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컴퓨터 이용팁

윈도우 11은 윈도우 10과 비교해 어떤 차이가 있을까? [컴퓨터 이용팁]

트레브 2022. 1. 12.

2021년에 출시된 윈도우 11 윈도우 10 이용자도 무료로 업데이트 해서 사용할 있습니다새롭게 출시된 윈도우 11 윈도우 10 어떤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윈도우 11은 마이크로소프트의 최신 윈도우 버전으로 ,  윈도우 10보다 더 현대적인 모습에  완전히 새로운 기능도 탑재하고 있습니다.

중앙에 있는 새 작업 표시줄

윈도우 11을 부팅하면 가운데에 작업 표시줄이 가장 먼저 표시됩니다. 윈도우 10의 왼쪽 작업 표시줄과 비교하여 모든 윈도우 버전에는 왼쪽에  작업 표시줄이 있었기 때문에 윈도우 11의 작업 표시줄은   맥 OS의 작업 표시줄과 비슷해 보입니다.

위치 변경 외에도 윈도우 11 작업 표시줄은 몇 가지 주요 기능을 추가하고 제거했습니다.  윈도우 10에서는 화면에서 작업표시줄 크기를 조정하고  좌우 등으로 옮길 수 있었지만, 윈도우 11에서는 크기를 조절하지 못하지만 화면의 작업 표시줄은 중앙에서 왼쪽으로 이동 시킬 수 있습니다.   

윈도우 로고키 + I 를 눌러서 설정을 열고 개인 설정 > 작업 표시줄 > 작업 표시줄 동작에서 설정할 수 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작업 표시줄에  검색, 시작 메뉴, 위젯 등과 같은 아이콘을 포함시켰고  앱 실행, 최소화, 최대화 할 때  애니메이션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의 11의 새로운 시작 메뉴

윈도우 11에서 가장 논란이 많은 변화는 윈도우 10의 시작메뉴가 사라진 것으로 , 라이브 타일이 없는 메뉴로 바뀌었습니다.  윈도우 10의 라이브 타일을 자주 사용했던 이용자들에게는 아쉬운 변화였고,  사용하지 않던 사용자들은 그 변화를 반겼습니다. 

자주 사용하는 앱은 고정할 수 있고  “모든 앱” 버튼을 선택해서 설치된 모든 앱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자주 사용하는 앱은  “맞춤” 섹션에서 많이 사용하는 앱과 파일을 표시됩니다. 

맞춤 섹션이 표시되지 않게 하려면 윈도우 로고키 + I 를 눌러서 설정을 열고 개인설정 > 시작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앱 표시를 끌 수 있습니다.

윈도우 10과 마찬가지로 윈도우 11은 시작 메뉴에 검색 기능이 있습니다.  차이점이 검색창이 가장 위에 위치한다는 것입니다.

윈도우 11의  새 위젯

마이크로소프트는  2021년에  뉴스와  관심 위젯을 윈도우 10 의 작업 표시줄에 추가했습니다. 이 위젯은 날씨 정보, 주식, 뉴스등을  표시합니다. 항목을 추가하거나 제거하여 뉴스를 사용자 정의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인공지능 알고리즘은 사용자의 관심을 끄는 뉴스 피드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11의 위젯 패널은 윈도우 10 버전과 동일하게 작동하지만 일부 기능과 새로운 디자인이 추가되어 윈도우 10보다 훨씬 더 많은 정보를 표시합니다. 패널에는 뉴스, 날씨 정보, 일정관리, 작업관리 목록 ,스포츠 결과를 보여주는 타일이 있습니다. 위젯을 추가하거나 제거하여 레이아웃을  사용자 정의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 11의 안드로이드 앱 지원 제공

윈도우 10 가 처음 나왔을 때 마이크로소프트는 윈도우가 멀티플랫폼 운영체제가 되기를 원했습니다.  윈도우 10이 컴퓨터, 스마트폰, 게임 콘솔에서 작동되는 것을 원했고 그 비전을 실현하기 위해 윈도우 10은 모바일 앱이 필요했습니다.

2015년 빌드 컨퍼런스 동안에 마이크로소프트는 프로젝트 아스토리아를 발표하였는데, 이 툴은 안드로이드와 iOS 앱을 윈도우 10으로 포팅하는 것을 용이하게 하기 위한 도구입니다.   프로젝트 아스토리아는 베타로만 이용이 가능했지만 2016년 에 중단되었습니다.

그 이후 마이크로소프트는  개발자들을 설득해서 마이크로소프트용 앱을 개발하는 것보다는  그들의 앱을 포팅하는 것에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그리고 윈도우 11이 안드로이드 앱을 사용할 수 있게 된 것입니다.

윈도우 11에서 안드로이드 앱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공식적으로 미국에 거주하고 , WSA 를 설치하고 , 아마존 앱 스토어를 설치합니다. 하지만   wsa+adb  툴을 설치하고 구글플레이 스토어를  설치하면 한국에서도 안드로이드 앱을  윈도우에서도 사용할 있습니다.  

 

익숙하지만 새로운 11

윈도우 11에는 많은 이점이 있습니다.  깔끔한 UI 와 , 터치스크린 기반 장치, 모바일 앱 지원, 스냅  레이아웃으로  등을  능률적으로 이용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새로운 기능에도 불구하고 아주 많은 공통점이 있어서  기존 사용자들은 큰 어려움 없이 윈도우 11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제휴 링크를 통한 구매에 대해서 구매처로부터 소정의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구매자에게 추가로 발생하는 비용은 없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