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브리즈번(Brisbane)은 호주 퀸즐랜드(Queensland)주의 주도로, 시드니와 멜버른에 이어 호주에서 세 번째로 큰 도시입니다. 따뜻하고 온화한 기후, 자연과 도시가 어우러진 풍경, 여유로운 분위기로 유명해 여행자들에게 꾸준히 사랑받고 있습니다. 특히 브리즈번 강을 중심으로 도시가 형성되어 있어 강변을 따라 산책하거나 페리를 타고 도시를 감상하는 재미도 쏠쏠하죠. 예술, 문화, 자연, 액티비티가 고루 발달해 있어 다양한 여행 스타일에 잘 어울리는 도시입니다.
브리즈번은 호주 동부 해안에 위치해 있으며, 시드니에서 북쪽으로 약 900km 떨어진 곳에 자리 잡고 있습니다. 퀸즐랜드 중남부에 위치해 있어 주변에 유명 관광지인 골드코스트(Gold Coast)와 선샤인코스트(Sunshine Coast)로의 접근도 매우 좋습니다. 연중 기온이 온화해 특히 겨울철에도 여행하기 좋은 도시로 꼽히며, 1년 내내 야외 활동을 즐기기에 적합한 날씨가 매력입니다. 브리즈번은 예술과 문화를 중요시하는 도시로, 사우스뱅크 문화 지구에는 미술관, 박물관, 공연장이 밀집해 있어 도시의 감성을 느끼기에 딱 좋은 곳입니다.
브리즈번의 계절별 날씨와 추천 복장, 여행하기 좋은 시즌
브리즈번의 기후는 습한 아열대 기후로 일년 중 300일 이상 따뜻한 햇살을 즐길 수 있습니다. 여름은 덥고 습하고 겨울은 건조하고 따뜻합니다. 브리즈번은 일년 내내 온도 변화가 거의 없는 편이며 겨울의 기온은 섭씨 20도 이하로 떨어지지 경우가 거의 없습니다.
브리즈번의 여름 (12월에서 2월)
여름철 평균 기온은 21도에서 30도로 종종 뇌우가 발생합니다. 브리즈번은 해안이 없지만 근처의 골드 코스트와 션샤인 코스트는 여름 동안 많은 방문객들이 찾습니다. 바닷바람이 없어서 여름에는 더 무더울 수 있습니다.
추천 복장 : 호주의 다른 지역과 마찬가지로 여름철 브리즈번의 자외선 지수는 높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모자, 선글라스, 자외선 차단제를 준비하고 통풍이 잘 되는 얇은 긴팔 옷과 반바지 등을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브리즈번의 가을(3월에서 5월)
가을철 평균기온은 13도에서 29도로 쾌적하며, 강수량과 급감해 편안하게 도시의 야외 명소를 방문하기 좋습니다. 연중 이용 가능한 사우스 뱅크의 공용 수영장은 온화한 가을에도 이용하기 좋습니다.
추천 복장: 가을철에 야외활동하기 좋기 때문에 걷기 편한 워킹화를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밤에는 기온이 10도 가까이 떨어질 수 있기 때문에 중간 두께의 재킷이 필요합니다.
브리즈번의 겨울 (6월에서 8월)
겨울철 평균 기온은 10도에서 22도로 춥지 않은 날씨입니다. 건기인 겨울철은 케언즈와 그레이트 배리어 리프를 방문하기 위해 브리즈번을 경유하는 여행자들이 많이 있습니다.
추천 복장 : 겨울철에도 낮 기온은 따뜻하지만 아침과 밤에 야외활동을 위해서는 따뜻한 재킷을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브리즈번의 봄 (9월에서 11월)
봄철 평균기온은 14도에서 28도로 가을과 비슷합니다. 9월은 퀸즈 랜드를 방문하기 좋은 계절로 많은 행사가 열립니다. 9월에는 비가 자주 오지 않고 저녁에 따뜻하기 때문에 야외 식사를 많이 즐기기도 합니다. 늦가을로 갈수록 강수량은 증가합니다.
추천 복장: 청바지, 운동화, 가벼운 스웨터 정도면 충분하며 수영장이나 해변을 방문할 예정이라면 수영복도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브리즈번을 여행하기 좋은 시기
브리즈번은 연중 맑은 날이 많지만 특히 봄과 가을은 3월에서 5월, 9월에서 11월이 날씨도 온화하고 방문객도 적어서 여유롭게 여행할 수 있습니다.
