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가전

식기 세척기 구매 시 고려 할 점과 추천 식기 세척기

트레브 2022. 3. 9.

자동으로 세척 건조까지 식기 세척기는 번거로운 설거지를 쉽게 끝내게 해주어 유럽과 미국에서는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한국에서도 꾸준한 성장률을 보이면 인기를 끌고 있는데식기세척기를 구매할 어떤 것들을 고려해야 알아보겠습니다.  

식기 세척기 구입 시 고려 할 점

설치타입

식기 세척기는 빌트인, 스탠딩, 컴팩트의 3가지 종류로 출시됩니다.

빌트인 타입

붙박이는 마감재가 없어서 싱크대 하부장만 설치할 수 있으며 기존의 걸레받이를 그대로 유지하고 설치할 수 있습니다. 배관 연결이 필요하기 때문에 싱크대 가까운 곳에 설치하게 됩니다. 빌트인, 프리 스탠딩 타입은 8인용, 12인용으로 출시됩니다.

프리 스탠딩 타입

프리 스탠딩 타입은 완벽하게 마감이 되어 있어 따로 세워두거나, 마감재를 제거하고 빌트인으로도 설치할 수 있습니다. 싱크대 하부 설치기 기존의  걸레받이를 절단하고 설치해야 합니다.  빌트인과 마찬가지로 배관연결이 필요하기 때문에 싱크대 가까운 곳에 설치해야 합니다.  

컴팩트 타입

컴팩트 타입은 작은 용량의 식기세척기로 싱크대 위에 올려놓고 사용할 수 있는 제품입니다.  6인용은 급수관을 설치하는 제품이 있지만 3인용의 경우에는 급수관을 설치하지 않는 제품도 있습니다.

외부 색상

식기 세척기는 외부 색은  검은색, 흰색, 회색등 다양하면 최근에는 화사한 파스텔 색상이 제품도 출시되고 있습니다.  색상은 성능에 영향을 미치지는 않지만,  주방의 인테리어 위해서 어떤 색상이 적절한 지 고려해야 합니다.

작동 버튼의 위치

많은 식기세척기의 작동 버튼은 문 앞쪽에 장착되어 있지만,  문이 닫힐 때 숨겨지는 문의 상단 가장자리에 작동 버튼이 있는 제품도 있습니다. 숨겨진 버튼의 경우 일부 제품은 남은 시간 확인이 어려운 단점이 있으나,  최근 출시되는 제품은 문 앞쪽에 남은 시간을 표시해 줍니다.

크기와 용량

식기 세척기는 3인용, 6인용, 8인용, 12인용이 있으며 이 용량은 한번에 몇 명분의 식기를 세척할 수 있는지를 나타냅니다. 

보통 2~3번 식사 후 식기를 한번에 세척할 수 있기 때문에 4인 이상 가구는 12인용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2~3인 가구의 경우는 12인용이 좋습니다. 공간에 따라 8인용을 선택하는 것도 가능하지만 6인용 식기세척기는 부족할 수 있습니다.  1인 가구의 경우에는 6인용으로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지만, 식기를 많이 사용하지 않는다면 3인용도 가능합니다.

선반 구성

12인용 제품은 내부 선반이 2단과 3단으로 출시되고 있습니. 3 구조의 다용도 선반은 남는 공간을 활용한 것으로 넓게 있어  편리합니다 6인용의 경우 1, 2단으로 출시되고 있으며 3인용은 1 선반이 대부분입니다.

아스콘 사용

12인용 식기세척기는 진동과 소음 저감을 위해 기기 내부에 아스팔트와 콘크리트로 만든 아스콘 처리가 되어 있습니다. 아스콘은 모두 국가 안전기준을 통과했으며 제조사에서는 무해하다는 자체 실험 결과를 제시하고 있지만 소재 자체의 유해성을 걱정하는 사람들도 있고 식기세척기 사용 발생하는 냄새가 불만인 사람도 있습니다. 최근에는 아스콘 대신 다른 차음재를 이용하는 제품도 출시되고 있습니다.

