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컴퓨터 이용팁

이동식 하드 드라이브나 USB 드라이브가 인식되지 않을 때 해결 방법[윈도우 이용팁]

트레브 2021. 2. 22.

USB 플래시 드라이브나 외장 하드 드라이브 같은 이동식 디스크 드라이브는 사용하기 쉬워야 합니다. 하지만 경우엔 따라서 외장 드라이브를 컴퓨터의  USB 포트에 연결했는데 외장 하드 드라이브가 표시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원인은 파티션, 잘못된 파일 시스템,  USB 포트의 문제 , 윈도우 드라이버의 문제 여러가지 원인이 있을 있습니다. 가장 좋은 시나리오는  외장 드라이브 자체가 고장난 경우죠. 윈도우에서 외장 드라이브가 감지되지 않을 해결할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가장 먼저 드라이브의 전원이 켜져 있는지 확인

대부분의 플래시 드라이브와 많은 외장 하드 드라이브는 USB 전원을 공급받기 때문에 별도의 전원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일부 데스크탑 외장 드라이브에는 전용 전원 공급용 케이블이나  물리적 전원 스위치가 있습니다.  외장 하드 드라이브가 표시되지 않는 경우 전원 케이블에 문제가 있을 있기 때문에 다른 전원 콘센트에 꽂아보거나  케이블을 교환하고  외장하드의 작동 상태를 나타내는 표시등이  있다면 깜박이는지 확인해봐야 합니다.

 그래도 외장  하드 드라이브가 나타나지 않으면 다음 사항을 순서대로 시도할 있습니다. 이동식 드라이브가 컴퓨터에 꽂혀 있지 않은 경우 컴퓨터에 연결합니다.

디스크 관리에서 드라이브를 확인합니다.

윈도우 + X 눌러 목록에서 디스크관리 메뉴를 선택합니다. 윈도우 + R   눌러 실행 대화 상자를 열고 diskmgmt.msc 입력하고 디스크 관리 열수 있습니다.  디스크 관리에서는 연결되어 있는 모든 디스크를 확인할 있습니다.

이동식 디스크는  운영체제가 설치된 디스크의 아래쪽에 표시가 되며 디스크 이름 아래에  이동식   표시됩니다.  여기에서 이동식 디스크가 표시되는데 할당되지 않음 으로 표시되면  볼륨을 만들고 드라이브 문자를 지정해야 합니다.   방법은 아래에서 설명하겠습니다. 이동식 디스크가 표시되지 않는다면 하드웨어적인 문제일  있는데 아래 방법으로  원인을 확인해 봐야 합니다. 

다른 USB 포트와 컴퓨터를 확인합니다.

문제의 원인이 이동식 디스크가 아니라, 컴퓨터 USB 포트 문제일 있습니다.  현재 연결된 USB 포트에서 드라이브를 분리하고 컴퓨터의 다른 USB 포트에 연결해 보십시오.  한쪽  USB 포트에서만 이동식 디스크가 표시되지 않을 경우에는 USB 포트가 고장난 상태일 있습니다. 일부 USB 허브는 외장 드라이브가 작동하기에 충분한 전원을 공급하지  못할 수도 있기 때문에 이동식 디스크가 USB 허브에 연결된 경우에는 컴퓨터에 직접 연결을 해야 합니다.

그래도 이동식 드라이브가 "디스크 관리" 나타나지 않을 경우에는 다른 컴퓨터에 이동식 디스크를 연결하여 인식되는지 확인해 봐야 합니다. 다른 컴퓨터에 연결했는데도 이동식 디스크가 작동하지 않을 경우에는 이동식 디스크 자체가 문제일 있습니다.  다른 컴퓨터에서 확인할 때도  디스크 관리에서 이동식 디스크가 표시되는지 확인해 봐야 합니다.

드라이버에 문제가 있을 경우

이동식 드라이브 컴퓨터에선 표시되지 않는데 다른 컴퓨터에는 표시될  경우  윈도우의 드라이버 문제일 있으며 장치 관리자 사용하여 확인할 있습니다. 윈도우 + X 누르고 메뉴에서 장치관리자 선택합니다.  윈도우 + R   눌러 실행 대화 상자를 열고 실행 대화 상자에 devmgmt.msc 입력하여 수도 있습니다.

장치 관리자에서  디스크 드라이브 클릭해서  열고  노란색 느낌표가 있는 디스크 있는지 확인합니다. 느낌표가 표시되면 해당 장치에 드라이버 문제가 있는 것입니다.

 

문제가 있는 장치를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고 속성 선택한 다음 오류 메시지를 확인합니다.   오류 메시지는 문제를 해결하는 도움이 있습니다. 찾은 오류 메시지를 인터넷에서 검색할 있습니다. 