브리즈번 교통편 총정리
공항에서 시내 이동 방법
브리즈번 공항 (BNE)
브리즈번 공항은 시내에서 북동쪽으로 20km 떨어진 곳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호주 주요도시를 연결하는 국내선과 뉴질랜드, 아시아, 미국 등을 연결하는 국제선도 운항하고 있으며 대한항공, 제트스타에서 한국과의 직항 노선도 운행하고 있습니다.
브리즈번 공항은 국내선 터미널과 국제선 터미널이 있는데 3km떨어져 있으며 짐을 들고 걸어서 이동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Airtrain 이 15~30분 간격으로 터미널 사이를 운행하고 있으며 요금 5달러로 온라인 예약시 4.5 달러입니다. 에어 트레인은 콴타스나 버진 오스트레일리아 항공권이 있을 경우에는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04:00 ~ 01:30 사이에는 Airport Transfer Bus 가 두 터미널 사이를 10분 간격으로 운행하며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소요시간은 5분입니다. 국제선 터미널 2층에서 탑승할 수 있습니다.
에어트레인(Airtrain)
Airtrain 열차의 운행시간은 05:04~22:04로,공항에서 브리즈번 시내의 Roma Street station 까지 매 15분 간격으로 운행합니다. 편도요금 23.3$ , 왕복요금 43.6 $ 이며 온라인 구입시 할인된 가격에 예약할 수 있습니다.
공항 셔틀 버스
Conxion 공용 픽업 서비스를 이용하면 브리즈번 공항에서 도심의 호텔까지 운행하며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으며 편도/왕복 32/61$ 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택시
택시를 이용할 경우에는 시내까지 약 20~30분이 소요되고 요금은 45~60$ 정도 입니다. 고속도로 톨 요금이 별도로 부과될 수 있으며, 시간대나 교통 상황에 따라 변동됩니다. 결제는 현금이나 카드 모두 가능합니다.
승차 공유 서비스 (우버, 올라, 디디)
우버(Uber)를 이용해서 공항에서 시내까지 이동할 수 있습니다. 국제선 터미널에는 2층 우버 승차 구역에서, 국내선 터미널은 렌터카 구역 옆 전용 라이드쉐어 존에서 탑승 할 수 있습니다. 시내까지 이동 요금은 35~50 $ 입니다.
올라(Ola), 디디(DiDi) 는 요금은 우버보다 다소 저렴한 경우도 있으며, 프로모션 할인이 자주 제공됩니다. 탑승 위치는 우버와 비슷합니다.
프라이빗 픽업 서비스
프라이빗 픽업 서비스를 이용할 경우 시내까지 이용요금은 89.19 $ ~ 입니다.
- 공항철도 공항에서 시내 : 22.30 A$
- 공항 셔틀 버스 : 32 A$
- 택시 공항에서 시내 : 45~60 A$
- 공항 프라이빗 픽업 서비스 : 82.9 A$ ~
브리즈번에서 기차로 다른 도시로 이동 방법
장거리 열차는 Roma Street 역에서 출발합니다. NSW Trainlink 에서 시드니, 멜버른, 캔버라 행 열차노선을 운행하고 있으며 Queensland Rail 에서는 주로 퀸즈랜드내 도시로 열차노선을 운행하고 있습니다. 밤기차는 침대칸 옵션도 이용 가능합니다. 역은 시내 중심에 있어 접근성이 좋습니다.
브리즈번에 버스로 다른 도시로 이동 방법
대부분의 장거리 버스는 Roma Steet 역 근처에 있는 Brisbane Transit Centre 에서 출발합니다. Premier Motor Service , Greyhound Australia, Murrays Coaches, Bus Queensland 에서 버스 노선을 운행하고 있습니다.
케언즈나 시드니에서 브리즈번까지 버스로 이동할 수 있지만 국내선 항공권 가격에 비해 저렴하지 않고 시간도 많이 소요되기 때문에 관광객들이 많이 이용하지 않습니다.