내부 소재

식기세척기 내부 소재는 스테인리스나 플라스틱을 사용하는데,  12인용 제품의 경우 대부분 스테인레스를 사용합니다. 스테인리스 소재는 얼룩과 냄새에 강하고 건조가 빠르며 내구성이 좋습니다.  플라스틱은 내구성은 강하지만 얼룩이나 냄새가 남을 수도 있습니다. 내부 재질은 세척성능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소음 수준

식기 세척기의 소음은 세탁기 배수음 정도의 소음으로 제품 간의 차이는 많지 많습니다. 대부분의 사용자는 소음 때문에 불편을 겪을 정도는 아니지만, 취침 등으로 인해 소음에 예민한 경우에는 저소음 모드가 있는 제품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물 소비량

식기 세척기는 평균적으로 손으로 설거지 하는 것도보다 6배정도 적은 물을 소비합니다. 물을 적게 소비하는 제품은 소비전력도 적은 경우가 많습니다.  식기 세척기의 용량에 따라 물 소비양이 달라지는데 1회당 6 ~ 20 리터의 물을 사용하게 됩니다.

에너지 효율

식기세척기 1회 사용시 소비전력량은 900wh ~ 1,900wh 정도로  1회 사용시의 전기 요금은 88~ 304 원 정도입니다.  최근 출시되는 식기세척기는  1회 에너지 소비량이 표시되어 있습니다.

세척 모드

식기세척기는 보통 표준, 자동, 불림, 섬세 등과 같은 세척모드가 있습니다.  세척 모드는 식기세척기마다 다양하며, 빠른 세척, 섬세한 세척, 헹굼, 건조 등을 위한 추가 선택도 할 수 있습니다.

세척 성능

모든 식기 세척기는  회전 노즐 분사방식으로 세척을 합니다.  물의 분사각도, 강사, 패턴에 따라 세척력이 차이가 있을 수 있지만,  제품에 따라 세척력의 차이는 크지 않습니다.  소비자원 테스트한 5개사의  제품에서는 세척성능이 모두 우수하게 나왔습니다.

제품에 따라  세척날개 구성에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12인용 제품은 대부분 상,중,하 3개의 세척날개가 있지만 일부제품은 2개의 세척날개만 탑재한 제품도 있습니다.  6인용은 2개의 세척날개를 탑재한 경우가 많으며 1개의 세척날개만 있는 제품은 세척력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살균 성능

식기 세척기는 세척과 헹굼시에  70~85°C 고온 수를 사용해서 중온균을 살균할 있습니다. 세균을 완벽하게 제거하기 위해서는 120°C 이상의 열을 20분간 가해야 하기 때문에 식기세척기의 고온 수로는 불가능 합니다. 하지만 70~85°C 고온 수로 일상에서 문제를 일으킬 있는 세균은 제거가 가능합니다.

살균 성능을 높이기 위해 100°C 스팀을 지원하는 제품도 있고, 자외선 살균램프를 갖춘 제품도 있지만 세척시간이 늘어나고, 식기 배열이 어려워서 사용 편의성은 떨어집니다.

건조 성능

식기세척기의 건조방식은 응축건조, 송풍건조, 열풍건조를 사용합니다. 그리고  건조 성능을 높이기 식기세척기 전용 린스를 사용해야 합니다.

12인용에는 주로 응축건조 방식이 많이 사용되는데  응축건조는 내부의 뜨거운 수증기를 흡입해서 물방울로 응축 후 배수시키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완벽 건조는 되지 않기 때문에 세척 후 문을 열고 30분간 자연 건조가 필요합니다.  일부 제품에는 자동 문 열림 기능이 있어서 세척 후 자동으로 자연 건조를 시작합니다.

3~6인용 제품은 주로 송풍 건조를 사용하는데 바람을 불어주어 물을 빠르게 증발시키는 방식으로 응축건조에 비해 효과는 조금 떨어집니다.

