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스마트폰 이용팁

스마트폰을 밤새 충전해서는 안되는 이유, 배터리를 오래 사용하는 방법

트레브 2021. 1. 18.

스마트폰 배터리 충전을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을까?

잠들기 전에 스마트폰을 충전시켜 밤새 100%  충천이 되도록 충전하는 것이 유익하다고 생각할지도 모르지만, 실제로 밤새 충전하는 것은 배터리의  수명을 단축시키게 됩니다.

 

배터리 수명은 어떻게 결정되나 ?


우리는 가능한 오랫동안 스마트 기기를 사용하기 원하지만 자주 사용할수록 배터리의 수명은 단축됩니다. 요즈음 출시되는 스마트폰은 일체형 배터리를 사용해 성능이 떨어진 배터리를 교체하려면 A/S 센터를 방문해야만 합니다.

배터리는 사용하지 않더라도 시간이 지남에 따라 용량이 서서히 줄어들게 됩니다. 스마트폰 사용  일년이 지나면 용량이 줄어든다는 것을 있습니다. 그리고  하루 한번의 충전만으로  종일 이용이 어려워지게 되어 보조 배터리를 휴대하게 됩니다.

제조업체들은 "배터리 충전 주기" 통해  스마트 배터리의 수명을 명시한다. 충전 주기는 0%에서 100%까지 배터리를 충전한 다음 다시 0% 방전되는 것으로 정의되며 예상되는 배터리 수명은  배터리 용량이 눈에 띄게 줄어들기 전까지의  전체 사이클 수입니다.

리튬 이온 배터리는 대부분의 충전 기술에 사용되는데 스마트폰, 노트북,  전기톱, 전기자동차등에서  다양한 형태의 리튬 이온 배터리를 찾을 있습니다.

가장 인기 있는 리튬 이온 배터리는 18650 으로 배터리의 수명은  300~500회정도 유지되며, 후에는 75% 용량으로 성능이 저하되고 문제가 생기기 시작합니다.

충전식 리튬 이온 배터리의 성능이 저하되는가?

스마트폰과 태블릿은 리튬이온 폴리머라 불리는 다양한형태의 리튬 이온 배터리를 사용하는데 안전하고, 작고, 빨리 충전됩니다.

정기적으로 배터리를 80% 이상 충전하고  20% 이하로  떨어질 때까지 사용하면 배터리의 성능이 가장 빨리 저하됩니다. 배터리는  50% 충전시 성능을 오랫동안 유지할 있습니다.

배터리 수명을 연장하려면 100% 충전하는 것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부 충전과 방전은  100% 충전과 합쳐서 단일 추천 사이클로 계산됩니다. 그래서  20-80% 사이에서 부분적으로 충전하고 방전하면 용량이1,000 이상의  충전 사이클동안 성능저하 없이 휴대폰을 사용할 있습니다.

이런 일이 일어나는 것은 배터리 작동 방식 때문입니다.  배터리는 리튬 코발트 산화층과 흑연층으로 만들어 지는데 리튬 이온은 에너지를 방출하기 위해 흑연층에서 리튬 코발트 산화층으로 이동하고 배터리를 충전하면 이온들이 흑연층으로 다시 이동됩니다.

그래서 배터리를 너무 많이 충전하거나, 너무 많이 방전하는 가지 극단의 상태가 되면 배터리를 손상시키게 됩니다. 이것은  리튬이온이 레이어에 과도하게 주입되며 내부 저항이 증가하기 때문에 셀의 무결성이 저하되기 때문입니다.

 스마트폰 배터리 관리 방법

그렇다면 스마트 기기의 배터리를 관리해야 할까요?   잠을 스마트폰을 충전하는 것과 같은 나쁜 습관이 이미 있을 수도 있지만 배터리 관리는 어렵지 않습니다.

스마트 기기의 배터리를 밤새 충전하면 안되나?

잠자리에 충전기에서 스마트폰을 분리하고 아침에  일어난 후에 다시 충천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침에 스마트폰을 충전하면 시간이 많이 걸릴 있지만, 수면 중에 충천하는 것은 필요한 시간보다  훨씬 오랫동안 충전을 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스마트폰의 배터리는 과충전할 되지 않습니다. 스마트폰 제조업자들은 과충전을 막기 위해 안전장치를 마련해 두었습니다. 하지만 100% 충전하면  트리클 충전으로배터리를 자체 방전 속도와 동일한 속도로 충전하여 배터리가 완전히 충전 상태로 유지되도록하는 합니다.  그래서 100% 충전으로 충전하고 전원을 계속 연결하면 배터리를 과도하게 사용하게 되어 불필요한 에너지를 소비하게 됩니다. 그리고 당연히 권장 충전량인 80% 초과하게 됩니다.