브리즈번 시내 교통
브리즈번의 대부분 지역을 대중 교통 수단을 이용하면 쉽게 갈 수 있습니다. 시내 쪽에 머물 계획이라면 어디든 걸어 다니는 것이 가장 쉽습니다. 브리즈번에는 언덕이 거의 없고 거리 구조는 이해하기 쉽기 때문에 주위를 둘러보는 것이 그리 어렵지 않습니다.
교통카드 고카드(Go Card)
고 카드는 퀸즐랜드 남동쪽 지역에서 사용할 수 있는 교통카드로 브리즈번, 골드코스트, 선샤인 코스트 지역의 버스,기차, 페리, 트램 등에서 이용할 수 있는 충전식 교통카드로 약 30 % 할인된 가격에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고카드는 편의점, 공항 등에서 구입할 수 있고 환불가능한 10 A$ 디파짓이 있습니다. 브리즈번은 대중교통 요금은 존에 따라 계산되는데 8개의 존이 있습니다. 관광객들이 주로 찾는 곳은 대부분 존 1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현재 TransLink 에서 운행하는 모든 대중교통은 거리에 관계없이 50센트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탑승시 교통 카드인 Go Card 로 터치 후 탑승할 수 있습니다.
버스 이용 방법
버스는 TransLink에서 운영하며 주요 정류장에는 디지털 시간표가 있으며, Google Maps 또는 TransLink 앱으로 실시간 확인 가능합니다. 버스 앞문으로 탑승하고 하치시에는 뒷문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탑승시 교통 카드인 Go Card 로 터치 후 탑승할 수 있습니다.
페리 (Citycat과 CatyHopper)
브리즈번 강을 따라 운행되는 페리는 풍경을 즐기며 이동하기에 좋은 교통 수단입니다. CityCat은고속 페리, 주요 선착장을 연결하며 빨간색의 CityHopper는 무료 운행되는 소형 페리로 시내 관광객에 인기 있습니다. CityCat 도 버스, 열차와 동일한 요금 체계를 사용합니다.
브리즈번 시내 열차
열차는그레이트 브리스번 지역을 연결하며 로마 스트리트, 센트럴, 포티튜드 밸리, 보웬 힐스에서 이용할 수 있습니다. 브리즈번에는 도심을 통과하는 버스 노선이 있으며 시외에서의 운행 빈도는 줄어듭니다.
출퇴근 시간 외에는 15~30분 간격 운행합니다. 버스와 마찬가지로 Zone 요금제를 적용합니다.
무료 순환 버스
무료 순환 버스인 시티 루프가 시청, 센트럴 역, 보타닉 가든과 같은 주요 명소를 지납니다. 루트 40버스는 시계방향으로 평일 07:00 ~ 18:00 까지 10분 간격으로 운행하고 루트 50버스는 시계 반대 방향으로 07:05 에서 18:05까지 10분 간격으로 운행합니다.
스프링 힐 루프 루트 30번 버스는 평일 06:00 ~ 22:00, 주말 07:00 ~19:00 에 운행합니다.
브리즈번 숙소 추천 지역과 지역별 특징
시티 센터 (Brisbane CBD)
브리즈번의 중심지인 CBD(Central Business District)는 머물기 가장 편리한 지역으로, 브리즈번 첫 방문자에게 특히 추천하는 곳입니다. 퀸 스트리트 몰(Queen Street Mall), 보태닉 가든, 브리즈번 강변 등이 도보권에 있어 관광과 쇼핑을 한 번에 즐길 수 있으며 기차와 버스 등 대중교통도 잘 연결돼 있어 이동이 매우 편리합니다. 다양한 호텔부터 중저가 숙소까지 선택의 폭도 넓어서 도시 한복판에서 활기찬 분위기를 느끼고 싶다면 이 지역이 제격입니다.
사우스 뱅크 (South Bank)
문화와 여유를 동시에 즐기고 싶다면 사우스 뱅크가 좋은 선택입니다. 현대적인 예술 공간인 퀸즐랜드 아트 갤러리와 GOMA, 브리즈번 박물관, 인공 해변이 있는 사우스뱅크 파크랜드까지 모두 이 지역에 모여 있습니다. 카페, 레스토랑, 강변 산책로도 잘 조성되어 있어 가족 단위 여행자나 커플에게 특히 인기 있습니다. 시티와도 가까워 강을 따라 걸어서 이동할 수 있어서 위치도 아주 좋습니다.