최근 출시되는 제품 중에는 열풍건조를 채택한 제품들이 있습니다. 열풍건조는 고온의 바람으로 식기에 남아있는 물기를 증발시키는 방법입니다. 열풍으로 추가 살균효과가 있고 플라스틱 식기 건조성능이 향상됩니다.

추가 선택

세척 코스와 별도로 불림, 헹굼, 건조 등을 추가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표준 코스 후 건조 옵션을 추가하면 건조 과정이 추가되어 건조상태가 더 좋아질 수 있습니다. 고온세척, 스팀등을 추가할 수 있는 제품도 있고 일부제품은 추가 선택 기능이 없는 제품도 있습니다.

부가 기능

부가 기능 중에 가장 인기있는 것은 자동 문열림으로 세척 종료 후 자동으로 문이 열려서 자연건조를 시킬 수 있습니다.  예약, UV 살균, 상하분리세척,선반 높이 조절,스마트폰 연동과 같은 부가기능을 탑재한 제품도 있습니다.

추천 식기세척기

LG전자 디오스 스팀 DFB22WA

설치 타입 : 스탠딩 전용 – 급수와 배수관 설치방식으로 전문 설치기사가 설치함

DUB22WA 는 빌트인 전용 타입

색상 : 스노우 화이트 - 같은 성능에 색상만 다른 모델도 있음

DFB22SA – 샤이니퓨어 색상, DFB22DA – 던그레이 색상, DFB22MA – 맨해튼미드나잇 색상

작동 버튼의 위치 :  문의 상단 가장자리에 작동 버튼이 위치하고 문 앞에 남은 시간이 표시됨

크기와 용량 :   크기(가로x세로x깊이): 598x845x600mm 의  12인용으로 3~4인 이상의 가구에 적합함

선반 구성 : 다용도 선반이 있는 3단 구성으로 편리하며 선반의 높이도 조절할 수 있습니다.

아스콘 사용  : 아스콘을 사용하지 않고 차시트, 아기용 매트에 사용하는 E.V.A(에틸렌 비닐 아세테이트) 차음재와 와 명품차에 적요하는 노이즈라이트(NOISELITE) 라는 흡수 패드를 흡음재로 사용합니다.

내부소재(터브재질)  :  스테인레스소 소재를 사용해서 얼룩과 냄새에 강합니다.  세척수의 석회질 물질을 감소시키는 연수장치와,식기에 남아있는 칼슘, 미네랄 등을 제거하는고온의 미세스팀으로 물얼룩을 최소화 합니다.

소음 수준 :  인터버 DD 모터과 고성능 2중 소음 차단재 사용한 저소음/저전력 설계를 했으며  소음 수준은 34 dB 로 도서관에서 나는 소음보다 조용합니다.

물소비량 : 1회 물 소비량은 14.5 리터로 보통 수준입니다.

에너지 효율 : 표준코스 1회 사용 시 소비전력량은 약 1.0kWh 수준으로 전기료는 약 88원입니다.

세척모드:  표준(55),자동(58~79),급속(45),강력(71),섬세(61),불림(109),다운로드,스팀살균(117),스팀리프레시(91) 코스 있습니다.  상,하 분리세척이 가능하여 세척 용도에 따라 상부/하부에 전달되는 분무 강도를 조절합니다

세척 성능 : 추가된 세척 날이 좌우로 한번 움직이면서 세척하는 토네이도 세척을 사용하며 상단/중단/하단에 세척날개가 위치하여 효과적으로 세척할 있습니다. 듀얼존으로 상,하 분리세척이 가능하여 세척 용도에 따라 상부/하부에 전달되는 분무 강도를 조절합니다.

살균 성능 :  세척 최고 온도는 80℃로 높은 편이며 3방향 6개의 스팀구에서 스팀이 분사되어
식기와 식기세척기 내부를 살균하면 유해 세균과 바이러스를 99.999% 제거합니다.

건조 성능 : 응축 건조방식으로 건조를 하며  세척 종료 후에는 자동으로 문이 열려서 자연건조를 시작합니다.