 

드라이버 문제는 해결하기 어려울 있는데 최근에 문제가 생겼다면  스템 복원 수도 있습니다.  그래도 작동하지 않으면  속성의 드라이버 에서 드라이버 업데이트 클릭해서 업데이트된 드라이버를 설치할 있습니다.  하지만  플래시 드라이브와 같은 일반 장치의 드라이버를 찾는 경우는 거의 없으며 제조업체의 사이트에서 외장 하드 드라이브에 대한 특정 드라이버를 확인할 있습니다.

드라이버 탭에는 가지 다른 옵션이 있습니다.  드라이버 롤백  최근의 드라이버 업데이트를 되돌리는 것입니다.  하지만 시스템 복원으로도 이동식 디스크가  작동하지 않을 경우 드라이버 롤백 효과가 없을  있습니다. “디바이스 제거 클릭하면 시스템에서 장치를 제거할 수있습니다.  재부팅하면 윈도우에서 드라이브를 다시 연결할 드라이버를 다시 설치하고 올바르게 구성할 수도 있습니다.

드라이브 볼륨을 생성

처음에  이동식 디스크가  디스크 관리에서  표시되었다며 드라이브를 초기화할 준비가 것입니다. 디스크 관리 도구는 기본 정보를 표시하는 외에도 드라이브의 파티션 파일 시스템 문제를 해결할 있습니다. 이동식 드라이브가 할당되지 않음으로  표시되면 파티션을 만들어야 합니다. 이렇게 해야 윈도와와 다른 운영 체제에서 사용할 있습니다. “할당되지 않음공간의 아무 곳이나 마우스 오른쪽 단추로 클릭하고 새 단순 볼륨 선택한 다음 마법사를 통해 파티션을 만듭니다.

 

드라이브가 파티션되어 있는데 여전히 드라이브가 보이지 않으면 드라이브 문자 설정되어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드라이브 문자는 자동으로 되지만 수동으로 드라이브 문자를 제거한 경우에는 윈도우 에서 드라이브에 액세스할 없습니다.

 

드라이브 문자를 변경하려면 이동식 드라이브의 파티션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고 드라이브 문자 및 경로 변경” 선택합니다. 장치에 아직 문자가 없는 경우 추가를 클릭하고 드라이브 문자 할당에서 문자를 선택하고 확인 클릭합니다.

다른 파일 시스템

 

드라이브가 파티션으로 표시되지만 액세스할 없는 경우 다른 파일 시스템으로 파티션되어 있을 있습니다. 드라이브를 리눅스나 맥에서 “ APFS” “ XFS” 파일 시스템으로 포맷했을 있는데 이러한 파일 시스템을 읽을 없습니다. 그래서 윈도우 에서 인식할 있도록  “NTFS” 나 “FAT32” 파일 시스템으로 드라이브를 다시 포맷해야 합니다.

 

디스크 관리에서 파티션을 다시 포맷하려면 파티션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고 포맷 선택합니다. 포맷하면 드라이브의 모든 파일이 지워지므로  드라이브의 중요한 파일을 다른 장치에 복사해야 합니다.

 

포맷할  볼륨 레이블  드라이브의 이름을 지정할 있습니다. 할당 단위 크기를 기본값으로 두고 빠른 포맷 실행을 선택한 상태로 둬도 됩니다.  중요한 것은 파일 시스템으로 NTFS” “FAT32”   선택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어떤 파일 시스템을 선택할지는 드라이브 유형과 사용 용도에 따라 다릅니다. USB 플래시 드라이브는 주로FAT32 포맷을 합니다. FAT32 4GB 이상의 파일은 저장할 없고 최대 2TB 볼륨만 지원하지만 플래시 드라이브에서는 크게 문제될 것은 없습니다.  FAT32 카메라, 미디어 플레이어, 게임 콘솔 등과 같은 모든 종류의 장치와 호환이 됩니다.

 

NTFS 윈도우의 최신 표준이지만  USB플래시 드라이브에는 많이 사용하지 않으며 대부분의 오래된 장치는 NTFS 호환되지 않습니다. USB 플래시 드라이브와  SD 카드의 경우 FAT32로, 대형 외장 하드 드라이브의 경우 NTFS로 포맷하는 것이 좋습니다. exFAT FAT32보다 파일을 지원하지만 널리 호환되지 않는 마이크로소프트 파일 시스템입니다.

 

외장 하드 드라이브가 표시되지 않을 경우  위의  방법을 따라하면 대부분의 디스크 인식 문제를 해결할 있습니다.  여러 대의 다른  컴퓨터에   이동식 드라이브를 사용했는데도 디스크 관리에 드라이브가 표시되지 않을 경우에는  이동식 드라이브가 망가졌을 가능성이 매우 큽니다.

제휴 링크를 통한 구매에 대해서 구매처로부터 소정의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구매자에게 추가로 발생하는 비용은 없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