포티튜드 밸리 (Fortitude Valley)
젊고 트렌디한 분위기를 원한다면 포티튜드 밸리를 추천합니다. 브리즈번의 대표적인 나이트라이프, 음악 공연장, 개성 있는 카페와 부티크숍이 모여 있는 힙한 지역으로 밤에 활기를 띠는 클럽과 바가 많아 젊은 여행자나 친구들과의 여행에 잘 어울립니다. 숙소는 디자인 호텔부터 저렴한 게스트하우스까지 다양하게 있습니다.
뉴팜(New Farm) 과 텐에리프(Teneriffe)
조용하고 로컬한 분위기를 느끼고 싶다면 뉴팜과 텐에리프 지역이 좋습니다. 브리즈번 강을 따라 산책로가 이어지고, 고급 주택가와 감성적인 카페, 마켓, 소규모 갤러리들이 매력을 더합니다. 브리즈번 파워하우스와 뉴팜 파크 같은 명소도 가까워 예술적이고 한적한 분위기를 원하는 여행자에게 추천하는 지역으로 아파트먼트 스타일이 많아 장기 체류나 가족 여행에 적합합니다.
웨스트엔드(West End)
다문화적이고 자유로운 분위기의 웨스트엔드는 개성 넘치는 거리와 마켓, 다양한 세계 음식점으로 가득합니다. 사우스뱅크와 인접해 있어 도보 이동이 가능하며, 주말에는 웨스트엔드 마켓에서 현지 문화를 체험할 수 있습니다. 숙소는 중저가 호텔이나 아트 느낌의 게스트하우스가 주를 이루며, 유쾌하고 예술적인 분위기를 선호하는 여행자에게 인기가 높습니다.
브리즈번 커플 여행 추천 로맨틱 숙소
브리즈번 가족여행 추천 아파트
- 오크스 브리즈번 온 샬럿 스위트 (Oaks Brisbane on Charlotte Suites)
- 브리즈번 스카이타워 바이 CLLIX (Brisbane Skytower by CLLIX)
- 아디나 아파트먼트 호텔 브리즈번 (Adina Apartment Hotel Brisbane)
브리즈번 여행 추천 가성비 좋은 호텔
- 소호 브리즈번 호텔 (Soho Brisbane Hotel)
- 그레이트 서던 호텔 브리즈번 (Great Southern Hotel Brisbane)
- 조지 윌리암스 호텔 (George Williams Hotel)
브리즈번 배낭여행 추천 호스텔
브리즈번 여행 추천 명소
사우스뱅크 파크랜드 (South Bank Parklands)
사우스뱅크 파크랜드는 도심 한복판에 조성된 강변 공원으로 여유로운 도시 풍경을 즐길 수 있습니다. 인공 해변 ‘스트리츠 비치’와 잘 가꿔진 산책로, 카페, 레스토랑이 모여 있어 낮과 밤 모두 활기찬 분위기를 느낄 수 있습니다.
브리즈번 시티 보태닉 가든 (City Botanic Gardens)
브리즈번 시티 보태닉 가든은 시티 중심에서 자연을 느낄 수 있는 곳입니다. 넓은 잔디밭, 아름다운 식물원, 강을 따라 조성된 산책로가 있어 도심 속 힐링 스팟으로 유명합니다.
론파인 코알라 보호구역 (Lone Pine Koala Sanctuary)
론파인 코알라 보호구역은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코알라 보호소로, 실제로 코알라를 안아보고 캥거루에게 먹이를 줄 수 있는 체험이 가능한 곳으로 가족 단위 여행자에게 인기 있는 필수 코스입니다.
스토리 브리지 (Story Bridge)
브리즈번의 상징적인 다리인 스토리 브리지는 강과 도시의 야경을 한눈에 볼 수 있는 포인트입니다. 스토리 브리지 클라임(Story Bridge Climb)을 통해 다리 위를 걷는 특별한 체험도 가능합니다.
퀸즐랜드 아트 갤러리 (GOMA)
예술과 문화를 좋아한다면 퀸즐랜드 아트 갤러리와 현대미술관(Gallery of Modern Art, GOMA)은 빼놓을 수 없는 명소로 다양한 전시와 가족 체험 프로그램이 함께 운영되어 누구나 즐기기 좋습니다.
