도 있습니다.  노트북의 LCD 화면은 깨지기 쉽기 때문에 조심히 청소해야 합니다.  페이퍼 타올이나 일반 천으 노트북 화면을 청소해서는 안되는데  청소가 되지 않고 먼지가 쌓이고 화면에 흠집이 수도 있습니다.   알코올, 식초, 창문용 세정제 등과 같은 화물 물질을 사용해서도 안됩니다.  스크린 클리너로 광고하는 제품은 대부분 효과가 없는 것이 많기 때문에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화면에 해가 되지 않게 청소할 있는 것은 극세사 천입니다.  먼지 제거 스프레이도 사용 가능 하지만 화면에 먼지가 많이 쌓인 경우에만 사용해야 합니다.  

 

노트북을 끄고 화면이 실온에 도달할 때까지 기다립니다. 먼지 제거 스프레이도 불고 , 먼지가 많지 않은 경우에는 먼지 제거 스프레이를 뿌리지 않아도 됩니다. 깨끗한 극세사 으로  화면을 부드럽게 수평이나 수직 방향으로  닦습니다.  원을 그리며 움직이면  원형 얼룩이나 긁힌 자국이 남을 위험이 있습니다.  가벼운 압력으로 넓은 움직이며 닦는 것이 좋습니다.  화면에 유분이 많을 경우에는 극세사 천에 물을 약간 적시고 위와 같은 방법으로 닦으면 됩니다.  화면이 너무 축축해지면 깨끗한 극세사 천으로  닦아 부드럽게 말리면 됩니다.  노트북 화면에 식초를 사용해서는 안되지만 절대 닦이지 않는 것이 노트북에 붙어서 떨어지지 않는다면 물과 식초를 1 1 섞어서 극세사 천에 적신 화면을 넓게 쓸어내리며 닦아냅니다.

 

노트북 외부 청소

마지막으로 노트북의  외부를  청소합니다. 외부는 가장 청소하기 쉬운 부분입니다. 강한 세정제는 사용해서는 안되고, 세정제는 노트북에 바로 바르면 안되고 반드시 극세사천에 뭍혀서 닦아야 합니다. 다양한 세정제를 외부를 청소할 있지만  이소프로필 알코올이나 물을 극세사 천과 함께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세척액을 천에 가볍게 바른 노트북 케이스를 닦아내고 작업이 끝나면 깨끗한 천으로 노트북을 말리면 됩니다.  노트북이 지저분한 스티커 자국이 남아 있다면 90%-100% 이소프로필 알코올을 극세사 천에 바르고 문지르면  됩니다.  헤어드라이기를 사용해서 스티커 자국을 지우면 열에 의해  노트북이 손상될 있기 때문에 사용하면 안됩니다.

이제  노트북이 깨끗해 졌나요?   먼지가 제거되면 팬들이 조용히 돌아가는 것을 확인할 있습니다.  노트북의 성능과 외관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개월마다 철저히 청소하는 것이 좋습니다.

제휴 링크를 통한 구매에 대해서 구매처로부터 소정의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구매자에게 추가로 발생하는 비용은 없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