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기/아시아

바딘 광장 (Quang Truong Ba Dinh) 을 구경하고 Phở Xào Phú Mỹ 에서 즐긴 진한 베트남 쌀국수 [베트남 여행, 하노이 볼거리 맛집]

트레브 2016. 12. 6.

바딘 광장 (Quang Truong Ba Dinh) 을 구경하고  Phở Xào Phú Mỹ 에서 즐긴 진한 베트남 쌀국수 [베트남 여행, 하노이 볼거리 맛집]

 

 

우버택시  를 타고 바딘 광장 (Quang Truong Ba Dinh) 으로 왔다.  택시요금은 44,246 vnd (약 2,200 원)  출근 시간이 아닌데도 상당히 막혔고 그것을 감안해도 저렴한 가격이다.

 

특별히 꼭 보고 싶은 유적지는 없었다.  공산주의 국가이기에 도시에 중심에 큰 광장이 있을 것이고, 그 광장을 보고 싶었다.  것이다.  바딘 광장 (Quang Truong Ba Dinh) 은 1945년 9월 2일 호찌민이 베트남 독립 선언서를 낭독했던 곳이다.  이 광장을 중심으로 호찌민 묘소와 주석궁 각종 정부 청사들이 자리잡고 있는 곳이다. 

 

공산당사

주석궁은 1908년 프랑스 식민지 시대에 건축된 것으로 당시 프랑스 충독 관저로 사용되던 곳이다.  1954년 베트남이 프랑스에서 독립한 후에는 주석궁으로 사용할 예정이었지만, 소박했던 호찌민은 근처 전기공의 집을 선택해 1958년까지 지냈다고 한다. 주석궁 내부는 관람이 불가하다.

2명의 근위병이 정문을 지키고 있는 이곳은 1969년에 사망한 베트남의 영웅 호찌민의 시신이 방부 처리되어 안치되어 있다.  호찌민의 유언에서는 소박한 화장을 원했지만 다른 공산주의 국가의 지도자들과 마찬가지로 엄청난 비용이 들여 관리하며 대중들에게 공개하고 있다.   실내는 촬영이 불가능하며 복장 및 입장시간이 철저하게 제한된다.  

운영시간 0800 ~ 1100  (월요일, 금요일 휴관)   입장료 : 무료

 

강하는 내리쬐는 볕 아래서 피할만한 그늘도 없는 광장에 오래 있을 수는 없었고,  벌써 배는 고파왔다.  베트남 도착한지 2일째 이지만 아직 쌀국수도 먹어보지 못한 우리의 점심 메뉴는 쌀국수로 정해졌다. 

마침 경비 교대를 위해 바딘 광장으로 향하는 경비병들이 보인다. 

 

쌀국수는 호안 키엠 호수 근처에 있는 곳으로 결정했다. 구글 지도에 따르면 도보로 25 분 정도 소요되는 곳이었는데,  걸어 가기가 그리 쉽지는 않았다.  더운 날씨에 걷는 것도 힘이 들었고,  좁은 인도와 차도를 오가며 걷는 것도 위험했으며, 횡단 보도를 건널 때는 보행자를 전혀 배려하지 않는 차들 때문에 힘들었다.  현지 가이드 말에 따르면 베트남에서 횡단보도를 건널 때는 눈을 감고 건너라고 한다.  차 들이 알아서 피해 갈 거라고,  하지만 그 말을 듣고 나서는 횡단보도를 건너는 것은 쉽지 않았다.  베트남에서 도보 30분 정도의 거리는 택시를 타는 것이 훨씬 효율적인 선택인 듯 하다.

 

가다가 길을 잘 못 들었는데 각까운 곳에 하노이 성채가 있어서 앞에까지 왔다.  하노이 성채는 7세기 중국 당나라에서 세운 성채 유적 위해 1010년 베트남의 리 왕조가 다시 새로운 성을 세워 서로 다른 건축 양식이 공존하는 독특한 곳이다.  프랑스  식민 시절에 왕궁을 비롯한 대부분의 건물이 파괴되고 그 자리에 신 고전주의 유럽식 건축물이 들어서게 되었다. 성채를 방문하며 가장 먼저 마주하는 것은 3개의 아치형 문이 있는 도안몬(남쪽 문) 이다. 

 

하노이의 골목 철길 주변으로 서민들의 보금자리가 보인다.  결코 좋은 환경은 아니지만 경제적인 이유가 컸을 것이다. 

 

유명한 쌀국수 맛집 Phở Gia truyền (주소 :49 Bát Đàn, Cửa Đông, Hoàn Kiếm, Hà Nội)  까지 찾아왔지만 문을 닫았다.  브레이크 타임에 온 것이다. 매일 영업은 하지만   아침 (오전06:00 ~ 10:00) 까지 하고 저녁(오후 06:00 ~ 08:30 ) 에 다시 문을 연다. 잠시 어떻게 할지 어디로 갈지 고민하다가 바로 옆에 있는 식당이 눈에 들어왔다.     정확한 식당 이름은 Phở Xào Phú Mỹ ( 주소 :45 Bát Đàn, Cửa Đông, Hoàn Kiếm, Hà Nội 이름은 모른다.  현판에 있는 Pho xao(국물이 없는 쌀국수),  Pho ap chao (국물이 있는 쌀국수) 는 이 곳의 대표 메뉴이름인데,  메뉴 이름을 식당 이름으로 쓰는지는 잘 모르겠다. 

잠깐 기다리는 빈 자리가 생겨서, 야외석에 앉았다.

 

 

야채와 파파야로 만든 듯한 화채가 먼저 준비된다.  피쉬소스로 간을 했지만 많이 짜지는 않았다.   쌀국수를 먹다 느끼할 때 같이 먹기 좋은 반찬이다. 

 

주문한  Pho ap chao 가 나왔다.  우리가 흔히 아는 맑은 국물의 쌀국수가 아니다.  손질하는 것을 잠깐 봤는데,  내장 비슷한 것들이 많이 들어가는 것 같다.  겉모습은 상당히 느끼해 보이지만 국물맛은 구수하다.

 

그냥 먹어도 맛있지만 야채와 고추 그리고 소스를 듬뿍 널고 매콤하게 먹으면 더욱 맛있다.  

 

Pho xao 는 국물이 없는 쌀국수다.  국소도 살짝 볶은 것 같다.  진한 국물이 부담스럽다면 이 메뉴가 좋겠다.   역시 쥐똥고추를 넣어서 먹으면 그 맛이 배가 된다. 

깨끗하게 먹었다. 

 

 

 

 

Phở Xào Phú Mỹ

주소 :   45 Bát Đàn, Cửa Đông, Hoàn Kiếm, Hà Nội

메뉴 가격

Pho ap chao  : 55,000 vnd

Pho xao : 65,000 vnd

콜라 : 15000 vnd

차 : 4000 vnd

제휴 링크를 통한 구매에 대해서 구매처로부터 소정의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구매자에게 추가로 발생하는 비용은 없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