모튼 아일랜드 (Moreton Island)
브리즈번에서 페리로 약 75분이면 도착하는 모튼 아일랜드는 자연 그대로의 매력을 간직한 휴양지입니다. 스노클링, 난파선 다이빙, 모래언덕 슬라이딩, 돌고래 먹이주기 체험 등 액티비티가 다양해 하루 또는 1박 2일 일정으로 다녀오기 좋으며 섬 대부분이 국립공원으로 지정돼 있어 에메랄드빛 바다와 자연 속에서 여유를 만끽할 수 있습니다.
마운트 쿠사 전망대 (Mount Coot-tha Lookout)
브리즈번 시내에서 차로 20분 정도 거리의 마운트 쿠사는 브리즈번 시내 전경을 한눈에 내려다볼 수 있는 전망 포인트입니다. 일출이나 일몰 시간대에 특히 아름다우며, 근처에는 브리즈번 식물원과 천문대도 있어 함께 둘러보기 좋습니다.
탬버린 마운틴 (Tamborine Mountain)
브리즈번에서 남쪽으로 약 1시간 거리에 위치한 탬버린 마운틴은 힐링 여행에 딱 좋은 산악 마을입니다. 열대우림 산책로, 와인 농장, 라벤더 농장, 아기자기한 마을 상점가(갤러리 워크) 등이 있어 하루 종일 여유로운 시간을 보내기 좋습니다. 스카이워크라는 공중 산책로에서는 열대림 위를 걷는 이색 체험이 가능합니다.
브리즈번 여행 추천 음식
오지 스타일 바비큐 (Aussie BBQ)
호주는 바비큐 문화가 발달한 곳으로 브리즈번의 공원이나 강변에는 무료 바비큐 시설이 마련돼 있어 현지인들은 소시지, 스테이크, 양고기 등을 직접 구워 먹는 걸 즐깁니다. 레스토랑에서는 바라문디 생선구이 (Grilled Barramundi) 나 양갈비 (Lamb Chop)도 인기가 높습니다.
피시 앤 칩스 (Fish and Chips)
브리즈번에서는 신선한 해산물 요리를 쉽게 접할 수 있습니다. 바삭하게 튀긴 흰살 생선과 감자튀김을 곁들인 피시 앤 칩스는 해변이나 강변에서 간편하게 즐기기 좋은 인기 메뉴입니다. 사우스 뱅크나 포티튜드 밸리 근처의 해산물 전문점이나 마켓에서 현지 스타일로 즐길 수 있습니다.
캥거루와 악어 고기
호주에서만 맛볼 수 있는 독특한 경험을 원한다면, 캥거루 고기나 악어 고기 요리에 도전해 볼 수 있습니다. 캥거루 스테이크는 철분이 풍부하고 지방이 적은 고단백 식재료로, 브리즈번의 모던 오스트레일리안 레스토랑에서 자주 찾아볼 수 있습니다. 악어 고기는 닭고기와 생선의 중간 맛으로 알려져 있으며, 그릴 요리나 타파스 형태로 제공됩니다.
미트 파이 (Meat Pie)
호주의 국민 간식이라 할 수 있는 미트 파이는 소고기, 치즈, 양파, 그레이비 소스 등을 파이 속에 가득 담아낸 따뜻한 음식입니다. 간단하게 먹을 수 있어 여행 중 간식이나 아침식사 대용으로도 인기있습니다. 로컬 빵집이나 카페, 브런치 카페에서 쉽게 접할 수 있으며, 다양한 토핑과 소스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라밍턴 (Lamington)
호주 대표 케이크인 라밍턴은 촉촉한 스펀지 케이크에 초콜릿 코팅을 입히고 코코넛 가루를 뿌린 디저트로 인기가 많습니다. 브리즈번의 로컬 카페나 베이커리에서 쉽게 찾을 수 있으며, 커피와 곁들이면 호주식 티타임을 즐길 수 있습니다.
플랫 화이트 (Flat White)
호주는 커피 문화가 매우 발달한 나라로, 플랫 화이트는 이 지역에서 탄생한 대표적인 커피 메뉴입니다. 에스프레소 위에 부드러운 스팀 밀크를 얇게 올려 라떼보다 진하고 크리미한 맛이 특징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