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컴퓨터 이용팁

컴퓨터 시스템 이상 윈도우 오류로 계속 멈추거나 재시작하는 이유와 해결 방법 [컴퓨터 문제해결]

트레브 2021. 1. 25.

중요한 작업을 하는 컴퓨터 오류로 컴퓨터 모니터가 푸른색 바뀌거나, 멈춰버리면 좌절하게 됩니다.  작업한 것들이 모두 사라지게 뿐만 아니라 어떻게 고쳐야 할지 파악하기도 쉽지 않습니다.  윈도우가 충돌하는 이유와 해결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충돌이 일어날 , 여러분은 미래에 이러한 문제들을 어떻게 예방해야 할지 궁금해 것입니다. Windows(윈도우) 충돌하는 가장 일반적인 이유와 Windows(윈도우) 계속 충돌할 수행할 작업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1. 메모리의 문제

컴퓨터 메모리에는 중요한 데이터가  저장되기 때문에   메모리에 이상이 생길 경우 윈도우 충돌의 원인이 있습니다.  윈도우가 램메모리에서 데이터를 읽어올 문제가 생길 오류 메시지가 표시됩니다.  이런 상황이 자주 반복된다면 램메모리에 이상이 있는 것입니다.

먼저 램이 메인보드에 제대로 장착되었는지 확인해 봐야 합니다. 그리고 MemTest86 같은 무료 도구를 사용하여 램에 문제가 있는지 확인할 있습니다.  시스템에 램메모리가 충분하지 않을 경우에도 시스템이 많이 멈출 경우는 있지만, 충돌하거나 시스템 시작이 되지 않는 램에 문제가 있는 것입니다.  램에 아무 문제가 없을 경우에도 메인보드의 이상으로 유사한 문제가 발생할 있습니다.

 

2. 드라이버  문제

드라이버는 윈도우가 컴퓨터에 연결된 다양한 하드웨어와  상호작용할 있도록 하는  소프트웨어입니다. 대부분의 경우 드라이버는 새로운  장치를 연결하거나 윈도우가 업데이트 자동으로 설치되거나 업데이트됩니다. 하지만 드라이버에 문제가 생기면  시스템에 심각한 문제를 일으킬 있습니다. 잘못된 드라이버를 수동으로 설치하거나 제조업체가 제공한 버그 버전으로 드라이버를 업데이트 했을 경우에 이런 문제가 발생할 있습니다.

블루스크린 에러가 발생했을 경우에는, 원인이 있는 특정 하드웨어에 대한 언급이 있는지 확인해 봐야 합니다.  그리고 장치 관리자(윈도우키 + X ) 열고 하드웨어 충돌을 나타내는 모든 경고 기호를 확인해 봐야 합니다.

3. 고장 하드 드라이브

컴퓨터의 저장서(하드 드라이브나 SSD) 불량인 경우 윈도우가 충돌할 있습니다. 문제는 특정 파일을 때만  충돌이 발생할 있는데,  드라이브의 특정 섹션이 이상이 있음 나타냅니다.  구형 HDD 경우 딸각거리는 소리는 드라이브 고장을 나타내는 다른  신호입니다. 윈도우 제대로 실행되려면 저장소 디스크 전체에 있는 파일에 액세스해야 하므로 디스크가 해당 파일을 읽을 없으면, 시스템이 충돌할 있습니다.   하드 드라이브에  문제가  생겼다면 가능한 빨리 데이터를 백업해야하고 하드를 교체해야 합니다.

 

4. 과열된 컴퓨터

컴퓨터가 너무 뜨거워지면 컴퓨터 내부의 중요한 부품에  문제가 발생합니다. 너무 뜨거워진 상태로 실행되는 시스템은 영구적으로 손상 있습니다.  이럴 경우 시스템 보호를 위해서 자동으로 컴퓨터가 꺼지게 되기도 합니다.  과열의 원인은 매우 다양합니다.  본체 케이스가 환기가 충분한지, 모든 팬이 제대로 작동하는지, 방열장치가 느슨하지는 않은 확인해야 합니다.  먼지를 제거하기 컴퓨터를 정기적으로 청소해야 합니다.

