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제테크를 위해 가장 먼저 해야 할 것 - 재무설계

트레브 2011. 9. 27.

[재테크를 위해 가장 먼저 해야 할 것 – 재무설계]

 

재테크란 ((財 - Tech )?

재테크는 Financial Technology라고 합니다. 우리나라에서 부르는 재테크라는 말은 재무(財務)와 Technology의 합성어로 재무 테크놀로지라고 합니다. 재무관리에 대한 고도의 지식과 기술 정도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 재테크를 시작함에 있어 가장 중요한 부분이 바로 재무설계입니다.

모든 일을 시작함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계획

어떤 일 이든지 하기로 마음을 먹었다면 반드시 계획하는 과정의 따라야 합니다.  계획이 없는 것과 없는 것이 차이는 현저합니다.  간단한 예로 식단을 들어보겠습니다.

식단은 많은 가정에서 간과하지만 식단이 있으면 좋다는 것은 다 잘 아실 겁니다.  물론 식단 없이 먹고 싶은 것 위주로 먹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균형 잡힌 영양소 섭취와 식비 절감 면에서는 어떤 쪽이 더 유리할지는 비교해 볼 필요도 없습니다.  아주 작은 부분이지만 계획이 필요한 예 입니다.     

철저한 계획이 미리 마련되어야 예상하지 못한 문제를 만났을 때 해결하거나, 도중에 부족한 부분을 미리 발견하고, 시행착오를 줄여주기도 합니다. 특히 일이 원활하게 돌아가기 위해서도 계획이라는 것은 필수입니다.

이렇게 모든 일들을 계획적으로 하고 있는데, 정작 가장 중요한 자기의 자산에 대해 아무 생각 없이 적금이나 넣고, 이자가 적다고 해서 조금 더 벌고 싶으면 펀드에 가입하는 등으로 계획 없이 재테크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이 자기의 자산이고 본인의 재무 인데 아무 계획 없이 이렇듯 즉흥적으로  자산을 운용해서는 안됩니다.

자산에 있어서 목표가 있고 없고의 차이는 굉장히 큽니다. 월급이 아무리 많아도 1억을 못 모으는 사람이 있고, 월급이 적어도 1억을 모으는 사람이 있습니다. 바로 이것이 계획과 목표가 있는 것과 없는 것이 차이입니다.

재무설계란 무엇일까?

재무설계는 개인재무를 효율적으로 관리해서 결혼, 여행, 주택구입, 교육비, 노후준비 등의 목표를  달성하는 가장 효과적인 전략과 방법을 계획하고 실행하는 전반적인 과정입니다.

이러한 종합적인 재무설계의 과정은 개인의 재무목표를 포함하여 자산,부채,수입,지출 등 개인의 재무적인 자료는 물론 개인의 성향이나 인생관 등의 자료까지 수집하여 분석한 후 개인이 기대하는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계획, 실행은 물론 점검까지 모든과정을 말합니다.

재무설계로 인한 생활 리스크, 현금흐름, 지출 수익을 파악하고 현재 투자중인 상품들이 좋은지, 나쁜지 등을 정확하게 파악하여, 목표를 설정한 후에 전문가에 의해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포트폴리오를 작성한 후 그에 따르게 실행하고, 지속적으로 관리하는 것이 재무설계입니다.

사실 재무설계의 안에 재테크가 포함이 되어 있는 것입니다.. 재테크라는 것은 굉장히 광범위 합니다. 부동산 투자도 있을 수 있고, 주식투자, 펀드투자 등 모든 투자들도 재테크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재무설계에서 계획을 잡고 실행하는 목표에서 몇 가지 재테크수단도 이용이 됩니다만, 재무설계에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돈을 크게 불리는 것보다는 위험과 안정성을 적절히 배치해 재무설계 목표에 도달하게끔 계획과 실행 관리를 도와주는 것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서 어느 한남자가 재무설계를 신청해서 재무설계를 받았습니다.이분에게 대출이 하나 있었는데, 대출이라는 것은 상환방법에 따라 이자비용의 차이가 굉장히 큽니다. 대출상환방법은 크게 만기일시상환방법, 원리금균등분할상환방법, 원금균등분할상환방법 등 3가지가 있습니다. 만약 10 년동안 5천만원 대출에서 어떤 방식을 선택하냐에 따라 이자비용이 1500만원까지 차이가 나기도 합니다.

대출만이 아니라 보험에서도 쓸데 없는 중복보장부분이나 필요 없는 특약 등 줄줄 새는 돈을 다시 모아서 재투자를 한다면 목표달성에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일단 재무설계에서 기본적인 것은 줄줄 새는 돈을 막을 수 있는 것입니다.

성공적인 재무설계 추천

최근에는 많은 분들이 재테크에 관심도 많으시고, 정보를 찾아 다니면서 노력을 하기 때문에 대부분이 전문가만큼의 전문적인 지식을 가지고 계십니다. 그렇기 때문에 어느정도 재무설계의 필요성을 알고 계실것입니다. 재테크는 누구든지 잘할수 있습니다. 다만 요새 마구마구 나오는 금융상품이나 보험상품 펀드상품 등 여러가지 상품에 대해서 알 수 없기 때문에 재무설계를 받는 것이 훨씬 유리한 것입니다.

누구든지 아껴 써야하고, 위험을 분산시켜 투자해야 하고, 쓸데없는 지출을 없애야 하고 이런 이론적인 부분을 알고있지만 직접 실행을 해보신다면 아마 한계를 느끼게 될 것입니다.성공적인 재무설계는 안다고 해서 되는 것이 아니라 실천하고 제대로 관리하는 것에서 부터 시작되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만하지 말고 전문가와 제대로 실행해본다면 분명 좋은 결과를 볼수 있으실 것입니다.

인터넷에서 재무설계를 해주는 싸이트를 많이 찾아볼 수 있지만 무료로 신뢰 있고 정확한 재무설계를 해주는 곳은 찾기가 쉽지 않습니다.

리더스리치 재무설계센터(링크) 에서는 재무설계를 비롯해 맞춤형 재테크, 노후대책, 내집마련 저축, 보험리모델링, 변액연금상품 등에 대한 재무설계를 하고 개개인이게 최적화된 포트폴리오를 제공하고 있으므로  재테크를 위해 전문가의 의견이  필요한 분들은 큰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곳입니다.

리더스리치 재무설계센터(링크) 에서 전문가에서 무료로 재무설계 받으시고 재테크에 성공하시길 바랍니다.

리더스리치 재무설계센터  :  재테크, 노후대책, 내집마련 저축, 보험리모델링, 변액연금상품 등에 대한 무료재무설계

제휴 링크를 통한 구매에 대해서 구매처로부터 소정의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구매자에게 추가로 발생하는 비용은 없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