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컴퓨터 이용팁

컴퓨터의 중요한 파일을 어떻게 백업하는 것이 좋을까? [파일 백업 방법]

트레브 2022. 1. 14.

컴퓨터에서 운영체제와 프로그램이 설치되고 개인 파일이 저장되는 하드 드라이브는 소모품으로 일정시간이 지나면 고장이 나서 사용할 수가 없습니다하드  드라이브가 고장으로 사용할 없을 경우에는  파일들을 사용하지 못할 있습니다데이터 복구 전문업체에서 개인 파일 들을 복원할 수도 있지만 비용은 저렴하지 않습니다.

하드 드라이브 고장이 아닌,  랜섬웨어나,  소프트웨어 버그로 인해서 중요한 파일이 삭제될 수도 있습니다.  중요한 파일을 보호하기 위한 최선의 방법은 백업입니다.  

 

개인 파일이 가장 중요

백업에서 가장 우선적으로 해야 할  중요한 것은 개인 파일입니다.  하드 드라이브가 고장이 나면, 새 하드 드라이브를 구입해서 운영체제를 다시 설치하고 프로그램도 다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지만 백업 하지 않은 개인 파일은 영원히 사라질 수도 있습니다. 

운영 체제, 프로그램, 설정도 백업할 수 있습니다. 반드시 백업할 필요는 없지만 하드 드라이브 고장으로 운영체제를 다시 설치해야 할 경우 이 백업을 이용하면  설치 시간을 많이 줄일 수 있습니다.

 

파일 백업의 여러가지 방법

파일을 백업하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외장 하드를 이용하는 것부터 인터넷을 통해 원격 서버에 파일을 백업할 수도 있습니다.  각 백업 방법에는 장점과 단점이 있습니다.

외장 하드에 백업 : 

외장 USB 하드 드라이브가 있다면  윈도우에 내장된 백업 기능을 사용해서 해당 드라이브에 백업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 11, 윈도우 10, 윈도우 8  에서는 “파일 히스토리”를 이용해서 백업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 내장 기능이 아닌 백업 전용 프로그램을 이용하거나, 파일 복사를 통해서도 드라이브에 파일을 백업할 수 있습니다.

장점 : 비용이 저렴하고 빠르게 백업할 수 있습니다.

단점: 화재, 침수, 등으로 컴퓨터와 외장 하드가  동시에 손상되거나,  도난을 당할 경우 원본과 백업한 파일이 모두 사라지게 됩니다.

 

인터넷을 통한 백업:  

파일을 안전하게 보호하기 위해  Backblaze 와 같은 백업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Backblaze 는 유료 파일 저장을 서비스합니다.  한달에 7$ 로 무제한 용량의 파일을 백업할 수 있습니다. 컴퓨터에서 프로그램을 백그라운드로 실행해서 파일을 웹 저장소에 자동으로 백업하게 됩니다.  컴퓨터에 파일의 손실되어 다시 필요한 경우에는 웹에 저장한 파일을 이용해서 복원할 수 있습니다.

장점 :  온라인 백업은 하드 드라이브 고장, 도난, 자연 재해로 인한 모든 데이터 손실로부터 보호합니다.

단점: 매월 비용이 발생하고, 초기 백업은 외장 드라이브보다 훨씬 오래 걸릴 수 있음

 

클라우드 스토리지 서비스 사용:  

이 방법은 엄격하게 말하면 백업이 아니지만, 많은 사람들이 백업의 목적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파일을 컴퓨터의 하드 드라이브에 저장하고 드롭박스, 구글 드라이브, 마이크로소프트 원드라이브 등과 같은 클라우드 스토리지 서비스를 이용해   온라인 계정, 다른 PC와 자동으로 동기화됩니다. 하드 드라이브가 고장 나더라도 온라인과 다른 컴퓨터에 저장된 파일의 복사본이 남아 있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장점: 방법은 쉽고 빠르며 대부분의 경우 무료입니다. 온라인 백업이기 때문에 모든 유형의 데이터 손실을 방지합니다

단점:  적은 공간만 무료로 제공하므로 백업할 파일이 많을 경우에는 추가 비용을 지불해야 합니다. 백업한 파일에 따라 일반 백업 프로그램보다 복잡할 수도 있습니다.

 Backblaze와 같은 백업 프로그램과  원드라이브와 같은 클라우드 스토리지 서비스는 모두 온라인 백업이지만 기본적으로 다른 방식으로 작동합니다.  원드라이브는 컴퓨터 간에 파일을 동기화하도록 설계되어 있지만, Backblaze 와 같은 백업 프로그램은 대량의 파일을 백업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Backblaze는 여러 버전의 파일을 보관하므로 파일을 과거 기록의 여러 지점에서 복원한 그대로 복원할 수 있습니다. 원드라이브는  적은 용량만 무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Backblaze은 매월 비용을 지불해야 하지만 무제한 용량을 백업할 수 있습니다.  백업해야 할 파일이 많지 않을 경우에는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클라우드 스토리지 서비스로 충분할 수 있습니다.

Backblaze컴퓨터에서 파일을 삭제하면 30일 후 온라인 백업에서 삭제됩니다. 이 30일이 지나면 삭제된 파일이나 이전 버전의 파일을 복구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컴퓨터에서 백업된 파일을 삭제할 경우에는 주의해야 합니다.

 

중복 백업이 중요

백업을 할 때는 온사이트, 오프사이트로  2가지 이상의 백업을 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온사이트 백업은  사용자와 동일한 물리적 위치에 저장된 백업을 의미합니다  컴퓨터에 있는 파일을 외장 드라이브에 저장하고 컴퓨터 옆에 두는 것입니다. 온사이트 백업은 더 빠르고 간편하게 데이터 손실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파일을 분실한 경우 외장 드라이브에서 빠르게 복원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현장 백업에만 의존해서는 안 됩니다. 만약 집에 화재, 침수, 도난등으로 모든 파일을 잃어버릴 수 있습니다.

오프사이트 백업은 다른 위치에 저장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Backblaze  나  원드라이브에 와 같은 온라인 서버에 백업하는 것이 오프사이트 백업입니다.오프사이트 백업은  원본과 다른 장소에 파일을 저장하는 것입니다.  온라인 서버에 저장할 수도 있고,  외장 드라이브에 백업해서 사무실 등에 저장하는 것도 편리하지는 않지만 오프사이트 백업 입니다.

온사이트, 오프사이트 백업을 적절하게 사용해서 파일 손실에 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동화하는 것이 편리함

백업 시스템을 더 많이 자동화하면 할수록 백업을 유지할 확률이 높아집니다.  외장 드라이브에 파일을 수동으로 복사하는 대신 자동화된 도구를 사용하면 한번의 설정으로 정기적인 백업을 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 서비스를 이용하면 매일 자동으로 백업을 할 수 있기 때문에  가격 대비 가치가 충분한 가치가 있습니다.  유료가 부담되고 파일이 많지 않다면 드롭박스, 원드라이브, 구글 드라이브와 같은 파일 동기화 서비스를 이용해서 자동으로  온라인 백업을 할 수 있습니다.

제휴 링크를 통한 구매에 대해서 구매처로부터 소정의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구매자에게 추가로 발생하는 비용은 없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