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라이트룸

라이트룸 클래식 강좌- 제 2강 - 라이트룸 으로 하드에 저장된 사진과 메모리에 저장된 사진 가져오기,불러오기

트레브 2016. 5. 12.

라이트룸으로 사진을 사진을 가져오는 방법은 2가지가 있습니다 하드드라이브에 저장되어 사진과 메모리카드에 저장된 사진을 가져오는 방법은 약간 다릅니다.  먼저 이전 강좌에서 하드드라이브에 사진을 폴더 별로 정리했으니, 그 상태 그대로 불러오는 것 부터 하겠습니다. 

 하드 드라이브에 폴더 별로 저장된 사진을 라이트룸으로 가져 오기

라이트룸을 실행 시키고 "파일> 사진 및 비디오 가져오기"  를 선택합니다

소소 선택 판넬에서 가져올 폴더를 선택합니다.  기본적으로 하위폴더가 포함이 되는데,  만약 "하위 폴더 포함"이 체크가 안되어 있다면 체크합니다. 

이제 복사종류를 선택할 차례입니다.   사진 복사 종류는  (1)DNG 로 복사  (2) 복사 (3) 이동 (4) 추가  4가지가 있습니다.   이미 사진이 원하는 폴더에 저장되어 있기 때문에 복사할 필요는 없고 “추가” 를 선택하면 됩니다.

폴더를 선택하면 폴더안의 모든 사진이 선택되지만 일부 사진만 선택하고 싶을 때는 하단의 "모두선택 취소" 클 선택합니다. 

그리고 가져오기를 원하는 사진만 선택해서 가져올 수 있습니다. 

“파일처리” 판넬에 있는 첫 번째 메뉴는 미리보기 만들기입니다. 미리보기는   (1) 최소,  (2)포함 및 사이드카,  (3)표준,  (4) 1: 1  의 4가지가 있습니다. 

(1)최소 -  RAW로 촬영한 사진을 추가할 때  이 옵션을 선택하면 라이트룸은 RAW 이미지 내에  포함된 작은 JPEG 미리 보기를 썸네일로 사용합니다.  매우 빠르게 볼 수 있지만 색 정확도가 가장 높지 않습니다. 사진을 확대해야 하는 경우에는 미리 보기가 나타날 때까지 몇 초만 기다려야 할 수 있습니다. 

(2)포함 및 사이드카  카메라에서 만든 가장 큰 미리 보기를 가져옵니다. 미리 보기를 매우 빠르게 볼 수 있지만  확대하면 미리 보기를 만들 때까지 기다려야 합니다. 확대하기 전에는 더  높은 품질의 미리 보기를 만들지 않기 때문에 확대하면  더 기다려야 합니다. 

(3)표준 – 표준 미리보기는 고화질의 JPEG 썸네일을 렌더링시  만들기 때문에  기다림 없이 큰 크기의 사진을 볼 수 있습니다.  모두 렌더링될 때까지 기다려야 하지만 나중에 이미지를 확대해도 바로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더 가까이 확대하여 1:1 로 볼 경우에는 렌더링되는 동안 몇 초 정도 더 기다려야 합니다.

(4) 1:1 – 기다림 없이 확대된 사진을 볼 수 있는 옵션입니다. 하지만 사진 가져오기를 할 때 시간이 많이 소요되고 많이 하드 드라이브 공간을 차지합니다.

4가지 옵션 중 추천하는 옵션은  (1)최소  옵션입니다.   확대된 사진을 보려면  1~2 초의 시간이 소요되지만, 큰 문제가 되진 않으며 사진 가져오기에 소요되는 시간도 줄일 수 있습니다.

스마트 미리보기 만들기” 는 노트북 컴퓨터에 외장 하드가 연결되어 있지 않을 때도 편집을 할 수 있는 기능인데  다음 강좌에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옵션은 “중복으로 보이는 사진 가져오지 않음” 입니다 이 옵션을 선택하면 라이트룸으로 이미 가져 온 사진은 자동으로 선택되지 않기 때문에 실수로 중복된 사진을 가져오는 것을 막아줍니다

“컬렉션에 추가” 옵션도 유용한데 컬렉션에 대해서는 이것도 별도의 강좌로 다루겠습니다.

가져 오는 동안 적용 판넬에는 3가지 옵션이 있습니다. 

“현상설정” 옵션은 라이트룸 프리셋을 이용해서 사진을 가져오면서  흑백 톤 등으로 사진을 자동 변환 시켜 가져오는 옵션이다 라이트룸 프리셋에 대해서도 다음에 자세히 다루겠습니다

메타 데이터 저작권이나 연락처, 사용자 권리 등의 각종 정보를 사진에 자동 포함시키는 설정입니다. 여러 개의 메타데이터 템플릿을 미리 만들어 놓고  필요한 메타데이터를 선택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메타데이터 템플릿을 만드는 방법은 나중에 다시 또 설명하겠습니다.