노트북을 사용할 경우에는 냉각을 위한 공기의 유입이 쉽지 않은 담요 같은 곳에 노트북을 놓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과열 방지 참조하세요.

 

5. 악성코드 감염

바이러스, 트로이 목마와  같은 악성 소프트웨어는 시스템을 손상시킬 있습니다.  윈도우의 충돌 문제를 해결하는 동안 악성 프로그램 방지 검사를 실행하여 악성 소프트웨어가 설치, 작동하고 있는지 확인해 화야 합니다.  윈도우에 기본 제공되는  윈도우 디펜더의 성능도 좋은 평을 받고 있기 때문에 앱을 이용해 검사해도 좋습니다.  평판이 좋지 않은  무료  백신에는 악성코드가 포함되기도 하기 때문에 조심해야 합니다.  악성 프로그램이 발견되면 문제가 것을 삭제한    문제가 해결됐는지 확인해 봐야 합니다.

 

6. 레지스트리 문제

윈도우 레지스트리는  윈도우와 설치된 프로그램의 데이터를 저장하는 거대한 데이터베이스입니다. 레지스트리 항목의 추가, 제거, 변경을 경우에는 레지스트리에 오류가 생겨 문제가 있습니다. 

시스템의 문제를 일으키지 않은 레지스트리 오류도 있지만 일부  레지스트리 오류는 윈도우 시스템을 멈추게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레지스트리 클리너 프로그램은 유익한 부분보다는  잘못 됐을 때의 피해가 크기 때문에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필요에 의해 레지스트리 값을 변경해야 경우에는 다른 값을 변경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손상된 레지스트리가 윈도우 오류의 원인이라고 의심될 경우 윈도우를  재설정하는 것 외에는 다른 방법이 없습니다.

 

7. 소프트웨어 충돌

대부분의 소프트웨어는 윈도우  오류를  발생하지 않으며 해당 프로그램에만 영향을 미칩니다. 하지만 일부 악성  소프트웨어 충돌이 전체 시스템을  악영향을 미칠   있습니다. 특정 앱을  윈도우가 충돌하는 경우 소프트웨어를 다시 설치해서 문제를 해결되는지  확인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8. 파워 서플라이 문제

문제가 만한 부분들을 살폈는데 이상이 없다면,  파워서플라이의 이상을 의심해 봐야합니다. 컴퓨터의 파워서플라이가 손상되면 전류가 일정하게 유지되지 않고 요동치거나, 너무 낮을 있으면 시스템 이상의 원인이 됩니다.  이럴 경우에는 파워서플라이를 교체하는 것이 최선의 방법입니다.   가정에서는 과부하된  전원콘센트가 문제의 원인이 있습니다. 이를 확인하기 위해 다른 방에서 컴퓨터를 실행해서 문제가 지속되는지 확인해 봐야 합니다.  

 

9. 옛날 버전의 윈도우 사용

이전 버전의 윈도우를 사용 중인 경우에도 시스템 이상이 발생할 있습니다 .  윈도우 7 과 그 이전 버전의 윈도우 마이크로소프트 에서 공식적으로 지원되지 않기 때문에 이상 보안 안정성을 위한 업데이트를 받을 없습니다.  이로 인해 오래된 버전의 윈도우에서는 자주 충돌이 발생할 있습니다.  이전 버전의 윈도우를 사용하고 있다면 가능한 빨리 윈도우 10으로 업데이트 하는 것이 좋습니다.

윈도우가 충돌로 자주 중지되는 원인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위에서 살펴봤듯이  대부분 원인은  부품, 호환되지 않는 드라이버, 열과 같은 하드웨어와 관련이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를 진단하는 것은  어렵지만, 위에서 살펴본 원인과 비교해 점검함으로써 문제를 해결할 있기를 바랍니다.

제휴 링크를 통한 구매에 대해서 구매처로부터 소정의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구매자에게 추가로 발생하는 비용은 없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