또한 장기간 충전하면 온도가 상승하여 배터리 성능이 저하될 있습니다. 특히 스마트폰이 베개 밑에 들어가는 경우에는 매우 위험할 있는데 공기 흐름이 부족하면 배터리 손상이 발생할 있고 화재 위험도 증가합니다.

또한 스마트폰을 너무 덥거나 추운 환경에 노출시키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온도가 섭씨0 미만이거나 섭씨 70 이상일 경우 리튬 이온  배터리의  성능이 빨리 저하됩니다. 일광을 즐길 스마트폰이 직사관선에 노출되지 않도록 하고 , 너무 더운 날이나 추운 안에 두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스마트폰 충전 중에  스마트폰을 사용해도 되나?

많은 사람들이 스마트폰을 충전하면서 동시에 사용합니다.  하지만 이는 배터리 성능이 저하되는 결과를 가져옵니다.  특히 많이 스마트폰의 리소스를 많이 사용하는 고사양의 게임을 하며 충전을 경우에는 배터리에 손상이 있습니다.  

스마트 충전 중에 유튜브를 보거나 좋아하는 게임을 즐기고 싶을 있지만 배터리에 미치는 좋은 영향을 생각한다면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메시지나 이메일을 확인하는 것은 괜찮지만 많은 리소스를 사용하는 앱은 충전 중에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스마트폰의 충전이 80%에서 중단되나?

스마트폰 제조업체에서 배터리의 전체 용량을 완전히 사용할 있게 하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그래도 배터리의 허용된 최대 용량에 도달하면 배터리 용량이 100% 표시됩니다.권장되는 80% 이상으로 기기를 충전하지 않는 가지 확실한 방법은 기기를 주의 깊게 살펴보는 것입니다.  AccuBattery 같은 앱을 이용해 배터리를 관리할 있습니다.

 배터리의 방전을 줄이는 방법은?

스마트 기기와 온도와 충전율을 조정하는 외에도 충전 빈도를 줄임으로써 배터리 수명을 연장할 있습니다.

스마트 기기의 화면 꺼짐 시간을 짧게 하고  밝기 설정을 낮추면 배터리 사용 시간을 늘릴 있습니다.

대부분의 스마트폰과 일부 랩톱에는 배터리 절약 옵션이 있어서 화면과 스마트폰의 성능을 조절해 배터리 사용시간을 늘릴 있게 합니다.  블루투스와 와이파이에 연결은 생각만큼  많은 배터리 용량을 사용하지 않지만  GPS 모바일 데이터는 배터리 사용량이 상당히 많은 편입니다.

 

스마트폰을 장기간 보관할 때의 보관 방법

오랫동안 스마트 기기를 사용하지 않으려는 경우에도 배터리를 주의해야 합니다. 스마트 기기가 극한의 상황에 노출되지 않아야 합니다.  시원한 곳에 보관하는 것이 좋은데, 방법이 불가능한 경우 실온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스마트폰을  장기간 미사용으로 저장하기 전에는 100% 충전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50퍼센트는 충전이 최적이지만, 40퍼센트에서 60퍼센트 사이로  충전하는 것이 좋습니다.

배터리 수명을 연장하는 방법은 ?

배터리를 오래 사용 있는 방법은 위에서 설명했지만 요약을 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배터리를 20-80퍼센트 사이로 부분 충전한다.

2.수면중에 전화기를 충전하지 않음으로써  배터리가 100% 유지되는 시간을 줄입니다. 이때 배터리 성능이 가장 빨리 저하됩니다.

3.스마트 기기를 실온에 보관하여 극한의 온도를 피합니다.

4.GPS 등과 같은 불필요한 서비스를 꺼서 장치의 배터리 방전을 줄이며 필요시 배터리 절약 모드를 사용하여 사용 시간을 늘릴 있습니다.

단기적으로는 차이를 느끼지 못할 있지만, 이러한 습관을 1년이상 유지하다 보면  배터리 성능 저하를 막아서 오랫동안 스마트폰을 배터리 교체없이  사용할 있습니다.

제휴 링크를 통한 구매에 대해서 구매처로부터 소정의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구매자에게 추가로 발생하는 비용은 없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