추가 선택 :헹굼,건조,고온세척,부분강력세척,상하 분리세척 옵션 추가가 가능하여 필요에 따라 선택하여 사용할 있습니다

부가기능 : 자동 문열림 기능으로 세척 종료 직접 문을 열어줘도 되지 않아 편리합니다. 예약 세척이 가능하고 , 스마트폰 앱으로 작동상태 확인, 간단한 조작을 있습니다. 연수장치가 있어서 물의 경도를 조절하여 얼룩을 최소화합니다. 린스가 부족할 알림을 통해 알려줍니다.

LG전자 디오스 스팀 DFB22WA가격 :  977,670원 ~

삼성전자 BESPOKE 식기세척기 DW60T8065LBS

설치 타입 : 빌트인 전용 – 급수와 배수관 설치방식으로 전문 설치기사가 설치함

색상 : 글램베이지 - 같은 성능에 색상만 다른 모델도 있음(도어 패널 교체도 가능)

작동 버튼의 위치 :  문의 상단 가장자리에 작동 버튼이 위치하고 문 앞에 남은 시간이 표시됨

크기와 용량 :   크기(가로x세로x깊이): 598x845x600mm 의  12인용으로 3~4인 이상의 가구에 적합함

선반 구성 : 상단과 하단 바구니 + 수저통 구성의 2 선반 구조이며 선반의 높이는 조절 가능합니다.  메탈 재질로 식기바구니로 다른 재질의 식기바구니 보다 물맺힘이 상대적으로 합니다.

아스콘 사용  : 아스콘을 사용하지 않고 부틸 고무소재의 차음재를 사용했습니다.

내부소재(터브재질) :  스테인레스소 소재를 사용해서 얼룩과 냄새에 강합니다.  

소음 수준 : 표준 코스는 34 dB , 야간 코스는 32dB 입니다.

물소비량 : 1회 물 소비량은 14 리터로 보통 수준입니다.

에너지 효율 :   저전력 설계로 표준코스 1회 사용 시 소비전력량은 약 0.97kWh 수준으로 전기료는 약 85원입니다.

세척모드:  자동(73~106),표준(55),강력(82),유리잔(69),급속(45),내부세척(110),다운로드코스(4) 코스가 탑재되어 습니다.

세척 성능 : 4개의 날로 구성된 세척날개가 회전하고, 중단부 세척날개는 기울어진채로 회전하는 세척방식입니다.

살균 성능 :  세척 최고 온도는 75℃로 비교적 높은 편이며 99.99% 살균하는 고온 직수 세척입니다.

건조 성능 :세척 종료 후에는 자동으로 문이 열려서 자연건조를 하는 순환 건조 방식입니다.

추가 선택 : 불림,헹굼,건조,고온세척 옵션 추가가 가능하여 필요에 따라 선택하여 사용할 있습니다

부가기능  :자동 문열림 기능으로 세척 종료 직접 문을 열어줘도 되지 않아 편리합니다. 예약 세척이 가능하고 , 스마트폰 앱으로 작동상태 확인, 간단한 조작을 있습니다.  린스가 부족할 알림을 통해 알려줍니다.

삼성전자 BESPOKE 식기세척기 DW60T8065LBS 가격 :  879,000원 ~

삼성전자 식기세척기 DW60A5055FS

설치 타입 : 프리 스탠딩/ 빌트인 겸용 – 급수와 배수관 설치방식으로 전문 설치기사가 설치함

색상 : 리얼 스테인리스

작동 버튼의 위치 :  작동 버튼은 문 앞쪽에 장착되어 있습니다.

크기와 용량 :   크기(가로x세로x깊이): 598x845x600mm 의  12인용으로 3~4인 이상의 가구에 적합함

선반 구성 : 상단과 하단 바구니 + 수저통 구성의 2 선반 구조이며 선반의 높이는 조절 가능합니다.

아스콘 사용  : 아스콘 사용

내부소재(터브재질) :  스테인레스소 소재를 사용해서 얼룩과 냄새에 강합니다.  

물소비량 : 1회 물 소비량은 14.5 리터입니다.

에너지 효율 :   저전력 설계로 표준코스 1회 사용 시 소비전력량은 약 1kWh 수준으로 전기료는 약 88원입니다.