 

마지막 옵션은 키워드 입니다 사진에 관계되는 키워드를 입력해서 사진을 라이트룸 으로 가져오면 키워드가 사진에 포함이 되는데 이 키워드는 원하는 사진을 검색할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물론 이 때 사용할 키워드는 같이 가져오는 모든 사진을 포함할 수 있는 키워드여야  합니다.

모든 옵션의 선택이 완료되었으면  이제 “ 가져오기”를 클릭해서 폴더에 저장된 사진을 라이트룸으로 가져올 수 있습니다

가져오는 사진 중에 위치정보가 태그 된 사진이 있을 경우  사진의 위치정보 사용 체크 동의 메세지가 표시됩니다. 위치정보를 사용하면 라이트룸의 지도 메뉴에서 사진이 찍힌 장소를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원할 경우 "사용" 을 클릭합니다. 

가져오기가 완료되면 폴더별로 정리했던 사진이 라이트룸에서 그대로 폴더대로 정리된 것을 확일 할 수 있습니다.   

메모리 카드의 사진을 라이트룸으로 가져오기

메모리 카드의 사진을 가져오기 위해서 메모리 카드리더기를 컴퓨터에 연결하고 라이트룸을 실행하면 바로 사진 가져오기 창이 표시 됩니다.  가져오기 창이 표시되지 않으면  "파일> 사진 및 비디오 가져오기"  를 선택합니다

메모리 카드의 사진을 가져오기 위해서는 3가지를 설정해야 한다.   1 출처,  2 복사방법,  3 대상 입니

메모리 카드를 삽입하고 가져오기를 실행할 경우 출처는 메모리 카드로 자동 선택된다.  자동 선택이 되지 않으면  클릭해서 메모리 카드의 위치를 지정해야 합니다. 

메모리 카드에 있는 사지는 컴퓨터에 아직 저장된 것이 아니기 때문에 복사를 해야 합니다. 복사방법은 선택 가능한 것은  DNG 로 복사와 그냥 복사 있습니다다.  DNG 파일은 파일 크기가 적고 , 편집 설정을 저장할 수 있는 장점 등이 있지만 변환을 할 때  더 많은 시간이 소요됩니다.  저는 주로 그냥 복사하기를 선택합니다. 

사진을 복사할 위치가 원하는 곳이 아닐 경우 클릭해서 원하는 위치를 선택해야 합니다. 

원하는 위치를 선택하고 "폴더 선택" 합니다. 

메모리카드의 사진으로  라이트룸으로 가져올 때 파일을 의미 있는 이름으로 바꿀 수 있습니다.   파일 이름 변경을 위해 파일 이름 바꾸기” 를 선택합니다. 

여러가지 종류의 파일이름 형식이 있습니다.  "사용자 정의 이름- 시퀀스" 를 선택할 경우 입력한 이름에 뒤에 숫자가 순서대로 붙는 파일명으로 변환됩니다. 

boryung 을 사용자 정의 텍스트로 입력하면 boryung-1,boryung-2,boryung-3,boryung-4...  로 파일명이 변경됩니다. 

“하위폴더 옵션을 선택하면 지정한 폴더 아래에 새로운 폴더를 만들어 가져온 사진을 저장하게 됩니다 하위폴더 구성에서 “날짜별” 을 선택하면 날짜 별로 폴더가 생성되고 그 날짜에 촬영한 사진이 저장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으며 한개의 폴더로도 저장할 수 있습니다. 

 입력된 폴더 이름이 대성 폴더 아래에 이탤릭체로 표시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모든 옵션 선택이 완료되면 “ 가져오기 를 클릭해서 사진을 가져옵니다

하위 폴더가 생성되도 파일을 가져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파일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TRAVEL" 폴더 밑에 "Boryung" 폴더가 생겼습니다.  다른 폴더와는 구성이 조금 달라보이넨요.  "TRAVEL" 폴더 밑에 KOREA 폴더를 만들고 "Boryung" 폴더를 그 안에 넣어 볼께요.

마우스 오른쪽을 클릭해서 "TRAVEL" 내에 폴더 만들기를 선택하고,  KOREA 폴더 이름을 입력하면 새로운 폴더가 만들어 집니다.  그리고 "Boryung" 폴더를 드래그해서 "KOREA"폴더 아래로 이동시킵니다.

제휴 링크를 통한 구매에 대해서 구매처로부터 소정의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구매자에게 추가로 발생하는 비용은 없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