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 /홍콩,마카오

홍콩의 대중교통(MTR, 버스,트램, 페리)이용 방법과 대중교통 이용 요금

트레브 2023. 10. 18.

홍콩은 대중교통이 갖추어져 있어서 쉽게 이동이 가능합니다. 홍콩의 대중교통은  MTR 불리는 지하철, 트램, 버스, 페리가 있습니다.  충전식 교통카드인 옥토퍼스를 이용하면 편리하게 이용할 있습니다.

 

교통 카드 Octopus Card

옥토퍼스 카드는 충전식 교통카드로  MTR, 버스스타페리피크 트램에서 이용할  있으며 각종 시설의 입장료와 식당과 상점의 비용 결제도 가능합니다.  

옥토퍼스 카드 구입처 

공항매표소, MTR 편의점 등에서 구매와 충전이 가능합니다.  

가격 

옥토퍼스 카드가격은 150 HK$이며   보증금 50 HK$  크레딧 100 HK$  포함하고 있습니다.   투어리스트 토퍼스 카드는 97 HK$ 50 HK$ 크레딧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보증금 환불

MTR역에서 구매하는 옥토퍼스 카드는 카드를 대여받는 형식이라 환불하면 보증금을 돌려받을  있지만 편의점 등에서 구매하는 경우는  구매하는 형태로 남아 있는 잔액만 돌려줍니다출국시 MTR 서비스 센터 등에서 환불하면  잔액과 보증금을 환불받을  있고 9 HK$ 수수료가 부과됩니다.

 

홍콩 지하철 (MTR; Mass Transit Railway) 이용 방법

 홍콩의 지하철 MTR  홍콩을 가장 빠르게 이동할  있는 수단으로 5개의 지하노선과 3개의 교외선에어포트 익스프레스 라인트램라인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운행 시간과 운행간격 : 노선 열차는 05:30 ~ 06:10 사이에 운행을 시작하고 00:50 ~ 01:30  운행을 종료합니다.  운행간격은 낮에는 2~3분이며 밤에는 운행간격이 길어집니다.

 

이용 요금

MTR 이용 요금은 거리에 비례하며 5~59.5 HK$ 으로 옥토퍼스 카드를 이용하면 자동으로 할인된 가격으로 이용할  있습니다현금으로 승차권 구입 가장 인기 있는 노선인 central 에서 Tsim Sha Tsui MRT이용 요금은  12 HK$ 입니다.  같은 구간을 옥토퍼스로 이용할 경우 요금은 10.3 HK$ 입니다.   이용 요금은 온라인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티켓 구입 방법

티켓 구입  신용카드 이용은 불가능합니다티켓 자동 발매기는 10HK$ 이상의 지폐는 사용 불가능하기 때문에 고액권으로 티켓을 구입하기 위해서는 고객센터를 방문해야 합니다.  MTR 역과 열차에서는 음식물음료 섭취가 불가하며적발  2,000 HK$  벌금이 부과됩니다.  

 

휠체어 이용

MTR 역의   95% 엘리베이터를 갖추고 있어서 휠체어를 이용해 거리에서 탑승 플랫폼까지 이동 가능합니다.

 

홍콩 트램 이용 방법

홍콩섬의 북부에서 운행되고 있는 홍콩의 2 트램은 저렴하게 이용할  있는 교통수단입니다트램은 다른 교통수단보다 느리지만,  2층에 앉아서 천천히 이동하며 번화한 홍콩 거리 생활부터 화려한 금융가와 쇼핑 지역조용한 교외지역까지 홍콩섬의 다양한 경치를 즐기기 좋습니다.

 

트램 노선

Kennedy Town 에서 Shau Kei Wan 까지 연결된  6개의 노선이 운행하고 있습니다.  

  • Wester Market – Shau Kei Wan
  • Happy Valley - Shau Kei Wan
  • Shek Tong Tsul – North Point
  • Shek Tong Tsul – Causeway Bay
  • Kennedy Town – Happy Valley
  • Kennedy Town – Shau Kei Wan

 

 

운행시간

운행시간은 05:45 ~ 00:06 분입니다.

 

이용요금

1 탑승 요금은 성인/어린이 :3.0 /1.5HK$ 입니다 . 

 

탑승 방법

뒤로 타고 앞으로 내리면서 요금을 지불하거나옥토퍼스 카드를 찍으면 됩니다. 현금으로 지불 잔돈을 주지 않기 때문에 정확한 요금을 지불해야 합니다.  신용카드로도 지불 가능합니다.

