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윈도우스 8 & 8.1 (Windows 8 &8.1) 프로그램 설치 없이 시작메뉴,종료 메뉴 만들기

트레브 2014. 3. 26.

윈도우스 8 & 8.1 (Windows 8 &8.1)  프로그램 설치 없이  시작메뉴,종료 메뉴  만들기

  

굳 바이!!  윈도우 시작메뉴 하지만 아직 떠나지 않았다.

이제는 잊어야 합니다.   오랫동안 수 없이 클릭해 왔던 윈도우 시작버튼을.   윈도우 8.1 이 나온다고 해서 기대를 했건만 껍데기 뿐인 시작버튼이었죠. 이젠 적응해야죠. 윈도우 8 버전은 그전과 완전히 다른 버전입니다. 모바일 환경에서도 사용할 수 있도록 여러 기능이 추가되어,  오랫동안 윈도우즈를 사용했던 사람들도  처음에 사용하는 데 불편함을 겪었죠.

많은 불편 중 가장 눈에 뛰는 불편은 시작버튼이 사라졌다는 것입니다.   가장 많이 사용하던 버튼이 하루아침에 사라졌으니 크게 불편함을 느낄 만 하죠.  어떤 사람들은 이 불편 때문에  윈도우 8은 윈도우 비스타 보다 못한 버전이라고 하기고 하고,  어떤 사람들은 최악의  버전으로 평가 받는 윈도우 ME 보다 더 못한 윈도우라고 하기도 합니다. 그렇게 불평을 하지만 윈도우를 써야 하기 때문에 대부분 적응하고 사용하고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은 써드 파티에서  만든 제품을 설치해서 시작버튼을 복원시켜 사용하곤 하죠.

윈도우 8 사용자들은 이제 시작메뉴가 없어졌다는 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눈에 보이지 않을 뿐 그 뼈대는 윈도우 8 안에 그대로 숨어 있습니다.  이 뼈대만 조금만 살을 붙이면 윈도우8 에서 추가로 프로그램을 설치할 필요 없이 시작메뉴를 사용할 수 있는 것이죠

 

숨긴 항목 보이게 설정

윈도우 8 에 시작메뉴를 사용하게 하기 위한 첫 번째 단계는 숨긴 항목을 보이게 설정하는 것입니다.   작업 표시줄에 있는 “ 파일 탐색기 “ 클 클릭합니다.

파일 탐색기의 상단 도구바에서 “보기” 메뉴를 클릭합니다.

그리고 “숨긴 항목” 메뉴에 체크를 해서 숨긴 항목이 보이게 설정합니다.

시작 메뉴 만들기

그리고  다음 경로 “  C:\ProgramData\Microsoft\Windows\Start Menu 를 복사해서  파일탐색기 주소 창에 붙여놓고  “Enter” 를 클릭합니다.  

“시작 메뉴”  폴더가 열렸죠

마우스 오른쪽을 클릭해서 “새로만들기> 폴더>”   를 클릭해서 새로운 폴더를 만듭니다. 

새롭게 만든 폴더는 “시작” 이란 이름으로 바꾸었습니다.

작업 표시줄에서 마우스 오른쪽을 클릭한 후  “도구 모음 > 새 도구 모음” 을 클릭합니다.

시작 메뉴안에 폴더 만들기

그리고 주소 창에 다시 한번 “ C:\ProgramData\Microsoft\Windows\Start Menu ” 를 복사해서  파일탐색기 주소 창에 붙여놓고 “Enter” 를 클릭합니다.  

그리고  아까 만들었던  “시작” 폴더를 선택한 후  “폴더 선택” 을 클릭합니다. 

작업 표시줄 오른쪽에  “시작” 이 표시된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작업 표시줄에서 마우스 오른쪽을 클릭한 후 “작업 표시줄 잠금”  에 체크된 것을 클릭해서 작업 표시줄 잠금을 해제합니다.

“작업 표시줄 잠금” 이 해제되었죠.  그리고 “시작”  을  왼쪽으로  끝으로 이동시킵니다.

“시작”  이  왼쪽 끝으로 옮겨 졌습니다. 

그리고  숨어있는 아이콘도 끌어당깁니다.   

다시 “작업 표시줄 잠금” 을 클릭합니다.  

새롭게 “ 시작 메뉴” 가 생겼죠.    다시 한번 “ C:\ProgramData\Microsoft\Windows\Start Menu ” 를 복사해서  파일탐색기 주소 창에 붙여놓고 “Enter” 를 클릭합니다.       

그리고 “ 시작” 폴더 안에 새로운 폴더를 만듭니다.     “ 폴더 액세스가 거부됨”  창이 뜨면 “계속”  을 클릭합니다.

시작 메뉴안에 아이콘 바로가기 봍여넣기

그리고 새롭게   파일탐색기 열어 “C:\Users\Default\AppData\Roaming\Microsoft\Windows\Start Menu\Programs\System Tools”   를 복사해서  파일탐색기 주소 창에 붙여놓고  “Enter” 를 클릭합니다.  

윈도우 시작 메뉴에 있던   여러기능의  바로가기 아이콘이 있습니다.   모두 복사에서 “시작” 안에 붙여 넣습니다.

모두 복사해서 “시작 ” 폴더  안에 붙여 넣습니다.

폴더 안에 바로가기 아이콘이 생겼습니다.   

“  C:\Program Files\Microsoft Office\Office14  를 폴더 탐색기 주소 창에 입력해서   MS Office 폴더로 이동한 후   워드, 엑셀 아이콘에 마우스 오른쪽을 클릭해서  “ 바탕화면에 바로 가기 만들기” 를 합니다. 

바탕화면에  “Word” 바로 가기 아이콘이 생겼죠.

바탕화면의 “Word” 바로 가기 아이콘을  “시작” 폴더로 이동 시킵니다. 

이제 시작 메뉴에 “Word” 아이콘이 생겼습니다. 

종료 메뉴 바로가기 만들기

  바탕화면에 마우스 오른쪽을 클릭해서  “새로 만들기> 바로가기”  를 클릭합니다.  

여기에 경로를 입력합니다.      각 종료 기능의 바로 가기 경로는 아래와 같습니다.   

잠금 - rundll32.exe user32.dll,LockWorkStation

종료 - shutdown /s /t 0

재시작- shutdown /r /t 0

절전 - rundll32.exe powrprof.dll,SetSuspendState 0,1,0

로그오프 - shutdown /l

동면 - shutdown /hybrid /t 0

경로를 입력하고 “다음” 을 클릭한 후

원하는 이름으로 입력하고 “마침” 을 클릭합니다.  

바탕화면에  새로운 바로가기 아이콘이 생겼죠

바로가기 아이콘을 “종료” 폴더 로 이동시킵니다.  

종료에 필요한 모든 바로가기 아이콘을 만들어서 옮겼습니다. 

이제 다 되었네요.  윈도우 7 에서 사용했던 예쁜 아이콘은 없지만    같은 기능을 가진  시작메뉴입니다.  자주 사용하는 프로그램을 더 추가해서 편리한 시작메뉴를 만들어 보세요. 

제휴 링크를 통한 구매에 대해서 구매처로부터 소정의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구매자에게 추가로 발생하는 비용은 없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