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스마트폰 이용팁

교체형 배터리가 있는 스마트폰이 더 이상 출시되지 않는 이유[스마트폰 정보]

트레브 2022. 1. 2.

최근에 출시되는 스마트폰은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지만, 아쉬운 점이 하나 있다면 교체형이 아닌 일체형 배터리로 출시된다는 것입니다.

2010년 초,중반까지만 해도  대부분의 스마트폰은 교체형 배터리를 탑재했지만,  일체형 배터리를 탑재한 아이폰이 인기를 끌면서, 많은 제조사들이 일체형 배터리를 채택했습니다. 그리고 노트북의 배터리도 일체형 배터리로 대부분 바뀌게 되었습니다.

스마트폰과 노트북의 배터리가 일체형으로 바뀌게 된 이유를 알아보겠습니다.

 

일체형 배터리가 필요한 이유

제조사들은 소비자들이 요구하는 최신 트렌드에 맞추기 위해 슬림한 올스크린 디자인의 스마트폰을 만들었고, 그러한 제품들이 소비자들에게 인기가 많았습니다.  배터리 일체형 스마트폰은 다음과 같은 특징이 있습니다.

더 가볍고 슬림한 디자인

배터리 기술의 모든 발전에도 불구하고,  얇은 전해질로 분리된 음극과 양극 전극 사이에 에너지를 저장하기 때문에 배터리는 본질적으로 위험합니다. 만약 이 전극들이 어떻게든 직접 접촉한다면, 합선을 일으키고 많은 열을 발생시키며 열반응이 심해지면  배터리가  타거나 폭발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교환식 배터리는 스마트폰에 탑재되지 않을 때, 우발적인 손상을 방지하기 위해 단단한 플라스틱 케이스안에 보관해야 합니다.  이런 케이스는 스마트폰에 추가로 부피와 무게를 더합니다. 그래서 소비자들이 더 얇고 가벼운 디자인을 원했을 때, 엔지니어들이 생각해낸 해결책 중 하나는 일체형 배터리를 설치하는 것이었습니다.배터리를 제거하지 못하도록 함으로써,  구조적으로  배터리를 보호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진화된 기술

리튬이온과 리튬폴리머 배터리의 도입으로 스마트폰은 한 번 충전으로 사용할 수 있는 시간이 길어졌습니다.  더 강력한 칩과 , 고화질 화면의 배터리 소비량 증가에도 불구하고, 배터리 소재와 용량의 개발로 스마트폰은 하루 종일 지속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 늘어난 용량으로 사용자들은  낮에  배터리를 교체하기 위해 여분의 배터리를 필요로 하지 않게 되었고 충전 기술의 발전으로  빠른 시간안에 배터리를 충전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충전하기 어려운 상황에서는 보조배터리를 사용해서 간편하게 충전할 수도 있습니다. 보조배터리의 용량은 매우 다양하며 최대 일주일 동안 충전할 수 있는 보조배터리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방수 성능 향상

스마트폰 가격이 비싸지고 소비자들은 더 오래가고 강력한 스마트폰을 요구하게 되었습니다. 최근에 출시되는 플래그쉽의 스마트폰은 방수,방진 기능을 갖추고 있는데,  외부 케이스를  밀봉시키기 때문에 교체용 배터리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방수 가능 스마트폰에 교체 가능한 배터리를 사용하려면 두꺼운 고무 개스캣이 들어간 두꺼운 배터리 커버가 필요하기 때문에 슬림한 디자인의 스마트폰을 유지할 수 없습니다.

 

도난 휴대폰의 추적

스마트폰은  고가지만 가볍고 이동성이 뛰어나서 도난 당하기 쉽습니다.  또한 민감한 개인 정보를 많이 포함하고 있어,  스마트폰 도난 시 금융 정보도 유출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많은 스마트폰 제조사들은  휴대폰을 꺼도  기기를  추적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이 기능을 이용해 단말기를 추적해서 도난을 방지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스마트폰의 배터리를 제거하면 전원이 제거되어 사실상 추적이 불가능 해집니다. 배터리를 케이스 안에 밀봉해 두면 장비와 전문지식이 없으면 제거가 거의 불가능하기 때문에 전원을 꺼도 스마트폰을 추적할 수 있습니다.

일체형 배터리의 단점

일체형 배터리의 많은  이점에도 불구하고 아래와 같은 단점이 있습니다.

 

배터리를 교환할 수 없음

야외에서 보내는 시간이 많아서 충전하기 힘든 경우에는, 여분이 배터리가 있다면 배터리 교환으로 스마트폰을 계속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일체형 배터리를 사용할 경우에는 항시 보조 배터리를 휴대해야 합니다.  스마트폰의 고속 충전을 지원하지 않을 경우에는 충전시간도 많이 걸릴 수 있습니다.

배터리가 오래되면  배터리 지속 시간이 많이 떨어져서 더 자주 충전을 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보조배터리는 무게와 부피가 상당합니다.

 

배터리가 부푸는 현상

배터리 기술의 발전에도 불구하고, 스마트폰의 배터리가 부풀 수 있는 가능성은 여전히 있습니다. 이러한 현상이 발생하면 배터리의 안전성이 이미 저하된 것이기 때문에 가능한 한 빨리 교체해야 합니다.

배터리 교체는 간단한 과정이지만  대부분의 스마트폰 배터리는 일체형이기 때문에 배터리 교체를 위해서는 서비스 센터를 방문해야 합니다.

 일체형 배터리가 부풀어 오르면 스마트폰 외부 케이스와 본체가 손상될 수 있으며 부풀어 오른 배터리가 케이스를 강제로 열게 되어 케이스를 고정하고 있는 나사와 접착제가 손상되어 스마트폰의 방수 성능을 해치게 됩니다.

 

임의로 수리 불가능

교체형 배터리는 큰 노력없이 배터리를 제거할 수 있지만 일체형 배터리는  제조사가  접착제를 사용하여 배터리를 스마트폰의 본체 영구 접착할 경우에는 고장난  배터리를 사설 수리업체에서는 수리가 힘들 수 있습니다.

소비자는 일체형 배터리를 선호함

일부 소비자는 교체 가능한 배터리를 탑재한 스마트폰이 없다면 불평하지만, 대부분의 소비자들은 일체형 배터리를 탑재한 스마트폰을 선호합니다. 교체형 배터리의 장점을 포기했지만 스마트폰은 더 얇고 가벼워졌고,  침수에서 안전한 기능을 탑재했습니다.  일체형 배터리가 바뀜으로 인해  사용자들은 더 안전하고 편리하게 스마트폰을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제휴 링크를 통한 구매에 대해서 구매처로부터 소정의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구매자에게 추가로 발생하는 비용은 없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