세척모드:  자동(68~106),표준(55),강력(96),유리잔(69),급속(45),열탕소독(64),내부세척(110) 코스가 탑재되어 습니다.

세척 성능 : 4개의 날로 구성된 세척날개가 회전하고, 중단부 세척날개는 기울어진채로 회전하는 세척방식입니다.

살균 성능 :  세척 최고 온도는 75℃로 비교적 높은 편이며 99.99% 살균하는 고온 직수 세척입니다.

건조 성능 :세척 종료 후에는 자동으로 문이 열려서 자연건조를 하는 순환 건조 방식입니다.

추가 선택 : 불림,헹굼,건조,고온세척 옵션 추가가 가능하여 필요에 따라 선택하여 사용할 있습니다

부가기능 : 자동 문열림 기능으로 세척 종료 직접 문을 열어줘도 되지 않아 편리합니다. 예약 세척이 가능하며 린스가 부족할 알림을 통해 알려줍니다.

삼성전자 식기세척기 DW60A5055FS 가격 :  589,050원 ~

SK매직 트리플케어DWA-90C

설치 타입 : 빌트인 전용 – 급수와 배수관 설치방식으로 전문 설치기사가 설치함

색상 : 뉴트럴그레이, 로사콜로라도, 노치올라,마토네,무스카오

작동 버튼의 위치 :  문의 상단 가장자리에 작동 버튼이 위치하고 문 앞에 남은 시간이 표시됨

크기와 용량 :   크기(가로x세로x깊이): 598x815x577mm 로 크기는12인용과 동일하나 내부 적재 효율을 높여 제조사에서는 14인용으로 표기하고 있으며  3~4인 이상의 가구에 적합함

선반 구성 : 최상단에 다용도 선반이 있는 3단 구성으로 편리하며 선반의 높이도 조절할 수 있습니다.

아스콘 사용  : 아스콘 사용

내부소재(터브재질) :  스테인레스소 소재를 사용해서 얼룩과 냄새에 강합니다.  

물소비량 : 1회 물 소비량은 12.5 리터입니다.

소비전력: 1760~2100W

세척모드:  스마트(79~139),일반(62~118),강력스팀(74~130),저온(62~138),소량상단(38~119) 코스가 탑재되어 습니다.

세척 성능 : 상중하의 트리플 세척날개 외에 모서리에서도 분사하면서 세척하는 방식으로 상단/중단/하단에 , 아래쪽 모서리까지 세척날개( 분사기) 위치하여 효과적으로 세척할 있는 구조입니다.

살균 성능 :  세척 최고 온도는 80℃로 비교적 높은 편이며 일반 세척만으로도 세균, 바이러스 26종을   99.999% 살균합니다.

건조 성능 : 건조시에 고온의 바람으로 식기에 남아있는 물기를 증발시키며, 고온의 열풍으로 살균효과도 있습니다. 세척 종료 후에는 자동으로 문이 열려서 자연건조를 하는 순환 건조 방식입니다.  세척없이 단독 건조도 가능합니다.

추가 선택 : 헹굼,건조,불림,상하 분리세척,고온세척,시간단축 옵션 추가가 가능하여 필요에 따라 선택하여 사용할 있습니다

부가기능  : 자동 문열림 기능으로 세척 종료 직접 문을 열어줘도 되지 않아 편리합니다. 세척완료 UV(자외선)램프가 작동되어 세균 추가 살균이 가능합니다. 예약 세척이 가능하면 스마트폰 앱을 통해 기기의 작동상태를 확인할 있고 간단한 조작을 있습니다.  세척을 끝난 자동문열림 기능을 통해 습기가 충분히 배출되면 자동으로 다시 문이 닫혀 실내의 먼지가 식기세척기 내부로 유입되는 것을 방지합니다.

SK매직 트리플케어DWA-90C가격 : 1,259,990원 ~

 

제휴 링크를 통한 구매에 대해서 구매처로부터 소정의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구매자에게 추가로 발생하는 비용은 없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