 

 홍콩 버스 이용 방법

홍콩의 버스는 교통체증으로 MTR 보다 많이 느릴  있지만, MTR  운행하지 않은 여러 지역까지 운행합니다홍콩에는 235 노선의 버스가 운행하고 있으며 100개의 노선은 홍콩섬에서 운행하고 있습니다.

구글맵등을 이용해서 목적지까지의 버스 노선을  쉽게 확인할  있습니다.  버스 2층의 첫번째 좌석은 좋은 경치를 즐길  있습니다

홍콩에는 16~1인승의 녹색의 미니버스와 붉은색의 미니버스도 운행하고 있습니다.   녹색 미니버스는 옥토퍼스 카드 이용이 가능하지만 붉은색 미니버스는 옥토퍼스 카드 사용이 안되는 버스도 있습니다.  정류장도  한자로만 표시되어 있어서 여행자가 이용하기에는 많이 불편할  있습니다.

 

이용 요금

홍콩 섬에서 버스를 이용할 경우 요금은 3.2~15.7 HK$ 이고 카오룽과 신계지에서 버스를 이용할 경우 요금은 4.3~18.9 HK$ 입니다.

 

운행시간

대부분의 버스 운행시간은 05:00 ~ 01:00 이고 나이트 버스는 00:00 ~ 06:00 까지 운행합니다.

 

버스 이용 방법

버스는 앞으로 타면서 요금을 내고 내릴  뒤로 내립니다옥토퍼스 카드를 사용할  있으며 현금으로 지불할 때는 거스름돈을 주지 않으니 미리 잔돈을 준비해야 합니다.  

 

홍콩 페리 이용 방법  

홍콩에는 다양한 페리 노선이 운항하고 있지만 가장 인기 있는 페리는  침사추이에서 센트럴침사추이와  완차이를 운행하는  스타페리입니다.   위에서 홍콩섬과 구룡반도의 색다른 풍경을 감상할  있으며 이른 아침이나 늦은 밤의 환상적인 전망을 제공합니다.  센트럴행은 왼쪽, 완차이행은 오른쪽에 앉으면 전망이 좋습니다.

탑승권 구입

스타페리는 옥토퍼스 카드로 승선이 가능하며 현금이나 신용카드로도 탑승권 구입이 가능합니다. 

 

 운행시간

06:30 ~ 23:30 까지 운행합니다.

 

이용 요금

  • 센트럴 – 침사추이 노선    평일 성인 어퍼덱 / 로워덱 : 5.0/4.0 HK$
  • 센트럴 – 침사추이 노선    공휴일 성인 어퍼덱 / 로워덱 : 6.5/5.6 HK$
  • 완차이 – 침사추이 노선    평일 성인/ 공휴일 성인  : 5.0/6.5 HK$

 

 

홍콩 피크 트램 이용 방법

피크 트램은 센트럴에서 빅토리아 피크까지 1.7km 구간을 운행합니다.  트램은  홍콩의 야경을 보기 위해 방문하는 사람들이 많은 야간과공휴일에 많이 붐빕니다.

 온라인으로 피크 트램 왕복탑승권과 스카이 테라스 전망대 입장권을 저렴하게 구입할  있습니다.  

이용 요금

 

빅토리아 피크행 버스

빅토리아 피크는 피크 트램 외에도 홍콩역 (Hong Kong Station)에서   #15 이층 버스 (12.1 HK$)   #1 미니버스(11.8HK$)  이용해서   있습니다.

 

 

홍콩의 택시 이용  방법

홍콩의 택시는 3가지 색이 있으며 색깔에 따라서 운행하는 지역이 다릅니다빨간색은 구룡반도와 홍콩섬을 운행하고파란색은 란타우섬초록색은 신계지역만 운행합니다구룡반도와 홍콩섬을 오갈 때는 해저터널을 통과해야 하는데 승객이 별도 비용(25HK$) 지불해야 합니다우버택시도 홍콩에서 이용 가능합니다.

 

빨간 택시 이용 요금

  • 처음 2km 까지 27 HK$
  • 이후 200m 당 요금 93.9 HK$까지/93.9 HK$ 초과시 : 1.9/1.3 HK$
  • 큰 가방 하나당 : 6 HK$

 

제휴 링크를 통한 구매에 대해서 구매처로부터 소정의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구매자에게 추가로 발생하는 비용은 없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