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컴퓨터 이용팁

윈도우 컴퓨터에서 화면 캡쳐를 하는 다양한 방법[윈도우 이용팁]

트레브 2021. 12. 19.

컴퓨터에서 화면 캡쳐를 해야 경우가 종종 있는데  윈도우에 포함된 화면 캡쳐 기능이 불편해서 다른 프로그램을 추가로 설치하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윈도우에  포함한 여러가지 화면 캡쳐  키를 알면 다른 캡쳐 프로그램 없이 좀 더 편리하게 화면 캡쳐를 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에서 화면 캡쳐 하기

윈도우에서 화면 캡쳐를 하는 가장 많이 사용하는 방법은 오랫동안 사용해왔던 방법으로 컴퓨터 키보드의 Print Screen(PrtSC)  을 누르는 것입니다.  Ctrl + PrSC  키를 눌러도 화면을 캡쳐 할 수 있습니다.

Print Screen(PrtSC) 과  Ctrl + PrSC 키를 누를 경우 화면 전체를 캡쳐해서 클립보드에 저장하게 됩니다.  캡쳐 후 그림판과 같은 이미지 편집 프로그램에서 붙여넣기 해서 캡쳐한 화면을 편집할 수 있습니다.  클립보드에 있는  저장된  것들은  “윈도우 로고+ V “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캡쳐한 화면을 바로 파일로 저장하기

화면 캡쳐한 것을 바로 컴퓨터에 저장하고 싶을 경우에는  “윈도우 로고+ PrtSc “ 를 눌러서 저장할 수 있습니다.  저장된 파일은  “ C:\사용자\사용자 이름\사진\스크린샷 “  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원드라이드(OneDrive) 에 자동으로 사진이 백업되도록 설정했을 경우에는   “ C:\사용자\사용자 이름\OneDrive\사진\스크린샷 “ 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활성중인 창, 대화상자  캡쳐 하기

화면 캡쳐를 할 때  전체 화면이 아닌 활성 중인 창만 필요할 때가 있습니다.  활성중인 창만 화면 캡쳐를 하기 위해서는 “Alt + PrtSc” 키를 눌러서  클립보드(윈도우 로고+ V 로 확인 가능)에 저장할 수 있습니다.  그후 그림판 등을 열어서 붙여 넣기 하면 됩니다.

윈도우 대화 상자를 캡쳐하고  싶을 경우에는  Ctrl+ Alt + PrtSc” 를 동시에 눌러셔 클립보드에 저장할 수 있습니다. 

노트북 컴퓨터에서 스크린 캡쳐 하는 방법

위에서 설명한 화면 캡쳐 방법은 데스크탑 컴퓨터에서는 잘 작동하지만 Fn 키가 있는 노트북에서는 제대로 작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위의 방법으로 화면 캡쳐가 제대로 되지 않을 경우에는 아래의 방법으로 화면 캡쳐를 할 수 있습니다.

전체 화면 캡쳐 후 클립보드에 저장 : Fn + Print Screen (PrtSc)

전체 화면 캡쳐 후 컴퓨터에 저장 :  Fn + 윈도우로고+ Print Screen (PrtSc)

활성 중인 창 캡쳐 후 클립보드에 저장 : Fn +Alt + Print Screen (PrtSc)

 

캡쳐 도구를 이용해서 화면 캡쳐하기

윈도우에 기본 설치되어 있는 캡쳐앱은 화면캡쳐를 편리하게 할 수 있게 해 주는 도구로, 간단한  편집도 지원합니다.

 “윈도우 로고 키+ Shift + S “ 키를 눌러서 캡쳐 도구를 열 수 있습니다.  켭쳐 도구가 열리면  화면 전체가 어두워지고 십자가 모양이 표시됩니다.  마우스 왼쪽 버튼을 누르고 드래그 해서  원하는 영역을 선택하고 왼쪽 버튼을 떼서 화면을 캡쳐할 수 있습니다.

상단 메뉴에서 자유형 캡쳐를 선택하면  원하는 형태의 영역을 켭쳐할 수  있습니다.  캡쳐된 스크린샷은 클립보트에 저장되고,  오른쪽 하단의 캡쳐도구 윈도우에도 표시되는데  클릭해서 간단한 편집도 할 수 있습니다.

Xbox Game Bar 를 이용해 화면 캡쳐

윈도우에는 게임 중 화면을 캡쳐할 수 있는  Xbox Game Bar 가 있습니다.  “윈도우 로고 키 + Alt + Print Screen “ 을 눌러서 게임  화면을 캡쳐할 수 있는데,  이 키 조합으로 게임 중이 아닐 때도 활성 중인 창을 캡쳐 할 수 있습니다.  캡쳐된 화면은 기본 비디오 폴더에 저장됩니다.

“윈도우 로고 키 + Alt + Print Screen “ 대신에   “윈도우 로고 키 + G“ 를 눌러서 Xbox Game Bar 를 열수도 있습니다.

윈도우에 기본 탑재된 앱만으로 다양한 화면 캡쳐를 할 수 있기 때문에,  간단한 화면 캡쳐가 필요하다면 새로운 프로그램을 설치하지 말고  위의 사항을 참고해 보세요.

제휴 링크를 통한 구매에 대해서 구매처로부터 소정의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구매자에게 추가로 발생하는 비용은 없습니다.

댓글