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사진 한 장으로 간단하게 HDR 느낌의 사진 만들기 – 라이트룸 4 (Lightroom 4) 사진보정 팁

트레브 2012. 11. 21.

사진 한 장으로  간단하게 HDR 느낌의 사진 만들기  – 라이트룸 4 (Lightroom 4)  사진보정 팁 

 

 

HDR 이란 ?
 

HDR은 High Dynamic Range(하이 다이나믹 레인지)의 약자로서 높은 계조를 가진 사진이나 영상을 뜻합니다. 즉 이미지의 가장 밝은 영역과 가장 어두운 영역 사이의 빛의 다이나믹 레인지를 더 크게 확장할 수 있는 기술들인 것이죠.  

일반적으로 디지털 카메라는 사람의 눈으로 보는 것보다 훨씬 적은 계조밖에 표현을 못합니다. 그래서 명부를 강조하면 암부가 날아가고 암부를 강조하면 명부가 날아가는 근본적인 약점을 가지고 있습니다.이런 디지털 카메라의 기술적 한계를 극복하여 표현의 폭을  넓히는  것이 바로 HDR  기술입니다.

 

HDR 사진 만들기

 

HDR 사진을 만들기 위해서는  보통 노출이 다른 세 장 이상의 사진이 필요합니다.  노출이 다른 세 장의 사진은  노출 브라케팅으로으로 얻을 수 있습니다.   Raw 파일이 있는 경우에는 하나의 파일이서 노출 후보정을 달리 한 이미지 세 장으로 HDR 사진을 만들기 있습니다.   

이렇게 얻은 세 장의 이미지를 포토샵의 HDR 머지 기능을 이용해 HDR 사진을 만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기능을 이용하더라도 추가로 보정을 해야 하고 결과물도 썩 만족스럽지 못하더군요.

라이트룸 으로  HDR 사진 만들기

 

라이트룸에는 공식적인 HDR 기능이 없지만 간단한 보정을 통해서  순식간에 HDR 느낌의 사진을 만들 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라이트 룸을 이용해 HDR 사진을 만들 경우엔 여러 장의 사진이 필요 없고  단 한 장의 사진만 있으면 됩니다.  이렇게 간단한 HDR 사진 만들기 시작해 보겠습니다.

 

먼저 라이트룸을 실행하고  이용할 사진을 가져옵니다. 

하늘의 구름과 나무를 찍은 사진인데 밝은 하늘 때문에 나무는 검은 색으로만 보이고 있습니다.

역광 때문에 어둡게 보이는 나무와 밝은 하늘  모두를 잘 표현하고 싶을 때 이럴 때  HDR 이 필요한 것이죠.

 

 

 

보정을 위해  “현상” 메뉴를 선택합니다.

 

 

톤에서  대비를  + 100밝은 영역을  -100 , 어두운 영역을  +100 그리고 부분대비를  + 100 으로 조정합니다.

간단하게 네 가지 슬라이더를 조정한 것만으로 HDR 느낌이 나죠? 

 

간단하다고 했는데 아직도 할 것이 남았냐고요 ?

이제 거의 다 되었습니다. 딱 2개만 더 조정하면 됩니다.  

위 단계에서 대비+100 으로 조정했더니  사진이 너무 어두워  진 것 같아서 노출을 적당히 조정했습니다.

그리고 사진에 따라서  물이 빠진 듯한 색감이 날 경우가 있는데 그럴 때는 검정계열을 오른 쪽으로 조정합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HDR 느낌을 더하기 위해서 생동감–30 정도로 조정합니다. 

생동감 넘치는 사진이 좋으시다면 그냥  조정하지 않고 0 으로  그대로 두어도 됩니다. 




이제 끝입니다.   라이브러리 메뉴로 이동해서 내보기를 하시면 보정한 결과물을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사진 한장으로 HDR 사진 만들기 참 쉽죠?

 

 

\

 

 

 

제휴 링크를 통한 구매에 대해서 구매처로부터 소정의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구매자에게 추가로 발생하는 비용은 없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